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23일 수요일
 
 
 
최신 트렌드 게임에 최적화된 고성능 프로세서, i7-8700K
기사입력 : 2018-02-14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최근 PC시장은 게이밍이 먹여 살린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게이밍PC 관련 부품들이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특히 가상화페 마이닝으로 인한 부품 수급 불안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PC 시장이 위축되지 않는점은 상당히 고무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고가 부품들의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PC를 만들때 가성비를 먼저 고려하던 예전과 달리 최근 PC트랜드를 보면 가격이 높더라도 퍼포먼스만 보장되면 유저들이 아낌없이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부가가치가 높은 고가의 모델들이 높은 판매량을 보이면서 시장에 활력이 넘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이밍 관련 제품들의 판매량이 보장되다 보니 많은 제조사에서 새로운 스타일의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사용자 들은 가격이나 성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고 있다.


고성능 제품들이 잘 팔리는 이유는 게임에서 요구하는 하드웨어 스펙이 높아졌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옵션의 타협을 통해 구형PC에서도 원할하게 구동되던 예전 게임과 달리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최신 게임의 경우 높은 수준의 성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고성능 제품들을 구입하는 것이다.


특히 게이밍PC를 구성하는데 있어 고성능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래픽카드의 의존도가 높았던 예전과 달리 최신 3D 게임의 경우 멀티코어에 최적화되는등 프로세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어 i7 과 같은 제품들이 게이밍용 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6코어 12스레드를 지원하며 오버클럭이 가능한 인텔 i7-8700K 의 경우 높은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시간에는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8700K 의 특징을 살펴보고 게이밍에서 활용되는 이유를 살펴볼 예정이다. 그럼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8700K는 쿼드코어를 지원했던 기존 제품과 달리 헥사코어를 지원하며 그에 비례해 스레드도 늘어났다. 또한 캐시용량도 12MB 로 상향되어 더 강력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AVX2 명령어를 사용해 안정적인 오버클럭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간단하게 전압조절을 할 수 있으며 베이스 클럭을 조정해 디테일한 오버클럭 설정을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논오버 프로세서인 i7-8700이 3.4GHz 의 기본 클럭을 지원하는데 반해 i7-8700K 는 3.7GHz 의 기본 클럭을 지원해 오버클럭을 실행하지 않는 유저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오버클럭 없이도 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대 16개의 PCIe 3.0 레인과 최대 30개의 HSIO 레인을 지원하며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 16은 물론 PCIe 3.0 x4 버스 대역폭을 통해 쾌적한 사용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는 고립된 섬에서 백여명의 인원이 무기와 탈 것을 활용해 최후의 1인이 되기 위해 경쟁을 벌이는 배틀로얄 게임으로 높은 디테일을 보여주는 오픈 월드와 17개의 무기, 35개의 어태치먼트로 리얼리티를 살린 건플레이가 매력적이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최근 3D 게임의 경우 기존과 달리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구형PC를 설치한 가정에서는 원할하게 즐기기 힘든 단점이 있다. 그래픽 카드 뿐만 아니라 메모리 용량과 CPU 의 선택에 따라 확연히 다른 프레임을 보이기 때문에 고성능PC 사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출시된 8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8700K는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유저들에게 단비와 같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쿼드코어 기반의 기존 프로세서와 달리 헥사코어 (6코어)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늘어난 캐시용량으로 배틀그라운드를 비롯한 각종 게임을 더 여유롭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최신 게임들이 멀티스레드에 최적화된 것을 감안하면 헥사코어 기반의 i7-8700K 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일반 게임의 경우 4스레드의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만으로도 부드럽게 즐길 수 있지만 최신 게임의 경우 퍼포먼스에서 부족함을 느낄 수 있다.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오버워치를 비롯해 블레이드앤소울 등이 6스레드를 지원해 프로세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게임을 플레이 할 때 더 높은 프레임으로 각종 게임을 즐기고자 한다면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하지만 안정적인 프레임 (특히 최소 프레임)을 구현하고 싶다면 프로세서를 업그레이드 하는 편이 좋다.


i7-8700K 는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고성능 프로세서로 멀티코어와 스레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오버워치와 같은 게임에서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좀더 안정적인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포트나이트는 '배틀로얄'을 추가하며 꾸준히 유저수를 늘려가고 있다. 현재 동시접속자가 340만명을 돌파할 정도로 '핫' 한 게임으로 배틀그라운드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유료로 서비스 되고 있는 기존의 '베틀로얄' 스타일의 게임들과 달리 무료로 서비스 되고 있어 생존경쟁을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기본적으로 i5 프로세서와 GTX 660 이상의 그래픽 카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대비 지원 스펙이 높은편은 아니지만 멀티 플레이가 필수적이며 옵션을 높일 경우 렉이 걸리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전투가 많은 게임의 특성상 그래픽 카드 뿐만 아니라 프로세서의 성능도 중요시 될 수밖에 없다.


i7-8700K 는 압도적인 프로세서 성능으로 그래픽카드만 받쳐준다면 풀옵션 에서도 렉이나 기타 문제 없이 부드럽게 포트나이트를 즐길 수 있다.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프로세서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안정적인 프레임 확보등이 가능해 많은 유저들이 게이밍PC를 조립할 때 예산을 초과 하더라도 프로세서는 고성능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가고 있다.


인텔의 최상위 프로세서인 i7-8700K 는 배틀그라운드나 포트나이트, 오버워치 등에서 만족스런 게이밍 환경을 구현할 수 있어 하이엔드 게이밍PC를 구성하는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일반 프로세서와 달리 높은 클럭을 제공하며 오버클럭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옵션의 타협없이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이 되고 있다.


최신 3D 게임을 부드럽게 즐기고 싶은 유저들에게 i7-8700K를 추천하고 싶다. 한차원 높은 성능으로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임, 프로세서, i7-8700K,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포트나이트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영테크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발행인 : 김원영 | 편집인 : 김원영
전화 : 02-711-2074(代)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