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3일 일요일
 
 
 
혁신적인 디자인과 최상의 퍼포먼스, MSI Vortex G65 6QF SLI
기사입력 : 2016-06-03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지난주에 킨텍스에서 진행했던 플레이엑스포 (playX4) 에서 다양한 게이밍 PC와 노트북, 주변 기기 및 기술들은 선보였는데 발디딜틈 없이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체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이밍 기어가 전성시대를 맞이한 느낌을 받았다.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에 밀려 점점 판매량이 줄어만 가던 PC관련 시장이 '게이밍 기어' 라는 트랜드와 함께 화려하게 부활하고 있다. 가성비만을 강조하는 보급형 모델 뿐만 아니라 고가의 제품들도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점점 시장이 커저가는 것을 체감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MSI Vortex G65 6QF SLI 는 게이밍 기어 시장의 최정점에 있는 제품이라 할 수 있다. PC를 구성하는데 있어 최고 성능을 구현하는 부품들로만 조합해 일반 게이밍PC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구현한다. (GTX 980이 SLI로 구성된 모델이다.)


또한 성능만을 고려하지 않고 베어본PC를 연상시킬 정도로 작은 크기로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 했으며 감각적인 디자인 또한 일반 제품들과는 차별화 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글로벌 게이밍 기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MSI 의 시그니처 제품으로 얼마나 강력한 성능을 보여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특징을 살펴보고 지원 기능 및 성능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리뷰를 진행하는 제품은 순수한 엔지니어링 샘플로 스펙이나 구성품, 성능 등이 실판매 제품과 다소 다를 수 있다. 이점 참조 바란다.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습니다.




풀 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제공하며 사용 설명서와 보증서, 전원 케이블, S/W CD 등이 동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91.7 x 278 x 202.5 mm 의 크기와 4Kg 의 무게로 일반 게이밍PC 대비 훨씬 작고 가벼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협소한 장소에서도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볍게 들고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게이밍PC 다운 높은 퍼포먼스를 구현 하면서도 공간 활용성 까지 고려했다.) 특유의 작은 크기로 거실등에서 UHD TV 등과 연결해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이다.


MSI Vortex CES 2016에서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큰 관심을 받았던 모델로 원통형의 베이스에 직선과 곡선의 적절한 조화로 세련된 느낌을 강조 했으며 LED를 장착해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빈틈을 찾아볼 수 없는 높은 마감 완성도를 가진 제품이다. 엄지 손가락을 들어주기에 부족함 없는 디자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성능과 크기가 정비례 하는 대부분의 게이밍PC와 달리 MSI Vortex 는 반비례 하는 독특한 모델이다. 상단의 사진은 일반 PC케이스와 3.5형 외장HDD를 이용해 크기를 비교한 모습으로 어느정도 크기를 가지고 있는지 쉽게 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MSI Vortex 는 크기를 최소화 하기 위해 Z170 메인보드를 비롯한 대부분의 부품을 커스텀 화 했다. 크기를 줄이면서도 발열 등의 내구성 까지 고려해 만들어진 제품으로 일반 게이밍PC와는 확연히 다른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는 전원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게이밍 로고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LED Bar 가 설치되어 있으며 S/W 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LED 컬러 등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MSI Vortex 는 배수락이 헤제된 6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6700K를 탑재했다. 특히 3.4GHz를 지원하는 i7-6700 과 달리 4.0GHz 의 기본 클럭을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오버클럭을 실행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더 높은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양 측면부의 모습으로 LED Bar가 설치되어 있으며 블랙과 그레이 컬러로 심플하게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MSI Vortex는 높은 성능에 대응하기 위해 최고급형 파워 서플라이를 탑재했다. 450W를 지원하는 80PLUS GOLD 인증 PSU 탑재로 안정적인 전류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풀로드 상황에서도 더 낮은 노이즈로 안정성을 높였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하이엔드 모델답게 다양한 고급 단자부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디오 단자 뿐만 아니라 거실의 리시버 등과 연결해 5.1채널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S/PDIF 단자를 제공하며 4개의 USB 3.0 단자를 지원해 여유롭게 외부기기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2개의 HDMI v1.4 단자와 2개의 miniDP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게이밍에 최적화된 초고속 네트워크 환경을 위해 킬러 더블샷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를 제공한다. (네트워크 대역폭을 높게 할당하며 네트워크 제어 기능을 통해 랙 발생을 낮추어 준다.)


뿐만 아니라 802.11AC를 지원하는 킬러 무선랜카드도 설치되어 있어 무선환경을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며 블루투스를 이용해 외부 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2개의 썬더볼트3 단자를 제공하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USB C타입의 썬더볼트3 단자는 USB 3.1 지원으로 40Gbps 의 빠른 전송속도로 초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4K 듀얼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수 있다, 여기에 3A의 전류를 지원해 고성능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의 빠른 충전도 가능하다. @ 서드파티를 통해 젠더나 케이블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A타입의 USB 기기를 연결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닥의 신선한 공기를 유입하는 대형펜이 설치되어 있어 직관적인 공기 흐름을 통해 프로세서나 GPU 등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제품으로 높은 안정성을 구현했다.


특히 최상위 스펙의 모델임에도 이런 진보된 쿨링 방식을 적용해 소음을 최소화 했다. 대기 상태에서는 22db 이하의 소음이 발생하며 풀로드시 37dB 이하의 소음이 발생한다. 게이밍 노트북이나 게이밍PC 의 경우 소형펜을 사용해 상당한 소음이 발생하는데 반해 MSI Vortex 는 대형펜을 적용해 소음을 최소화 하고 있다. (일반 사용시에는 주변 소음에 묻혀 전혀 펜소리가 들리지 않으며 풀로드 시에는 소음이 느껴지지만 자극적이지 않았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도록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지는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며 전원 단자도 지원되고 있다. (외부에서 케이블이 보이지 않는 깔끔한 정리가 가능하다.)




일반PC 는 물론 기존 게이밍PC와도 확연히 다른 설계와 스펙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본격적인 테스트를 위해 볼텍스를 책생에 셋팅한 모습으로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블루투스와 무선랜 등을 지원해 책상에 케이블없는 깔끔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었다. (인테리어 까지 고려해야 하는 대형 매장이나 거실등에서 특히 유용할 것이다.)




시스템 등록정보의 모습으로 4.0GHz 기본클럭의 스카이레이크 i7-6700K 프로세서를 비롯해 2개의 GTX980 이 SLI로 구성되어 있으며 16GB 의 DDR4 메모리, 레이드로 구성된 NVMe SSD 등, 일반 게이밍 PC와는 확연히 다른 차별화된 스펙을 보여주고 있다.



엔비다지 제어판을 통해 SLI 와 3D, 피직스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SLI 가 활성화 되어 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현실 (Geforce GTX VR) 을 지원해 환상적인 게이밍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기본 제공되는 S/W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드래곤 센터의 실행 모습으로 기본적인 시스템 모니터링을 비롯해 펜속도 조절 및 LED Bar 의 컬러 설정을 지원하며 CPU 오버클럭 등의 튜닝이 가능하다. 여기에 스마트폰에 전용앱을 설치해 조작할 수 있는 모바일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프로세서와 GPU 모두 오버클럭을 지원하며 전용 프로그램을 제공해 편하게 튜닝을 진행할 수 있다.




퀄리티 높은 사운드 구현을 위해 나히믹 S/W 가 제공되며 킬러 네트워크 매니져를 통해 최상의 네트워크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PC가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이 보일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9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PC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MSI Vortex 는 멀티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3개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연결 즉시 모니터가 인식되었으며 복제/확장 설정을 통해 원할한 멀티테스킹이 가능했다.


이 제품은 최대 6개의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2대의 4K 디스플레이 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원할한 사용이 가능한 성능을 보장해 많은 디스플레이가 필요한 전문직 종사자 들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제공할 것이다.



최상위 그래픽카드가 탑재된 모델답게 서라운드 모드 설정도 가능하다.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디스플레이 스팬을 선택후 설정하면 3개의 디스플레이에 동일한 화면이 출력되어 박진감 넘치는 게임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playX4에서 볼텍스를 이용해 직접 시연한 모습이다.)





PC에 장착된 USB 3.0 단자의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으로 USB 2.0 과는 큰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USB 3.1도 제공되어 보다 빠른 데이터 전송을 보장한다.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마트 폰과 스피커의 연결 모습으로 별다른 문제 없이 페어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선 마우스나 스피커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의 파일전송도 쉽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대로 부드럽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제품은 4K 디스플레이 연결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S/PDIF 단자도 제공되기 때문에 거실에 설치해 고화질 영상이나 게임을 즐기는데 어려움이 전혀 없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 점유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2% 대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웹서핑과의 멀티테스킹 시에도 20%를 넘기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화질 동영상을 감상하면서도 업무나 기타 작업이 가능한 모델이다.)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어려움은 전혀 없었다. 최고의 스펙을 가진 제품으로 전문적인 웹디자인 이나 기타 전문적인 작업 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23 초가 소요되었다. (그동안 노트포럼에서 테스트 했던 디바이스중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4K 동영상을 이용해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사진과 같은 옵션에서 5분 29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7-6700 보다 15초 이상 빠른 인코딩 시간을 보여 주었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게이밍PC와는 큰 성능차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퍼포먼스에 특화된 모델로 그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SLI 로 구성된 GTX980 의 퍼포먼스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GTX980 싱글과도 확연한 차이를 보여 주었다. 대부분의 게임을 풀옵션에서 무리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슈퍼레이드 4를 적용한 SSD 의 속도를 측정한 모습으로 SATA 기반의 SSD 는 물론 싱글로 구성된 NVMe SSD 와도 비교되는 높은 속도를 보여주었다.




LOL을 풀옵션으로 구동하고 있는 모습으로 253-394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 프레임이 너무높아 PC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온라인 3D 게임을 즐길 경우 프레임 제한을 설정하기 바란다.



스타크래프트2를 풀옵션에서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46-192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부드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고성능 그래픽카드나 게이밍PC의 3D 퍼포먼스 테스트용으로 활용되는 레지던트 이블6 벤치마크를 실행한 모습으로 16711의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높은 스펙을 필요로 하는 바이오쇼크 인피니티의 실행 모습으로 218-363 프레임을 보여주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축제 장터 에서 테스트를 진행 했다.)



고성능이 필수적인 레이싱 게임 GRID 2의 그래픽 벤치마크를 구동한 모습으로 (그래픽 옵션 : 울트라, FHD) 평균 145 프레임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입부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게이밍PC의 성능이 높을수록 크기는 커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에 반해 MSI Vortex G65 6QF SLI는 최상의 스펙으로 무장 했으면서도 베어본PC를 보는듯한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다. MSI는 단순히 부품을 조립하는데 그치는 일부 제조사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퍼포먼스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벤치 테스트에서 신기록을 세웠을 만큼 차별화된 성능을 가진 모델로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성능만을 고려하는 유저라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누가봐도 게이밍 기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을만큼 감각적인 디자인을 구현한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어디에나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높은 공간활용성을 구현한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었다.


다양한 고급 단자부를 지원해 활용성을 높인 점 또한 인상적이며 (최대 6개의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높은 집적도로 구성 되었음에도 저발열, 저소음을 구현한 것 또한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


MSI 는 물론 게이밍PC를 대표하는데 손색없는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극대화된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게이밍PC를 원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SI, Vortex, G65, 6QF, SLI, gtx980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