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3일 월요일
 
 
 
정숙함 돋보이는 체리키 기계식 키보드, 한성컴퓨터 GTune GK787 OfficeMaster
기사입력 : 2018-03-23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높은 타격감을 선사하는 기계식 키보드가 게임에서 활용되며 꾸준히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특히 유사키를 탑재한 기계식 키보드가 선을 보이면서 이제 부담없는 가격에 제품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톡톡 튀는 확연한 피드백 지원에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환상적인 LED 백라이트 까지 제공되어 앞으로도 게이밍 키보드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타이핑을 전문적으로 하는 유저들의 경우 시중에서 판매되는 저가형 기계식 키보드 만으로는 100% 만족감을 얻기 힘들다. 고가의 키 스위치를 사용하느 전통적인 기계식 키보드 대비 떨어지는 키감과 균일성으로 인해 주로 안정적인 타이핑을 원하는 유저들은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고급형을 찾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한성컴퓨터 GTune GK787 OfficeMaster 는 모델명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오피스나 일반적인 PC 사용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카일이나 오테뮤 등의 유사키를 사용하는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높은 완성도와 키감을 제공하는 체리 MX 스위치를 탑재했으며 청축 기반의 모델들과 달리 갈축과 적축, 사일런트 적축 등으로 구성되어 보다 정숙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타이핑에 최적화된 모델이지만 게이밍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무한동시 입력을 지원하며 윈도우키 잠금이나 방향키 스왑 등의 기능도 포함되어 다용도로 활용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오랜만에 만나보는 체리키 탑재 기계식 키보드로 저가형 모델과는 비교되는 키감을 선사하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와 사용 설명서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은 블랙과 화이트 컬러로 판매되어 원하는 스타일 대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475 x 156 x 39(48)mm 의 크기와 1.2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프레임레스 등의 설계로 공간활용성을 높인 기존의 키보드와는 사뭇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타이핑 만족감을 극대화 하기위해 제작된 모델로 여유로운 크기와 1Kg 이 넘는 묵직함으로 안정적인 고속 타이핑을 돕는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키 스타일과 컬러 LED 등을 적용해 화려함을 강조한 모델과는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제품으로 클래식한 예전의 기계식 키보드와 흡사한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전면부에 경사를 주는 등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구현해 손목등의 피로감을 최소화 하며 장시간 타이핑 할 수 있다.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이 제품은 독일 체리사의 MX 스위치를 탑재했다. 유사키를 탑재한 일반 기계식 키보드 대비 부드럽고 깔끔한 타이핑이 가능하며 메탈 보강판이 키의 흔들림을 확실하게 잡아주어 본연의 키감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다. 최대 5천만번 까지 타이핑이 가능한 높은 내구성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내부에 흡음 매트를 삽입해 통울림 등의 현상 없이 기계식 특유의 깔끔한 타건음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일반 키보드와 달리 듀얼레이어 기판을 적용해 강한 타이핑 시에도 스위치에 접착력이 떨어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클릭 방식의 청축 중심으로 제품이 판매되는 다른 모델들과 달리 사무환경에 최적화된 모델답게 소음이 적고 부드러운 눌림 등을 선사하는 갈축과 가벼운 키감과 빠른 입력이 가능한 적축, 적축에서 소음을 줄여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사일런트 적축 등으로 구성되었다.



원할한 타이핑을 위해서는 키캡의 선택도 무척 중요하다. 이 제품은 유저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PBT 키캡을 적용해 부드러운 표면 촉감은 물론 높은 내구성을 구현했다. ABS 재질 대비 수분흡수도와 마모도가 낮아 오랜시간 쾌적한 타이핑이 가능할 것이다.



일반 기계식 키보드와 같이 키캡 리무버를 이용해 키캡을 분리할 수 있다. 특히 키캡은 LP 타입을 적용해 일반 키보드 대비 손목의 부담을 최소화 했으며 (키보드 높이가 낮아져 손목 꺽임이 적다.) 한/영 이중사출을 적용해 장기간 타이핑을 하더라고 폰트 지워짐 등의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폰트 구분감은 LED 지원 모델보다 훨씬 뛰어나다.)



이 제품은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해 축의 뒤틀림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입력요류 등의 현상없이 어떤 부분을 누르더라고 깔끔한 타이핑이 가능하다. 또한 쉬프트 사용이 많은 국내 환경을 고려해 롱타입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타이핑에 최적화된 모델답게 사암의 손가락과 손목의 각도가 자연스럽게 수평을 이루도록 설계된 스텝스컬쳐2를 지원한다. (계단과 같이 상단에 있는 키가 높이 올라와 있어 자연스럽게 누를 수 있다.)



풀사이즈 키보드로 텐키 활용이 많은 오피스 등의 작업도 용이하다. 또한 상단에는 NUM, CAP, WIN키 상태확인을 위한 LED가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단축키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와 볼륨 설정이 가능하며 인터넷, 탐색기, 이메일, 계산기 등을 간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키 잠금 기능을 지원해 게임중 오작동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며 WASD <-> 방향키 스왑 기능도 제공되어 컨트롤 스타일에 따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대부분의 게이밍 키보드와 같이 무한동시 입력을 지원해 대부분의 게임에서 고스트 현상없이 깔끔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은행 사이트나 관공서 등의 키보드 보안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대비해 6+1 동시입력 변환 기능도 제공된다. (FN + PS 버튼을 이용해 변경 가능하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이조절 받침대에도 고무패드를 부착해 미끄러짐 등의 현상없이 안정적인 타이핑이 가능하다.



1.6M 의 넉넉한 케이블 길이로 바닥등에 설치된 PC에 손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케이블 단선을 방지하기 위해 쉴드 처리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금도금 단자와 노이즈 필터 장착으로 빠르고 정확한 신호 전달이 가능하다.




일반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자세히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과 키감을 살펴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책상위에 키보드를 셋팅한 모습으로 적당한 여유 공간이 필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 104키 키보드 대비 약간 크게 설계된 제품으로 좀더 안정적인 거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일반 키보드 대비 여유로운 타이핑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보드 하단의 곡선 처리는 팜래스트와 같이 자연스레 손바닥을 받쳐주어 손목 꺽임을 최소화 해 주며 이로인해 피로감이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텝스컬쳐 2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상단에 있는 키들도 쉽게 타이핑 할 수 있었으며 여유로운 키간격 지원으로 일반적인 사용에서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않았다.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키와 단축키를 제공하고 있다. 상단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볼륨과 재생 설정 등이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인터넷, 이메일, 탐색기, 계산기 등도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다 편하게 윈도우 10 기반의 PC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비키스타일을 적용한 최신 제품들과 달리 베젤이 설치되어 있으며 로우키캡을 적용했다. 비키스타일의 모델들은 유지보수가 편한 장점이 있는데 반해 키의 높이가 현저히 높아 타이핑을 할 때 어색한 느낌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와 달리 이 제품은 높이가 부담스럽지 않아 이질감 없이 고속의 타이핑을 실행할 수 있었다. (하루 정도의 적응기간을 거치는 기존 키보드와 달리 바로 적응해 사용할 수 있었다.)


기존 유사키 대비 낮은 45g 의 키압으로 손가락의 부담없이 자연스럽게 타이핑 할 수 있었으며 적축의 특성답게 물 흐르듯 자연스러운 구름 타법이 가능했다. 청축과 같은 확연한 피드백을 구현하지는 않지만 적당한 구분감으로 맴브레인과 같은 일반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받았다.


특히 사일런트 적축의 경우 타격음을 현저히 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축을 불문하고 기계식 키보드는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힘든 것이 일반적인데 이정도 수준이라면 사무실에서도 타인에게 불편을 주지 않고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 동영상에서 현재 사용하는 체리 청축과 GK787 적축, GK787 사일런트 적축의 비교 테스트를 진행 했다. 타격음이 궁금하다면 동영상을 참조하기 바란다.




이 제품은 게임 보다는 타이핑 만족감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춘 모델이다. 하지만 무한동시 입력이나 윈도우키 잠금, 1ms 응답속도 지원으로 게이밍 키보드로 사용하기에도 전혀 문제가 없다. 상단의 사진은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키보드와는 비교되는 구분감을 제공했으며 빠르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했다.






유사키 제품들과는 비교되는 타이핑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타이핑이 많은 유저들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이 제품의 장점은 단연 체리키 탑재라 할 수 있다. 특히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갈축과 적축을 비롯해 소음을 줄여 공공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사일런트 적축이 추가되어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 대단히 만족 스러웠다. 기본적으로 낮은 키압으로 손가락의 피로감이 적었으며 PBT 재질에 로우 키캡을 적용해 자연스러운 타이핑이 가능했다. (타이핑시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이다.)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적당한 무게감으로 손의 피로감을 최소화 하며 안정적으로 타이핑 할 수 있는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메탈 보강판과 듀얼 레이어 기판 등을 적용해 내구성을 높인것도 무척 마음에 드는 부분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단축키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인 부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고 무한 동시입력 및 윈도우키 잠금등을 지원해 게이밍 키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것 또한 인상적이었다.


체리키를 사용했지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되어 큰 부담없이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정숙을 요하는 사무 환경이나 집에서 뛰어난 키감의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저가형 기계식 키보드와 비교되는 키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체리키, 기계식키보드, 한성컴퓨터, GTune, GK787, OfficeMaster, 사일런트 적축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