20171120일 월요일
 
 
 
플리커 프리 지원 고화질 모니터, BenQ GW2760HS
기사입력 : 2013-06-04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때 무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필자의 가정용으로 활용할 경우 크기를 가장 중요시 생각하며 업무용으로 사용할 경우 화질을 가장 우선순위에 놓고 있다. 그 다음으로 제품의 디자인, 지원 기능, 가격 등을 고려하고 있다. (가정용의 경우 게임이나 웹서핑, 동영상 감상용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다소 화질이 떨어지더라고 화면 크기가 클 경우 만족감이 크다. 그와 달리 업무에서는 포토샾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크기가 작더라도 화질을 가장 먼저 보고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BenQ GW2760HS 은 디스플레이의 크기와 화질에서 모두 만족감을 느끼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해 탄생한 모델로 27형의 대화면을 지원해 시원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TN 패널을 사용하는 저가형 모델과 달리 VA 패널에 LED 백라이드를 적용해 한층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슬림 베젤을 적용해 시각적 만족감도 높인 제품이다.

 

기존에 벤큐에서 출시된 고급형 모니터 이상의 만족감을 줄 수 있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얼마나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72 x 623 x 191 mm의 크기와 5.9g 의 무게로 일반적인 27형 모니터와 비슷한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최신 제품답게 기존 LED 백라이트 지원 모델들과 비교될 정도로 패널부가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게 또한 부담스러운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방이나 사무실 등에 설치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기존 GW 라인업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올 블랙 컬러를 적용하고 전면 패널과 후면부에 하이그로시 코딩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해 저가형 모델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다소 심플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오래봐도 질리지 않는 깔끔한 맛이 살아있는 제품이라 평가하고 싶다. 특히 전면부에 슬림 베젤을 적용해 일반 모니터와 달리 투박한 느낌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전면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27형의 대화면에 풀HD 해상도를 지원해 높은 시각적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24형 과는 확연한 크기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일반적인 용도 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같은 전문적인 작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VA 패널을 탑재해 깊이있는 블랙 컬러를 표현해 줄 뿐만 아니라 선명도 또한 무척 뛰어난 장점이 있다. (3,000 : 1 의 고정 명암비와 16.7M 컬러를 지원해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TN 패널 제품들과는 화질에서 큰 차이를 보여준다.)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제품의 주요 특징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Senseye3 는 사용자가 선택한 모드에 따라 최적화 된 컬러를 구현해 시각적인 만족감을 극대화 하는 기술로 스탠다드 / 에코 / sRGB / 포토 / 무비 / 게임 /리딩 등 다양한 모드 지원으로 번거로운 설정 없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측면에는 OSD 버튼 위치확인 마크가 세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베젤 하단에 버튼을 부착한 일반 모델과 달리 후면에 버튼을 설치한 것이 이색적이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중앙에 베사홀이 설치되어 별도의 스탠드를 설치하거나 벽에 걸어 사용할 수 있으며 우측 하단에 켄싱턴 락 홀이 지원되어 도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통풍구가 설치되어 안정성을 높여주며 1W x 2 의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별도의 스피커 연결 없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전원부가 내장된 모델로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는 모델들과 달리 케이블 하나만으로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우측면에는 오디오 IN/OUT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PC 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지털 디바이스 연결을 위해 HDMI 및 D-SUB, DVI 단자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받침대의 모습으로 하이그로시를 적용했으며 디자인이 상당히 멋드러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편하게 받침대를 분해/조립 할 수 있으며 바닥면에는 고무 패드가 부착되어 유리면 등에서도 미끄러지지 않는다.)

 

 

틸트 기능을 지원해 사진과 같이 자유로운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178도 광시야각을 지원하기 때문에 각도 조절과 상관없이 반전 현상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 자료제공 : 벤큐

 

LCD 모니터를 사용 했음에도 불구하고 장시간 사용했을 때 눈에 많은 피로감이 들었던 적이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CRT 와 달리 화면이 깜빡이는 플리커 현상이 LCD에서는 사라졌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은데 눈에 보이지 않을 뿐 많은 LCD 모니터가 플리커 현상을 가지고 있다.

 

리뷰를 진행하는 GW2760HS 는 사용자의 눈을 보호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적용했다. 상단의 참고 자료와 같이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된 GW2760HS 의 경우 깜빡이는 느낌이 전혀 없는데 반해 일반 모니터는 줄무늬나 노란색의 지저분한 라인이 생기며 눈의 피로를 가중 시키고 있다.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인지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GW2760HS 와 일반 LCD 모니터를 동일한 PC에 연결한 모습으로 두 제품 모두 초기화 후 밝기를 70%로 설정했는데 눈으로 볼 때에는 상단의 사진과 같이 두 제품 모두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해 두 모니터를 보면 확연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플리커 프리가 적용된 좌측의 GW2760HS 의 경우 화이트의 깔끔함이 그대로 살아 있는데 반해 일반 모니터는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플리커 현상이 발생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가 궁금하다면 초기화 후 밝기를 70%로 설정하고 배경화면을 화이트로 채운 후 스마트폰으로 모니터를 확인하기 바란다.) @ 테스트 영상은 동영상 프리뷰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나도 모르게 눈이 혹사당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한 필자도 테스트 후 무척 놀랐다. 장시간 업무용으로 사용하거나 게임 웹서핑 등을 오랜시간 즐기는 유저들일라면 플리커 프리가 적용된 GW2760HS 가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E 사 제품과 같은 초고가 전문가용 모니터에 적용된 기술로 보급형 모니터 에서는 최초로 지원되며 VA 패널이 탑재된 모델 중에서는 세계 최초로 GW2760HS에서 적용되었다. 층분한 매리트를 느낄 수 있으리라 자신한다.

 

 

@ 벤큐측이 공개한 플리커 프리 시연 동영상

 

 

@ 자료출처 : 벤큐

 

GW2760HS에서 컬러 시프트 프리 기술이 새롭게 적용되어 균형잡힌 컬러를 구현한다. 상하좌우 각도를 돌렸을 때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은 없지만 컬러의 변화가 생가는 대부분의 모니터와 달리 색상 변화의 폭을 최소화 해 어떤 각도에서도 일관성 있는 컬러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이다.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TN 패널 뿐만 아니라 컬러 시프트 프리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일반 모니터 와도 큰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크기 대비 가벼운 무게와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무척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각종 테스트를 통해 기본 기능 및 화질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테스트에 보여지는 모든 사진은 카메라로 직접 찍은 것으로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다소 다를 수 있다. 이점 감안하고 리뷰를 봐 주기 바란다. (특히 실제 눈으로 보았을 때에는 모아레가 발생하지 않는다.)

 

 

 

기본 제공되는 CD를 구동한 모습으로 사용 설명서 및 스펙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글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매뉴얼이 저장되어 있다.) @ 화질에 중점을 둔 모델로 사용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초보자들도 기기를 셋팅해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필자가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24형 크기의 BL2400PT 와의 비교 모습으로 (두 제품 모두 VA 패널을 사용하고 있고 스펙은 상당히 흡사하다. 화질은 비교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기 바란다.) 두 제품 모두 풀HD 해상도를 지원해 눈에 보여지는 것은 동일하지만 확연한 크기 차이를 보여주어 시각적인 만족감은 GW2760HS 가 훨씬 높았다. (24형 모델들도 사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겠지만 보다 쾌적한 환경을 구현하고자 하는 유저라면 27형 모델에도 관심을 기울여 보기 바란다.)

 

@ GW2760HS 가 슬림 배젤을 사용해 24형과 기본적인 크기는 비슷해 보인다. (화면 크기는 커졌지만 슬림 배젤 때문에 커보이지 않는 제품이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자체 크기는 상당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직관적인 OSD를 지원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제품으로 후면의 버튼을 누르면 사진과 같이 메뉴 아이콘이 노출되어 손쉽게 선택해 조정할 수 있다. (메인 메뉴는 커스텀 키 설정을 통해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기본으로 픽쳐 모드와 볼륨 설정 등이 지정되어 있다.)

 

 

다양한 픽쳐 모드를 지원해 화면에 표시된 이미지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모드를 선택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 표준 (기본 PC 프로그램에서 사용), 동영상 (동영상 감상시 사용), 게임 (비디오 게임 실행시 사용), 사진 (사진 감상시 사용), sRGB (주변 장치에서 원본에 더 가까운 색상이 표현됨), 에코 (밝기를 최소화 해 전원을 절약) 등을 지원하며 전자책 또는 문서를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리딩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메뉴의 모습으로 자동 조정 및 입력, 픽셀시계, 상 등의 설정을 지원한다. (대부분의 메뉴는 D-SUB 입력에서만 활성화 된다.)

 

 

사진 메뉴의 모습으로 밝기, 명암, 선명도, 감마, 색온도 설정을 지원하며 색조 및 채도 조정도 가능하다. 또한 패널의 그레이 응답 시간을 향상 시키는 AMA 기능이 포함되어 게임이나 스포츠 동영상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고급 사진 메뉴의 모습으로 상단에 설명 드렸던 픽쳐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2개의 디스플레이 모드 설정이 가능하다. (최대 : 입력 이미지를 스크린에 맞도록 조정, 화면 : 입력 이미지의 왜곡 없이 최대 디스플레이로 표시)

 

 

오디오 메뉴의 모습으로 볼륨 설정 및 음소거 기능을 지원하며 사용자 오디오 소스를 임의로 선택할 수 있다. (HDMI 가 음성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메뉴가 지원되는 것이다.)

 

 

시스템 설정의 모습으로 OSD 설정이 가능하며 3개의 커스텀 키 설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PC 의 S/W를 통해 모니터를 설정할 수 있는 DDC/CI를 지원하고 있으며 HDMI 오토 스위치 및 전원 자동끄기, 해상도 알림, 공장 초기화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시야각이 좁은 TN 패널과 달리 VA 패널을 탑재한 GW2750HM 은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정면에서 촬영한 모습으로 깔끔하고 깨끗한 화면을 재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테스트를 통해 실제 시야각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TN 패널을 사용하는 모델들과 달리 반전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정면에서 보는 것과 달리 다소 뜨는 듯 보이지만 실제 눈으로 보면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큰 변화가 없다. (책상에 설치해 놓고 누워서 동영상 등을 감상하거나 여러 사람이 동시에 보는 회의실 용 등으로 사용할 때 특히 만족감이 클 것이다.) @ 상단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제품은 컬러 시프트 프리 기술이 적용되어 극단적인 각도 에서도 컬러의 변화가 거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컬러 표현이 대단히 중요시 되는 디자인 용도로 활용할 경우 큰 만족감을 얻으리라 자신한다.

 

 

 

다양한 모니터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컬러 표현력과 명암비 등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VA 패널이 탑재된 제품답게 정확한 컬러 표현이 가능한 것은 물론 명암비도 상당히 뛰어났다.

 

 

명암비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그동안 테스트 했던 어떤 모델보다 눈으로 보았을 때 확연한 구분감을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단의 표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구간에서 튀지 않고 블랙과 화이트의 깊이도 확연해 좀더 전문적인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 뛰어난 명암비는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상업용 사진 편집 용도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성능을 보여주었다.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27형 제품답게 24형 이하의 모델들 보다는 뛰어난 가독성을 보여주고 있다. (눈이 좋지 않은 50대 이상 유저들의 경우 글씨를 읽는데 불편함을 느끼곤 하는데 GW2760HS 의 경우 27형의 대화면을 지원해 불편없이 PC를 사용할 수 있다.) @ 웹서핑을 자주 하는 유저들 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4ms (GTG) 의 바른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모델로 게임에 특화된 제품들과는 다소 차이가 발생했지만 FPS 게임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상단의 사진은 기존 테스트와 마찬 가지로 셔터 스피드 1/100 으로 설정후 촬영한 것이다.)

 

 

 

직접 촬영한 이미지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강력한 컬러가 매력적인 IPS 패널과 달리 조금은 차분한 색감을 보여주고 있다. (물빠진 듯한 느낌의 TN 과는 물론 확연한 차이를 보여준다.) 또한 VA 패널을 사용한 제품답게 화이트 컬러의 확연한 구분감 주었으며 (흰색 배경지에 흰색 제품을 촬영하고 저가형 모니터로 보면 제대로 구분되지 않아 편집이 무척 힘들다.) 디테일 또한 무척 뛰어난 것을 알 수 있다.

 

@ 진하고 화려한 컬러를 좋아하는 유저들이라면 IPS 패널 제품들이 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컬러에 뛰어난 명암비와 해상도를 지원하는 유저들이라면 VA 패널이 탑재된 GW2760HS에서 더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리라 예상한다.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과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컬러가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27형의 대화면에 풀HD 해상도 지원으로 24형 이하 모델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청량감을 느낄 수 있었다. @ 스피커가 지원되어 별도의 외장 스피커도 연결할 필요가 없다. 물론 1W 약한 출력이기 때문에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순 없었지만 업무용이나 인터넷, 오피스 등 심플한 용도의 가정용으로 활용할 경우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해 FPS 게임 실행시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물론 게이밍 모니터나 몇몇 TN 패널 제품들에 비해 다소 어두운 느낌이 있어 OSD에서 밝기를 조정해야 했지만 기본적인 디테일은 훨씬 만족 스러웠다. (27형의 대화면을 지원해 현장감은 훨씬 뛰어났다.)

 

 

 

 

[BenQ GW2760HS 디자인 & 구동 동영상]

 

 

 

VA 패널을 개인적으로 선호해 기대를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 했는데 예상대로 화질에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다. 시원시원한 화면 크기에 선명한 화질을 지원하는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고급형 모니터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것 같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자연스러운 플리커 프리 기술 적용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눈을 피로하게 만드는 주범인 플리커 현상을 완벽하게 해결한 제품으로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하는 직장인 이나 게임, 웹서핑 등을 즐기는 일반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리라 자신한다. 또한 컬러 시프트 프리 기술을 적용해 어떤 각도에서도 일관성 있는 컬러를 구현하는 것 또한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VA 패널이 탑재된 모델답게 뿌연 느낌의 TN 패널이나 강렬하긴 하지만 다소 과한 느낌을 주는 IPS 패널과 달리 색감 자체가 무척 자연스러운 느낌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명암비로 사진 편집 작업이 무척 수월했다. (필자와 같이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 편집 작업을 하거나 각종 디자인 용도로 PC를 사용할 경우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물론 100만원이 넘어가는 전문가형 제품들과는 차이가 있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경쟁 모델들과 비교하면 충분한 매리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27형의 대화면 풀HD 해상도 지원은 장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이 될 수 도 있을 것 같다. 23형이나 24형에 비해 글씨나 전체적인 이미지가 크기 때문에 시인성이 상당히 좋아지는 것과 달리 다소 디테일이 떨어져 보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풀HD 해상도에서는 디테일이 떨어지고 2560 해상도로 가면 시인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27형의 디스플레이를 선호하는 편이 아니다. 하지만 GW2760HS 는 뛰어난 화질로 풀HD 임에도 불구하고 디테일이 떨어지는 느낌이 일반 제품들 보다 훨씬 적었다.)

 

모니터를 구입할 때 화질을 중요시 하는 유저나 그래픽 업무나 사진편집, 고화질 동영상 등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저가형 모델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화질과 27형의 대화면으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모니터, BenQ, GW2760HS, lcd, va패널, 27형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100%(1)
0%(0)
김태홍(tlfqjdnldwm)   오~ 좋은데 : 1 | 흠... 글쎄 : 0
요즘 IPS모니터보다는 명암비가 좋은 VA패널이 땡기는 차에 플리커 프리기술이 들어간 벤큐 GW2760HS가 눈에 들어오네요. 가격이 다른 27인치 모니터들에 비해 좀 쎄긴 하지만 꼭 한번 써보고 싶은 모니터임에는 틀림없군요. 리뷰보니 더욱 끌립니다. 잘봤습니다.
2014/02/06 14:13:16 수정 삭제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조은컨텐츠 대표 조명희 | 사업자번호 : 106-11-22384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27 | 발행인 : 조명희 | 편집인 : 김원영
전화 : 02-711-2074(代) | 팩스 : 02-711-2093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