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18일 월요일
 
 
 
6코어로 더 강력해진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기사입력 : 2017-12-01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데스크탑PC 의 핵심 부품인 프로세서가 큰 변화를 보이고 있다.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존과는 확연히 다른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형국이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말씀드릴 수 있다. 쿼드코어를 지원하던 전작들과 달리 헥사코어 지원은 물론, 더 늘어난 캐시로 한차원 높은 성능을 구현하고 있다.


다양한 신기술이 적용되긴 했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단연 6코어 탑재라 할 수 있다. 단일 코어의 퍼포먼스가 중요했던 기존의 게임이나 S/W 와 달리 최신 게임이나 S/W 는 멀티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코어의 증가는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인텔에서는 이런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하듯 코어와 스레드를 늘린 커피레이크 프로세서를 출시했으며 예상대로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일부 제품의 경우 품절 사태까지 벌어지며 구입에 애를 먹고 있다.


현재는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데스크탑PC의 판매량이 높지만 서서히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쪽으로 재편될것으로 보여진다. 이번 시간에는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6코어를 탑재한 이유 및 장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의 가장 큰 특징은 코어수의 증가라 할 수 있다. 2코어와 4코어 기반의 프로세서로 출시되던 기존과 달리 6코어 인텔 코어 i5 데스크톱 프로세서와 4코어 인텔 코어 i3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도입했다. 또한 6코어 12쓰레드 기반의 최상위 i7 프로세서도 출시되었다.


특히 인텔 코어 i7-8700 프로세서는 인텔 터보 부스트 테크놀로지 2.0로 최대 4.6GHz 싱글 코어 속도를 보여주며 싱글스레드는 물론 멀티스레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장점이 있다.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비교시 최대 25% 높은 초당 프레임을 누릴 수 있는등 게임에 특화된 모습으로 보여주며 3년 된 구형 기기와 비교했을 때 최대 2배 빠른 속도로 게이밍과 스트리밍, 녹화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코어가 늘어난 것과 함께 L3캐시가 12MB로 늘어나 보다 유연한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며 듀얼코어 DDR4 2666MHz를 지원해 여유롭게 고성능 메모리를 장착해 활용할 수 있다. 내장 그래픽은 Intel UHD Graphics 630을 적용했으며 기존 제품들과 같이 65W의 TDP를 지원한다.



멀티코어로 변하는 게임 환경에서 헥사코어 기반의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더 부드러운 게이밍을 보장한다. 특히 GPU 의 의존이 절대적이었던 구형 게임들과 달리 최신 게임은 프로세서에 따른 프레임 차가 커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게이밍PC에서 커피레이크는 최상의 게임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지원 S/W 나 게임등의 미비로 멀티코어 보다는 클럭이 높은 프로세서를 선호했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게임이나 S/W 등에서 각각의 코어를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어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프로세서에서 더 쾌적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오버워치나 배틀그라운드, 스팀 게임등의 경우 멀티코어에 최적화되어 있어 이 게임들을 즐기는 유저들은 특히 프로세서 선택에 신경을 쓰고 있다.



다중코어나 멀티스레드에 최적화된 게임들이 늘어나면서 하드코어 게이머를 중심으로 익스트림 프로세서 사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요구하는 VR게이밍 에서도 익스트림 프로세서는 최상의 성능을 구현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단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 뿐만 아니라 AR이나 VR 영상의 제작자 들도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헥사코어 기반의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면 쾌적한 작업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특히 영상 편집이나 디자인 작업에서도 멀티코어 기반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유저들이 고가의 익스트림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있는데 가성비를 고려한 PC를 구성해야 할 경우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최근 유튜브 나 아프리카 등을 이용한 방송 스트리머가 기하급수 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일반 녹화 영상과 달리 실시간으로 영상을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고성능 프로세서의 선택은 필수적이아 할 수 있다.


특히 게이밍 스트리머의 경우 각종 게임을 즐기면서 영상을 동시에 전송해야 하기 때문에 멀티테스킹 등에 최적화된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헥사코어 기반의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쿼드코어 기반의 기존 인텔코어 프로세서 와는 확연히 다른 퍼포먼스를 구현한다. 특히 멀티코어를 필요로 하는 게이밍이나 S/W 에서는 더 큰 성능차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최상위급 프로세서인 i7-8700 은 6코어에 12스레드를 지원하며 L3 캐시도 12MB 가 탑재되어 더 높은 퍼포먼스를 경험할 수 있다. i7-8700 이나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i7-8700K 등을 활용한다면 최신 게임도 깔끔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기존 프로세서가 마이너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면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코어의 숫자를 늘리는 메이져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다 할 수 있다. 멀티코어에 최적화된 게임이나 S/W를 사용하는 유저들이라면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추천하고 싶다. 큰 만족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6코어, 헥사코어,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커피레이크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조은컨텐츠 대표 조명희 | 사업자번호 : 106-11-22384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627 | 발행인 : 조명희 | 편집인 : 김원영
전화 : 02-711-2074(代) | 팩스 : 02-711-2093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