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25일 일요일
 
 
 
초고성능으로 무장된 워크스테이션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W540
기사입력 : 2014-08-21 | 노트북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캐드나 3D 모델링 등 전문적인 작업시 무엇보다 높은 성능이 필수적이다. 일반 PC나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 작업 시간이 너무도 길어지기 때문에 프로세서를 비롯해 그래픽, 메모리, 스토리지 모두 최상으로 구성해야 원할한 작업이 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은 가격대 성능비를 고려하지 않고 항상 최고성능을 구현하는 부품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성능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의 퀄리티나 내구성, 보안성, 신뢰성 등도 작업을 진행하는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정밀한 작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높아야 하는 것은 물론 선명도나 디테일 등도 뛰어나야 하며 업무와 관련된 중요 결과물이 외부로 유출되거나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들도 지원될 필요가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레노버 씽크패드 W540 은 상단에서 말씀드린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으로 엔디비아 쿼드로 그래픽을 사용해 3D 모델링 등의 작업을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으며 Core i7-4900MQ 및 16GB 메모리, 512GB SSD 탑재로 높은 퍼포먼스를 구현했다. 여기에 3K 해상도의 IPS 디스플레이를 통해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며 카본 파이버 재질 및 지문인식 센서 등을 사용해 높은 내구성 및 보안성을 경험할 수 있다.

 

전작인 W530 과 비교해 스펙이 한층 업그레이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리뷰용 샘플은 순수한 테스트 용으로 실제 판매 모델과 다소 다를 수 있다. 이점 참조 바란다.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77 x 248 x 27.9mm 의 크기와 2.4Kg 의 무게로 전작인 W530 과 비교해 좀더 가벼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체적인 크기나 무게가 결코 부담스런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사무실이 아닌 외부에서 작업을 해야하는 산업디자이너 나 3D 제작자, 동영상 편집자 등이 큰 부담없이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절대적인 측면에서는 휴대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데스크탑 PC를 능가하는 성능과 기능을 생각한다면 휴대성에서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기존 레노버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블랙컬러를 적용했으며 직사각형 형태로 구성되어 화려하거나 사이버틱한 느낌은 들지 않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은 충분히 자아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기 상판부의 모습으로 레노버 및 싱크패드 마크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강철대비 10배 이상의 강도와 3배 이상의 탄성, 3000도의 온도에서도 견디는 내열성, 높은 내 부식성 등을 지원하는 카본 파이버 재질을 적용해 일반 노트북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내구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고급형 소재인 마그네슘에 비해 50% 이상 튼튼하며 1/2 정도 가볍다.)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작업물의 디테일을 살린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3K (2880 x 1620) 해상도를 지원하며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퍼포먼스 만큼이나 중요한 디스플레이에서 만족스런 모습을 보여 주었다. 일반 노트북과는 디테일에서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난반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안티 글래어 방식을 적용해 대부분의 환경에서 선명한 영상을 보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상단 중앙에는 고화질 웹캠 및 마이크가 장착되어 화상 회의 용도로 활용하거나 웹용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카메라의 화질은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키보드의 모습으로 NUM 키패드를 지원하며 타이핑의 만족감을 높이는 6열 설계의 인체공학적 키보드로 깊은 Depth 와 낮은 키압, 확연한 구분감이 더해져 장시간 타이핑 시에도 손가락의 부담이 현저히 적었다. (평소 기계식 키보드 만을 고집하는 필자를 만족시킬 만한 키감이었다.) 또한 사진과 같이 백라이트를 적용해 어두운 야간에도 불편없이 타이핑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생활방수 기능을 지원해 내구성을 높인 모델로 소량의 물이 쏟아졌을 경우 바닥에 있는 홀을 통해 배출되도록 설계되었다.

 

 

키보드 상단에는 전원 버튼 및 계산기, 인터넷, 탐색기 등의 펑션키가 지원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대형 터치패드가 설치되어 마우스가 없는 곳에서도 편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전작과 같이 트랙포인트 도 지원되고 있다. 터치패드와 달리 사용중 튐 현상이 없을 뿐만 아니라 한번의 압력으로 원하는 방향 이동이 가능해 능숙해 지면 훨씬 빠른 노트북 콘트롤이 가능하다.

 

 

중요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진문인식 센서가 지원되며 정확한 컬러 표현을 위해 캘리브레이션이 설치된 것이 눈에 띈다. (기기의 자세한 사용법은 테스트 부분에서 확인할 예정이다. 참조 바란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하단 양 측면에 스피커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작과 달리 레치래스 방식을 지원하고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워크스테이션 노트북 답게 다양한 단자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디오 콤보 단자를 비롯해 Express Slot 과 멀티카드 리더기가 지원되며 USB 3.0 과 2.0 단자를 통해 빠른 데이터 전송 및 스마트폰 충전 등이 가능하다. 또한 외부 모니터 연결을 위한 D-SUB 단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이 대용량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감안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썬더볼트 단자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 썬더볼트는 양방향 20Gbps 의 속도를 지원한다. (USB 3.0 의 4배 속도) 또한 미니 디스플레이 포트 v1.2도 지원해 단일 4K 해상도 출력이나 듀얼 QHD 해상도의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스마트 카드 리더를 제공해 한층 향상된 보안 설정이 가능하며 ODD를 대신해 멀티부스트를 장착하고 1TB HDD 가 설치된 것이 눈에 띈다. 또한 상단에는 USB 2.0, USB 3.0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 홀도 지원하고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고 네트워크를 위한 RJ45 단자 및 전원 단자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를 사용할 수 없는 장소에서도 원할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8260mAh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것이 눈에 띈다. (레치를 이용해 쉽게 분리 할 수 있다.) 또한 중앙에는 도킹 스테이션 장착을 위한 전용 단자가 제공되며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물이 바닥으로 빠져 나올 수 있는 배수구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W540 은 미 국방성 내구성 표준인증인 MIL-SPEC 자체 테스트를 통과한 모델로 내구성 면에서 더할나위 없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잇을 것이다.)

 

@ 전원설정을 고성능 (밝기 50%, 에어플레인 모드)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6시간 19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왠만한 울트라북 보다 긴 재생시간을 지원하는 것이 대단히 놀라웠다. 외부에 나가 3-4 시간 정도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굳이 전원 어댑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을 듯 하다.)

 

 

바닥면 내부의 모습으로 512GB 의 SSD 가 탑재되어 대용량의 결과물도 빠르게 저장할 수 있으며 16GB 의 여유로운 메모리를 지원해 쾌적한 사용 환경을 보장한다. (4개의 메모리 슬롯이 지원되어 최대 32GB 까지 메모리 용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이번에는 어떤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기본 지원되는 다양한 기능 및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시스템 등록정보의 모습으로 최고 성능을 구현해야 하는 워크스테이션 노트북 답게 i7-4900MQ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으며 16GB 의 메모리를 지원하고 있다. (최대 32GB 업그레이드 가능) 또한 고성능 SSD 와 전문 프로그램 사용을 위한 쿼드로 K2100M 이 지원되고 있으며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지문인식 센서를 지원한다.

 

또한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을 구현하기 위해 윈도우 7 PRO 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임베디드용 PC나 워크스테이션 PC의 경우 안전성이 보장된 한 스탭 전의 OS를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레노버 W540 은 윈도우 7 과 윈도우 8.1 지원 모델이 함께 판매된다.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선택하기 바란다.

 

 

사용환경에 따라 내장 그래픽과 Geforce 그래픽을 자동으로 선택하여 최적화 된 그래픽 환경을 제공하는 엔비디아의 옵티머스 그래픽 시스템을 지원하여 수동으로 변경하는 불편함 없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자동 그래픽 전환 기능을 제공하지만 수동 설정도 가능하다. 사진과 같이 NVIDIA 제어판의 3D 설정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그래픽 프로세서를 지정하면 지정된 그래픽으로만 작동하게 된다.) 또한 고성능 그래픽 카드답게 NVIDIA PhysX 물리엔진을 지원하여 속도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레노버 W540 에 사용된 쿼드로 K2100M 은 28nm 미세 공정의 고속, 고효율 GPU 아키텍쳐인 케플러 기반으로 이동중 작업이 필요한 엔지니어, 산업 디자이너, 애니메이터, 동영상 편집자 들에게 이전세대 쿼드로 와는 다른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다.

 

이전 세대에 비해 저전력, 고효율성을 보여주며 탑재되어 있는 쿠다 코어의 수가 두배 이상 늘어나 디자인, 애니메이션,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작업에서 훨씬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어도비(Adobe), 앤시스(ANSYS), 오토데스크(Autodesk), 다쏘시스템(Dassault Systemes) 등 선두 소프트웨어 업체에서 엔비디아 쿼드로 기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인증 및 지원하고 있다. 특히 디스플레이 포트 1.2 지원으로 단일 디지털 커넥터 최고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장점이 있다. 이를 통해 전문가 들은 대화면 고해상도에서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작업을 처리하고 확인할 수 있다.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의 그래픽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SPECviewpert 11을 구동해 프레임을 측정한 모습으로 예상대로 높은 결과값을 보여 주었다. (평균 스코어가 15 에도 미치지 못하는 일반 게이밍 노트북과는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 W540 & GTX 460 PC 퍼포먼스 비교 동영상

 

전문적인 작업 환경에서 얼마나 큰 속도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GTX460 이 장착된 PC와 속도 비교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는데 예상대로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엄청난 끊킴이 발생하는 일반 PC와 달리 W540 에서는 부드럽게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캐드나 3D MAX 등의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들이나 고화질의 동영상 편집 등을 부드럽게 빠르고 부드럽게 진행할 수 있는 모델로 엔지니어링, CAD, 설계, 디자인, 애니메이션, 영상편집, 교육, 정부기관과 헬스케어분야 등 전문가들에게 성능면에서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S/W 캘리브레이션을 지원하거나 제품이 출시되기전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컬러를 맞추는 대부분의 하이앤드 모니터 및 전문 노트북과 달리 레노버 W540 은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이 지원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정확한 컬러를 구현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과 같이 전용 프로그램을 실행 한 후 색조 및 감마 값을 원하는 대로 지정 후 상판을 닫아주게 되면 캘리브레이션 작업이 진행된다.

 

 

 

노트북에서 비프음이 지속적으로 들리며 캘리브레이션이 진행중임을 알려주며 특정 비프음이 들리며 모든 작업이 끝난 것을 알려주게 된다. 이 상태에서 노트북 상판을 열어주면 사진과 같이 캘리브레이션이 완료 되었다는 문구가 표시되며 이전과 이후의 색상을 확인할 수 있느 메뉴가 표시된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의 경우 전문적인 작업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디테일 뿐만 아니라 색감 또한 무척 중요하다. W540 은 자체적인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지원해 어떤 장소나 상황에서도 정확한 컬러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모델이다.

 

 

 

 

다양한 S/W를 사용할 수 있는 레노버 씽크벤테이지 툴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암호 및 지문인식 설정은 물론 자동 업데이트, 백업 및 복원, 전원 제어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노트북을 항상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으며 전원 관리 및 모니터링을 위한 파워 매니저도 지원한다. (쿨링펜 부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화상 회의를 위한 카메라 및 오디소 설정도 가능하다.

 

 

동작감시 보호 시스템을 지원해 충격이 발생했을 때 스토리지를 정지시켜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사운드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돌비 홈시어터 v4를 지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편집된 동영상을 확인할 때 보다 만족스런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데스크탑 화면이 보일때 까지의 시간 (콜드 부팅) 을 측정해 보았는데 24.43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신 노트북과 달리 윈도우 7 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부팅시간이 다소 느리다. 이점 감안하기 바란다.)

 

 

 

기본 장착된 웹캠의 화질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실내임에도 불구하고 버벅이는 느낌은 전혀 없기 때문에 화상 회의 등에서 활용할 때 불편함은 없으리라 예상된다. 단, 일반 모델들과 달리 다소 파란색이 강조된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은 아쉽다.

 

 

 

W540은 멀티 디스플레이 지원으로 최고급형 그래픽 카드를 장착한 데스크탑 PC 에서나 활용하는 멀티모니터 사용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2개의 모니터를 노트북에 연결한 모습으로 D-SUB 와 miniDP 를 이용해 간편하게 구성할 수 있었다. (노트북 디스플레이 포함, 총 3개의 모니터를 활용할 수 있다.)

 

 

2개의 모니터를 추가해 사진과 같이 멀티테스킹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여러 작업창을 사용해야 하는 전문 작업자들의 경우 2개의 모니터를 추가해 여유롭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기존 멀티모니터 구성의 경우 설정이 상당히 복잡해 초보자가 활용하기 힘들었다. 그에 반해 W540의 멀티 디스플레이는 케이블만 연결하면 작동되기 때문에 초보자도 어렵지 않게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별도로 판매하고 있는 도킹 스테이션을 연결할 경우 노트북 모니터 포함 5개의 디스플레이를 활용할 수 있다. (노트북의 mDP 포트와 도킹 스테이션의 5개 포트중 3개 포트를 사용해 멀티 모니터를 구성할 수 있다.) 전문 작업자 뿐만 아니라 여러 모니터가 필요한 증권관련 업종 종사자 이라면 상당한 매리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W540은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깨끗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을 진행한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 에서도 반전이나 백화현상, 채도저하 없이 선명한 영상을 보여 주었다.

 

 

 

 

노트북의 스토리지 속도를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성능 SSD 가 탑재된 모델답게 뛰어난 성능이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용량 때문에 각종 전문 S/W를 설치하기 힘든 일반 노트북과 달리 512GB 의 대용량 스토리지가 제공되어 속도 뿐만 아니라 용량 면에서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단, 레이드 구성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다소 아쉽다.)

 

 

 

 

노트북에 장착된 USB 3.0 단자의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으로 타 제품의 USB 2.0 과는 큰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USB 3.0 을 별도의 칩셋으로 지원하지 않고 PCH 에서 기본 지원해 안정성 면에서도 매리트를 느낄 수 있다.) @ USB 3.0 뿐만 아니라 초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썬더볼트도 지원한다. 작업물의 용량이 클 수밖에 없는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의 특성에 맞춘 스펙으로 구성된 모델이라 말씀드릴 수 있다.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마트 폰과 블루투스 헤드폰의 연결 모습으로 별다른 문제 없이 페어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완벽하게 작동되어 무선으로 음악을 즐기거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었다. (특히 V4.0 을 지원해 빠른 속도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워크스테이션 노트북 으로 일반 제품들과 달리 4K (3840 x 2160)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예상했던 것과 같이 완벽하게 재생했을 뿐만 아니라 (성능이 떨어지는 노트북에서 실행할 경우 노트북이 멈추거나 심하게 버벅인다.) 15.6 형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답답함 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MP3 파일을 이용해 외장 스피커의 사운드를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풍부한 저음과 높은 출력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특히 일반 노틉북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입체감이 돋보여 동영상 등의 감상시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풀HD 해상도, 60 프레임의 고화질 동영상을 메트로 UI의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에서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CPU 점유율이 9-11% 대에 머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윈도우 7에 별도의 S/W를 사용해 점유율이 다소 높다. 윈도우 8.1 환경이었다면 3-4% 의 점유율을 보여 주었을 것이다.)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대화면 디스플레이어 높은 해상도, 뛰어난 성능이 더해져 완벽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전문 그래픽 작업도 완벽하게 실행할 수 있다. 특히 DP 포트를 이용해 고해상도 대형 모니터를 장착해 좀더 디테일한 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27.87 초가 소요되었다.

 

 

 

대표적인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인 바닥 을 이용하여 동영상 변환시간을 테스트 해 보았다. 216MB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 Xvid 동영상 파일의 인코딩을 진행해 본 결과 (설정 : 1500 비트레이트, 30프레임, 압축방식 Xvid) 3분 37초가 소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종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노트북의 객관적인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고급형 노트북과 비교해 HDD와 그래픽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최고 스펙으로 구성된 노트북 다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쿼드로 탑재로 OpenGL 에서 확연한 다른 모습 성능을 구현하고 있다.)

 

 

 

3DMARK 2013을 이용해 외장 그래픽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온라인 게임 정도는 무리없이 구동할 수 있는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이밍 노트북과는 활용성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낮은 스코어에 실망할 필요는 전혀 없다.)

 

 

 

상단의 사진은 대표적인 온라인 FPS 게임 중 하나인 AVA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920 x 1080 해상도에 그래픽 품질을 매우높음 으로 설정했을 때 (캐논 맵) 131-173 프레임을 보여주어 불편없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다. (완벽한 게임 실행이 가능하다.)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LOL (League Of Legend) 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상단과 같은 옵션에서 (모의 전투) 72-95 프레임을 표시해 불편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예상외의 높은 스코어를 보여 주었다. 벤치마크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온라인 게임 정도는 무리없이 구동할 수 있다.)

 

 

 

[레노버 W540 디자인 & 구동 동영상]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은 엔비디아 쿼드로만 탑재했다고 해서 기본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다. (일부 노트북 제조사의 경우 쿼드로 GPU 만 탑재한 채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이라 광고하는 것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만 든다.) 캐드나 3D 모델링, 동영상 편집 등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CPU 나 메모리, 스토리지에서 최상급의 부품을 사용해야 하며 디스플레이 또한 일반 노트북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한 레노버 W540 은 '진정한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이란 이런 것이다' 라고 이야기 하듯 전체적인 스펙이나 S/W에서 경쟁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인텔의 최상의 모바일 프로세서 i7-4900MQ를 비롯해 16GB의 메모리를 지원하며 쿼드로 K2100M 및 고성능 SSD 탑재로 대부분의 전문 S/W를 부드럽게 구동할 수 있는 퍼포먼스를 구현했다.

 

3K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높은 디테일을 필요로 하는 전문 S/W를 완벽하게 구동할 수 있으며 IPS 패널을 지원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구현한다. 여기에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지원해 어떤 환경에서도 정확한 컬러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은 W540 만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중요한 자료를 완벽하게 지킬 수 있도록 지문인식 센서와 스마트 카드 등이 탑재되어 보안성을 한층 높인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카본 파이버를 사용해 휴대성과 내구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 또한 경쟁 모델과는 차별화 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2.4Kg 의 가벼운 무게로 쉽게 들고 다니며 전문 작업을 할 수 있다.)

 

일반 노트북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고가 제품이지만 성능이나 기능, 퀄리티 면에서 그만큼의 값어치를 해 주기 때문에 투자한 비용이 아깝지 않을 것이다. 휴대성과 내구성, 보안성 까지 고려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노트북을 구현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워크스테이션, 노트북, 레노버, w540W, 쿼드로, 20BG000NKR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