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23일 수요일
 
 
 
키보드와 마우스를 하나에 담다, 한성컴퓨터 HBK50 터치패드 블루투스 키보드
기사입력 : 2018-04-23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키보드의 종류는 무척 다양하다. 타이핑 만족감을 높이는 기계식 키보드를 비롯해 맴브레인, 펜타그래프 키 작동방식을 지원하는 제품들이 시중에 출시되고 있으며 무한동시입력 등을 지원하는 게이밍 키보드 등은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블루투스 키보드도 점점 판매량을 늘려가고 있다. 키보드 연결 만으로도 컨텐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스마트폰 & 태블릿PC + 블루투스 키보드로 문서작업을 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한성컴퓨터 HBK50 터치패드 블루투스 키보드 모바일 디바이스에 특화된 모델이지만 안드로이드나 iOS 뿐만 아니라 윈도우 OS 도 지원해 PC나 노트북에서도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터치패드가 기본 부착되어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스마트TV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블루투스 키보드와는 확연히 다른 사용성을 보여주리라 예측된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키감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를 비롯해 설명서와 2개의 AAA 배터리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75 x 129 x 17.6mm 의 크기와 420g 의 무게로 휴대성을 극대화한 모바일 블루투스 키보드 와는 다소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슬림하고 가벼운 제품으로 휴대하며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며 회의실에서 키보드를 다양한 사람들이 공유하며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기기의 디자인은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멋을 보여주고 있다. 블랙 컬러를 적용해 고급스러움을 살리면서도 원형 키캡을 사용해 귀여운 느낌을 주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마감완성도도 뛰어난 제품으로 디자인에서는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데스크탑PC 용 키보드를 대체하는 HBK30 과 달리 HBK50 은 휴대성 까지 고려한 모델로 백팩등에 넣고 다니며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터치패드가 부착되어 마우스 기능까지 활용할 수 있어 외부에서 태브릿PC를 이용한 문서작업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6열 풀사이즈 키보드로 펜타그래프 키 작동방식을 지원해 부드러운 눌림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작은 힘으로도 빠르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하다. 또한 넓은 키간격을 지원해 유저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아이솔레이션 배열을 적용해 오타없는 고속 타이핑을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는 제품이다.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노트북 등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최대 10m 수신거리 지원으로 원거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적당한 두께로 구성된 원형 키캡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땀이나 지문등이 묻어나지 않으며 끈적임 등의 불쾌감을 주지 않는 마감을 적용해 타이핑 만족감을 높였다.



텐키가 설치된 대부분의 키보드와 달리 이 제품은 전면 우측에 터치패드를 장착해 편의성을 높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최대 3손가락을 사용할 할 수 있는 제품으로 포인터 이동은 물론 좌클릭, 우클릭, 스크롤, 화면 확대/축소, 윈도우 검색 등을 터치패드 만으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상단에는 Fn 상태확인 LED를 비롯해 3개의 블루투스 LED (사용하는 블루투스에 LED가 켜진다.) 전원 LED 등을 지원하고 있다.



각종 펑션키의 크기를 줄여 사용성을 저하시키는 모바일 키보드와 달리 쉬프트, 엔터, 백스페이스, 컨트롤 키 등이 상당히 커, 모니터만 보면서도 원할한 타이핑이 가능하다. 일반 모바일 블루투스 키보드와 차별화된 부분으로 장시간 타이핑를 해야할 경우 확연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디바이스 연결만을 지원하는 일반 제품들과 달리 최대 3대의 디바이스를 동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숫자 1~3 에 디바이스를 각각 등록한 후 손쉽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볼륨, 재생, 밝기조절, 인터넷 등의 다양한 핫키가 제공되어 윈도우나 모바일 OS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경사를 지원해 타이핑 만족감을 높인 제품으로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상단에는 AAA 배터리르 2개를 장착할 수 있도록 장착구가 마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최대 500시간 연속사용을 지원한다. 배터리로 인한 스트레이스 없이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전원 스위치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측면에 마이크로 5핀 단자도 설치되어 있는데 이 제품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 이점 참조 바란다.)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사용설명서와 2개의 AAA배터리가 제공되며 균형을 맞추기 위한 투명 범퍼를 제공한다. (두꺼운 일반 키보드와 달리 이 제품은 6.5mm 초슬림 디자인을 구현하다 보니 약간의 들뜸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할 경우 투명 범퍼로 균형을 맞출 수 있다.)




타이핑 만족감을 높이면서도 기능성과 휴대성 까지 고려된 모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여유가 느껴졌다. 휴대성에 포커스를 맞춘 제품들과 달리 일반 펜타그래프 키보드를 사용하듯 여유롭게 고속의 타이핑이 가능했으며 여유로운 키간격으로 오타도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물론 일반 키보드와 달리 초슬림으로 구성되어 약간의 어색함은 있었지만 낮은 키압과 확연한 구분감 제공으로 원하는 속도로 타이핑 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또한 3M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타이핑을 해 보았는데 딜레이 없이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넓은 회의실 등에서 회의등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터치패드의 테스트 모습으로 약간의 마찰력이 더해져 디테일한 움직임에서도 미끄러짐 등의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필자가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데스크탑PC 나 태블릿PC 등에서 활용하는데 불편은 전혀 없을 것이다.



이 제품은 3대의 디바이스 연결을 지원한다. 처음 제품을 사용할 경우 사진과 같이 Fn+1~3 키를 눌러 원하는 숫자에 디바이스를 연결해 줄 수 있다. 3대 모두 연결된 후 Fn+1~3을 눌러 원하는 디바이스를 선택해 타이핑 할 수 있다.


등록된 기기를 변경하고 싶을 경우 Fn+C를 눌러주면 다시 페어링 상태로 변경되어 원하는 기기 연결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키보드가 검색되어 페어링 할 수 있었으며 일부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딜레이 현상없는 깔끔한 타이핑이 가능했다. 한/영변환도 전용키로 가능해 사용에 불편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 이 제품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애플의 맥북이나 아이패드 등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단, 애플 모델의 경우 터치패드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다. 이점 참조 바란다.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태블릿PC 와의 연결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키보드가 인식 되었으며 사진과 같이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태블릿PC가 외산 제품으로 한/영 변환이 쉬프트+스페이스로 동작하긴 했지만 키보드를 사용하는데 불편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특히 일반 블루투스 키보드와 달리 터치패드가 설치되어 굳이 화면에 터치할 필요없이 태블릿PC 의 주요 앱이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었다. 노트북과 같은 사용성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특히 어필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 제품은 키보드와 마우스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 제품으로 데스크탑PC 의 키보드를 대체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데스크탑PC 에 블루투스 동글을 장착해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윈도우10 기반의 제품으로 페어링 및 한/영변환에 문제는 전혀 없었다.) @ 거실이나 매장등에 설치된 미니PC 나 HTPC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HBK50과 같이 멀티페어링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숫자 1~3 에 각각의 기기를 등록해 사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빠른 변환이 가능했으며 오작동 등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데스크탑PC나 태블릿PC에 연결해 작업을 하다가 스마트폰의 SNS 타이핑용으로 빠르게 변환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다양한 핫키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인 모델로 볼륨 조절, 재생설정, 인터넷 등의 기능을 편하게 실행할 수 있었다. @ 밝기 조절 기능의 경우 윈도우 환경에서는 다른 기능과 간섭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모바일 OS에서만 활용하기 바란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블루투스 키보드가 기능보다는 휴대성에 포커스 맞추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자체가 휴대성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기 때문에 이에 발맞춘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한성컴퓨터 HBK50 터치패드 블루투스 키보드 는 기존 제품들과 스타일이 다소 다른 모델이다. 휴대성 보다는 편의성과 기능성에 포커스를 맞춘 모델로 터치패드를 장착해 마우스를 사용해야 하는 환경에서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으며 멀티터치와 다양한 펑션키 지원으로 사용성을 높였다.


또한 일반 풀사이즈 키보드와 동일한 여유로운 키간격, 확연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펜타그래프 작동방식 등을 지원해 타이핑 만족감을 한층 높였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을 이용해 고속의 타이핑을 하고자 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3대의 디바이스 동시 연결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2대 이상의 다비이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SNS 나 모바일 메신져 이용이 활발해 타이핑을 할 일이 많을 수밖에 없다. HBK50 에 사용 기기를 연결한 후 필요에 따라 빠르게 변환해 사용하면 터치 타이핑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긴 배터리 사용시간 지원으로 유지보수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인것도 매력적이며 깔끔한 디자인 또한 큰 만족감을 주었다.


케이블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언제 어디서나 디지털 디바이스의 컨텐츠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경쟁 제품들과는 비교되는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보드, 마우스, 한성컴퓨터, HBK50, 터치패드, 블루투스, 키보드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영테크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발행인 : 김원영 | 편집인 : 김원영
전화 : 02-711-2074(代)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