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30일 토요일
기사제보·제휴문의
 
 
 
압도적 퍼포먼스 구현하는 옥타코어 프로세서, 인텔 코어 i7-7820X
기사입력 : 2017-09-22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높은 퍼포먼스를 경험하고 싶은 유저들은 특히 프로세서 선택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최근 데스크탑PC 의 사용 성향을 보면 한번 시스템을 구축 후 오랜시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프로세서는 가성비 만으로 선택하기 보다는 다소 비용이 들더라고 용도에 맞게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고성능 게이밍 환경에서는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5 나 i7 시리즈를 많이 사용하며 더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워크스테이션 환경이나 극한의 메가테스킹이 필요할 경우 인텔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인텔 코어 i7-7820X 프로세서는 인텔의 최신 X-시리즈 프로세서로 쿼드코어 기반의 인텔코어 프로세서와 달리 옥타코어에 16스레드 지원으로 하드코어 게이밍은 물론 다양한 전문작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일반 프로세서와 비교해 장점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박스 풀KIT의 모습으로 프로세서를 비롯해 사용 설명서와 스티커 등이 제공된다.




인텔 코어 i7-7820X 프로세서는 개선된 14nm TRI-GATE 공정을 적용해 퍼포먼스와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제품이다. 특히 새롭게 업데이트된 인텔 터보부스트 맥스 3.0를 통해 별도의 오버클럭 없이도 15%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


인텔 터보부스트 맥스 3.0 는 향상된 듀얼스레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가장 우수한 성능의 2개 코어를 식별해 작동 속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게이밍이나 영상편집, 인코딩, 랜더링 작업에서 보다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터보부스트 테크놀로지 2.0과 하이퍼스레딩 등의 기술도 지원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칩셋인 X299를 사용하는 것이 기존 코어-X 와 차별화된 부분이며 최대 4개 채널 DDR4-2666MHz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인텔의 새로운 캐시 기술인 옵테인 메모리를 지원해 HDD 스토리지 환경에서도 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11MB 의 대용량 L3캐시를 사용해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에 대한 대기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 빠른 액세스가 가능해 뛰어난 체감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명령어인 AVX-512을 지원하며 인텔 암호화 표준 지침인 AES 엔진 탑재로 인터넷이나 메일 사용시 높은 보안성을 유지할 수 있다.


여기에 하나의 하드웨어 플랫폼이 여러개의 가상 플랫폼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가상화 기술을 지원해 관리효율성을 향상 시킨다. 또한 주변 장치에 신속하게 엑세스하고 최대 28레인을 네트워킹 하기 위해 최대 8 GT/S를 제공한다.


오버클럭 지원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코어 오버클러킹과 전압조절 기능을 제공하며 메모리 컨트롤러 전압 설정이 지원되는등, 메모리 오버클럭 기능이 강화되었다.



인텔 코어-X 프로세서는 고성능이 필요한 작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4K 게이밍 경험이 가능하며 VR환경에서 부드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랜더링이나 인코딩, 음원제작 등에서 작업시간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하드코어 게이밍 유저들이 활용하기에 적합하며 연구실이나 빅데이터를 연구하는 기업, 영상 및 디자인 업체, 딥러닝 시스템을 활용하는 기업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새로운 코어-X 시리즈는 X299 칩셋과 호환된다. (소켓 규격도 LGA-2066 으로 변경되었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에 사용된 ASUS PRIME X299-A 코잇의 모습으로 X299 칩셋 기반의 고급형 모델다운 높은 스펙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클릭으로 오버클럭 최적화는 물론 CPU와 GPU 부하 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를 할 수 있도록 5-Way 옵티마이제이션 기능을 제공하고 정밀한 오버클럭을 위한 ASUS PRO Clock II를 지원한다.


여기에 온보드 NVMe 지원 M.2 스토리지 슬롯을 제공하며 M.2를 위한 히트싱크도 제공되어 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USB 3.1 Gen2 지원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멀티 GPU 활용도 가능하다.



인텔코어 i7-7820X 는 최대 140W 의 TDP를 지원하는 프로세서로 오버클럭 까지 지원해 수냉 쿨러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쿨러마스터 MASTERLIQUID PRO 240은 하드코어 게이머와 오버클러커를 뒤한 수냉 쿨러로 저소음 120mm 펜과 조용한 워터펌프, 대형 라디에이터의 조합으로 최상의 쿨링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장착 방법은 대부분의 프로세서와 동일하다. 소켓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 반대로는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CPU를 장착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1개의 고정 레버만을 지원하는 인텔코어 기반의 메인보드와 달리 2개의 레버가 설치되어 있다.)



X99 메인보드와 같이 스크류 방식을 지원해 사진과 같이 쿨러에서 제공되는 스크류형 기둥을 사방에 장착한다. 이과정을 마친 후 써멀그리스를 도포하면 기본 과정이 끝나게 된다.


이 상태에서 수냉쿨러의 펜을 조립하고 스크류형 기둥에 장착할 수 있도록 2개의 가이드를 히크싱크에 부착한 후 CPU에 장착하면 조립이 완료된다.



메모리, M.2 SSD, 그래픽 카드 등을 추가 장착해 시스템을 완성한 모습이다.





퍼포먼스 테스트를 위해 기기를 셋팅한 모습으로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본적인 조립에 어려움은 없었다. 특히 기존에 사용하던 부품들과 대부분 호환되어 손쉽게 PC를 완성할 수 있었다. (부품 선택의 폭이 넓은 것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셋팅후 바이오스 및 윈도우 시스템에 접근한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프로세서가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3.6GHz 의 클럭으로 작동되며 터보부스트 및 하이퍼스레딩을 지원해 더 높은 성능을 구현한다.


하단의 사진은 윈도우에 진입한 모습으로 16스레드를 지원해 장치관리자 가득 CPU가 표시된 것이 눈에 띈다.



CPU 의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14nm 공정의 스카이레이크-X 아키텍쳐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다. 11MB 의 대용량 L3 캐시가 제공되고 다양한 인텔 기술이 활용할 수 있는 모델로 L2캐시가 1MB로 구성된 것도 눈에 띈다. 또한 고성능을 구현해야 하는 모델답게 TDP도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프로세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CPU-Z 의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기존 최상위 익스트림 프로세서인 i7-6950X 대비 싱글 스레드 에서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i7-6950X 는 20스레드를 지원해 멀티스레드에서는 성능차가 발생한다.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 CPU-Z v1.8 버전을 사용했다.




PC마크8의 경우 약 4600점 대의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CPU-Z v1.78 버젼 벤치 테스트 에서는 멀티 스레드가 1만6천점에 육박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용 최상위급 프로세서인 i7-7700K 의 경우 멀티스레드 스코어가 9천점 대 이다. 얼마나 큰 차이가 발생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시네벤치를 이용해 CPU 성능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제온을 비롯한 기존 프로세서와는 확연한 성능차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PU 의 성능을 자세히 확인하기 위해 PASSMARK를 구동한 모습으로 하스웰-E i7-5820K 프로세서와 비교해 확연히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퍼포먼스 테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과 같이 확연히 높은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하드코어 게이머나 극한의 오버클럭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는 안성맞춤인 모델로 기업이나 프리렌서 등이 전문적인 S/W를 사용할 경우도 무척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VR 경험이나 게이밍 스트리밍, 4K 게이밍, 랜더링, 인코딩 등의 CPU 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 작업에서 최상의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높은 생산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단, 오버클럭을 지원하며 높은 TDP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수냉쿨러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장시간 높은 수준의 작업에 활용되는 제품인 만큼 안정성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


CPU 성능에 특화된 작업을 하거나 한차원 높은 게이밍 환경을 구축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옥타코어, 프로세서, 인텔코어, i7-7820X, 스카이레이크-x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