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3일 월요일
 
 
 
무지개 '빛' 화려한 인체공학 기계식 키보드, 한성컴퓨터 GTune MKF20S Rainbow
기사입력 : 2016-10-25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일부 매니아 들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기계식 키보드가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빠르게 대중화 되고 있다. 일반 키보드와는 비교할 수 없는 시원시원한 키감과 높은 하드웨어 스펙으로 만원 이하의 저가형 키보드만 구매하던 유저들도 하나둘씩 기계식 키보드의 세계로 들어오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기계식 키보드는 무한 동시입력이나 윈도우키 잠금과 같은 게이밍에 특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어 게임용으로 활용하는 유저들이 많으며 확연한 피드백으로 필자와 같이 타이핑이 많은 유저들도 기계식을 선호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한성컴퓨터 GTune MKF20S Rainbow 는 게임이나 오피스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기계식 키보드로 모델명에서 알 수 있듯 레인보우 백라이트를 지원해 환상적인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경쟁 제품들을 압도하는 가성비를 구현하며 인체공학적 설계로 타이핑 만족감을 한층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감이나 지원 기능 등이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와 사용 설명서가 제공된다. 이 제품은 블랙과 화이트 컬러로 출시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구입할 수 있다.




457 x 156 x 39~48mm 의 크기와 1.2Kg 의 무게로 일반적인 풀사이즈 키보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 휴대성은 고려되지 않는 모델로 방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1Kg 이 넘는 무게로 안정적인 타이핑이 가능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가형 모델들에서 볼수 있는 화려함은 없지만 군더더기 없는 깔끔함으로 오래봐도 질리지 않을 것이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은 이 제품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오랜 타이핑으로 인한 손목절임 등의 현상을 최소화 하도록 전면부에 경사를 주어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키보드 하단부가 팜래스트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높은 타격감을 원하는 유저들을 위한 제품으로 5,000만회 키 작동수명을 지원하는 '옵테뮤' 키 스위치를 사용했으며 LED 백라이트가 장착되어 있어 화려한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청축 뿐만 아니라 적축과 갈축 제품도 판매되고 있어 키감이나 사용 환경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 청축은 명확한 클릭감을 지원하는 기계식 키보드의 대표적인 키 스위치라 할 수 있다. 단, 클릭 소음이 크기 때문에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적축의 경우 가벼운 키감을 지원하며 물이 흐르듯 자연스런 고속 타이핑에 적합하다. 또한 갈축의 경우 넌클릭 방식으로 경쾌한 키감을 보여 주면서도 소음이 적어 청축의 대안으로 많이 사용된다.


또한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메탈 보강판이 설치되어 있어 강한 타격에도 키의 흔들림이 없으며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키보드의 휨이나 진동 등을 미연에 방지한다. 키감이나 내구성 측면에서 큰 만족감을 느낄 만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오랜시간 키보드를 사용하다보면 키캡 표면에 프린팅된 각인이 지워져 불편을 초래하곤 한다. 이 제품은 그런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영문과 한글 모도 이중사출을 적용해 오랜기간 사용해도 폰트의 지워짐 없이 높은 가독성을 경험할 수 있다. (영문과 마찬가지로 한글도 빛이 투과되어 백라이트 효과를 100% 경험할 수 있다.)


@ 국내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이 한글에는 레이저 각인을 적용해 야간에는 시인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 제품은 야간에도 높은 시인성을 구현해 타이핑에 불편함이 없다.




넓은 쉬프트 키를 사용해 불편없이 타이핑을 실행할 수 있으며 윈도우키 잠금 기능도 제공되어 게임중 튕기는 등의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안정감을 높인 체리식 스테빌라이져를 적용해 스페이스 바와 같이 긴 키를 입력할 때 오작동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은 물론 (어떤 부분을 눌러도 정확하게 타이핑 된다.) 윤활 작업이 진행되어 철심소리와 노이즈 없이 부드럽게 작동된다.




키열간 높이를 달리해 손가락과 손목의 피로감을 최소화 해 주는 스탭스컬처2 가 적용되어 있다. 일반 키보드 대비 상단에 있는 키도 가볍게 누를 수 있어 좀더 자연스러운 타이핑이 가능할 것이다.




이 제품은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해 다중키를 누르거나 빠른 연타가 필수적인 게임에서 정확한 입력이 가능하다. 게이밍 키보드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능으로 다중키 입력이 빈번한 온라인 게임에서 고스트 현상 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은행이나 공공기관 사이트 방문시 무한 동시입력 키보드가 오작동을 일으키는 것을 대비해 6+1 동시입력도 지원한다. (FN + PrSc 으로 변환 가능) 게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PC 사용에서도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표준배열의 풀사이즈 키보드로 텐키가 부착되어 편의성을 높였으며 NUM, CAP, 윈도우키락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인디케이터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펑션키 지원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기본 지원되는 다양한 백라이트 설정이 가능하며 멀티미디어나 볼륨, 인터넷, 계산기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바로가기가 지원되어 게임이나 동영상 감상, OS사용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스크롤락을 제외한 모든 키는 FN 과 함께 눌러야 기능이 실행된다.)



고가형 모델에서 지원되던 LED 백라이트 커스텀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하지만 사진과 같은 레인보드 컬러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백라이트 효과를 지원해 환상적인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었다. (기본 지원되는 다양한 효과는 동영상 프리뷰에서 확인하기 바란다.)



8가지 백라이트 모드를 지원하는 것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FPS, RTS, MMORPG, 타이핑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키 조합을 구분해 게임 실행시 높은 시인성을 경험할 수 있다.



숨쉬기 모드 등에서 LED 속도를 임의로 조정할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5단계 밝기조절 기능이 제공되어 원하는 스타일 대로 조명 효과를 지정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내부에 흡음 패드를 적용해 키눌림으로 인한 케이스 울림 없이 명료한 키보드의 타격음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미연에 방지하며 높낮이 조절을 위한 받침대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USB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페라이트 코어와 금도금 단자를 적용해 노이즈 없는 깔끔한 신호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1.6M 의 케이블 길이로 바닥등에 설치된 PC에도 불편없이 연결할 수 있으며 단선을 방지하기 위해 본체와 케이블간 두꺼운 고무재질로 쉴드 처리가 되어 있다.





고가의 모델들과 비교해도 부족함 없는 하드웨어 스펙을 지원하는 것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키감과 성능, 편의성 등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키보드를 셋팅한 모습으로 대부분의 풀사이즈 키보드와 같이 넉넉한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최신 모델답게 윈도우 10과 호환되며 윈도우 8.1 이하의 OS에서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적당한 무게감으로 강한 타격시에도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여유로운 키간격과 스탭스컬쳐2 지원으로 오타없이 타이핑 할 수 있었다.


특히 하단에 자연스러운 각도를 주어 일반 키보드 대비 손목 꺽임 현상이 적었다. 상대적으로 손이나 손목 등의 피로가 적어 장시간 타이핑이나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라면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재생과 볼륨관련 펑션키가 제공되어 음악이나 동영상 감상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에서 급하게 볼륨을 조정해야 할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다.) 웹페이지, 윈도우 탐색기, 메일, 음악, 계산기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이 지원되어 편하게 PC를 사용할 수 있었다. (모든 기능이 문제없이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키감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비슷한 가격대의 키보드에서 사용되는 맴브레인 이나 펜타그래프 키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타격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청축답게 확연한 피드백과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었다. (사무실 등 공공 장소에서는 사용이 불가할 것이다. 소음이 부담스럽다면 적축이나 갈축 모델을 구입하기 바란다.)


스펙에서 확인했던 것과 같이 키압은 약간 높은 편이나 반발력이 확연해 손가락의 부담은 크지 않았다. 또한 메탈 보강판을 추가하고 바닥면에 흡음재를 설치해 깔끔한 타격음만이 전해 졌으며 흔들림 없는 단단함 키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윈도우키 잠금 기능을 지원해 오작동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좌측 쉬프트키 사용이 많아 실수로 윈도우키를 누르는 경우가 많은데 잠금이 설정되어 튕기는 현상이 없었다.)


다양한 키조합을 이용해 동시입력 테스트를 진행 했을 때에도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귀와 진동으로 버튼 눌임을 확인할 수 있어 굳이 키보드를 눈으로 확인할 필요도 없었다. 게임용으로도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고급형 키보드 대비 디자인이나 지원 기능 (LED 백라이트 설정) 등에서 다소 부족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하지만 가격으로 이런 아쉬움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4만원 초반대의 가격에 만족스런 키감을 보장하는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하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기 떄문이다.


높은 내구성을 가진 옵테뮤 키를 지원하며 청축 뿐만 아니라 적축과 갈축 제품도 판매되어 원하는 키감의 모델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기계식 키보드 특유의 키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게임을 즐기거나 타이핑이 많은 유저들이라면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스타일의 백라이트 지원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스크롤 락 이나 FN+Del 키를 이용해 쉽게 원하는 효과나 모드를 지정할 수 있으며 밝기 및 속도 조절도 가능해 멋진 LED 백라이트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메탈 보강판을 적용해 내구성을 높이고 키감을 향상시킨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영문 뿐만 아니라 한글에도 이중사출을 적용해 시인성과 내구성을 높인 부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가격적인 부담없이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게이밍에 최적화된 스펙과 화려한 LED 백라이트가 더해진 모델로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계식, 키보드, 한성, GTune, MKF20S, Rainbow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