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2일 일요일
 
 
 
공간활용성 높인 체리MX 스위치 기계식 키보드, 제닉스 STORMCHASER TENKEYLESS
기사입력 : 2018-06-29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경기가 어렵다보니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 이런 이유로 PC시장은 높은 성능이나 고급 기능을 지원하는 고가형 모델 보다는 가성비를 앞세운 저가형 모델들 위주로 형성되고 있다.


키보드 시장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가형 기계식 키스위를 탑재한 게이밍 키보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키감이나 성능에서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는 고가형 제품을 찾기는 쉽지 않다.


이런 분위기와 반대로 전통적인 키보드 제조사인 제닉스는 꾸준히 고가형 모델들을 출시하며 하이엔드 유저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높은 가격 때문에 체리키를 사용하지 않는 대부분의 제조사와 달리 체리키를 탑재한 고급형 모델들을 다수 출시하며 키보드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STORMCHASER TENKEYLESS 또한 유사키를 탑재한 보급형 모델들과 달리 체리 MX 스위치를 장착해 한차원 높은 키감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으로 텐키리스 방식으로 설계되어 높은 공간 활용성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게임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인만 봐도 저가형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모델이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키감 및 기능,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를 비롯해 WASD 키캡과 키캡 리무버가 제공되며 보증서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59 x 135 x 38mm 의 크기와 1030g 의 무게를 지원한다. 텐키가 부착된 일반 풀사이즈 키보드와 비교되는 작은 크기로 책상에 여유롭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적당한 무게감으로 타이핑 안정감을 높였다. 협소한 책상이나 업무공간 때문에 일반 키보드를 사용하기 힘들다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상당히 클래식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키스타일에 메탈 하우징 등을 적용해 사이버틱한 느낌을 강조하는 대부분의 게이밍 키보드와 달리 전통적인 기계식 키보드의 느낌을 살린 제품으로 진한 블랙 컬러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극대화 했다. 특히 높은 마감 완성도는 보급형 모델들과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노트포럼 자체 테스트에서 1024g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텐키리스 키보드 치고는 무게감이 있는 편으로 터프한 눌림 에서도 키보드가 움직이지 않아 안정적인 고속 타이핑이 가능하다. (가벼운 모델들의 경우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있더라고 강하게 누르면 키보드가 들썩들썩 움직이곤 한다.)



유사키를 사용한 보급형 모델과 달리 기계식 키보드로 유명한 체리 MX 스위치를 사용해 높은 타격감과 균일성을 경험할 수 있다. 리뷰를 진행하는 청축 제품은 특유의 클릭음을 선사하는 대표적인 기계식 키 스위치로 50g 키압과 높은 반발력으로 확연한 구분감을 경험할 수 있다.


소음에 민감한 유저들을 위한 갈축의 경우 클릭음을 제거해 정숙함을 강조했으며 높은 구분감과 45g 의 키압을 지원해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적축은 빠른 입력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을 위한 키 스위치로 걸리는 느낌이 없고 가벼운 입력이 가능해 손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고속의 타이핑을 할 수 있다. (갈축과 같이 45g 키압을 지원한다.)


또한 체리식 스테빌라이저를 적용해 스페이스바 어떤 부분을 눌러도 정확하게 인식되며 분리가 손쉬운 장점을 가지고 있다. (키캡을 쉽게 교체할 수 있으며 청소도 간편하다.)



보급형 제품들이 ABS 재질의 키캡을 사용하는데 반해 이 제품은 최고급형 모델답게 뛰어난 질감과 높은 내구성을 구현하는 PBT 재질의 키캡을 적용했다. 내열성과 내 마모성이 강할 뿐만 아니라 ABS대비 두껍게 설계되어 묵직한 타건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영문은 이중사출 방식을 적용해 오랜시간 사용 하더라도 폰트 지워짐 등의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레이저 각인이 적용된 한들폰트이 경우 사이드에 적용되어 심플한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단, 일반 키보드 대비 시인성은 떨어지기 때문에 타이핑이 익숙한 유저들에게 적합하다.)



이 제품은 게이밍 용도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무한 동시입력을 지원한다. 또한 인터넷 뱅킹 등을 사용할 때 오작동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6키 변환 모드도 별도로 지원하고 있다. (Fn + N을 눌러 빠르게 전환할 수 있다.)


타이핑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스탭스컬처2 설계 (키의 위치에 따라 크기와 각도를 달리해 최대한 평면을 누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기술)로 장시간 게임을 즐기거나 타이핑을 할 때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대형 쉬프트 키가 설치되어 한글 고속입력시 불편함이 없으며 스페이스바 옆에 한/영 변환키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윈도우키가 제공되며 Fn 키 조합을 통해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일반 키보드와 달리 CAP 과 윈도우키 잠금 LED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펑션키 지원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볼륨과 멀티미디어 관련키를 기본 제공하며 다양한 조명 효과 및 커스텀 LED 설정을 위한 전용키가 제공된다. (LED 밝기 조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디테일한 매크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레코딩 키를 비롯해 3가지의 딜레이 시간 적용이 가능한 것도 눈에 띈다.



FPS, RTS, MOBA 등의 게임 장르에 특화된 LED 설정이 가능하며 사용자 임의대로 LED를 지정할 수 있는 커스텀 기능이 제공되어 (마지막 사진이 필자 임의대로 LED를 적용한 모습이다.) 자신만의 키보드를 만들 수 있다. (다양한 조명 효과는 동영상을 참조하기 바란다.)



키보드이 이중사출 구조로 높은 시인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사진과 같이 밝기 조정 기능도 제공되어 원하는 스타일 대로 키보드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하단에는 두꺼운 고두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미연에 방지하며 사용자에 맞게 각도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도록 2개의 받침대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동성을 높이고 손쉽게 케이블 등을 관리하기 위해 모듈형으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닥면 상단에 홀이 설치되어 PC의 위치에 따라 케이블을 위치시킬 수 있으며 케이블의 길이는 1.8M 로 멀리 떨어진 PC와의 연결에도 어려움이 없다.


케이블은 꼬임을 방지하고 높은 내구성을 구현하는 패브릭 재질을 적용했으며 페라이트 코어가 설치되어 노이즈 없는 깔끔한 신호 전달을 보장한다. 또한 금도금 USB 단자를 지원해 손쉽게 PC나 노트북과 연결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보증서와, WASD키캡, 키캡에 손상을 주지 않는 고급형 리무버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고급스러움이 넘쳐 흐르는 디자인과 게이밍 까지 고려한 설계가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타이핑 테스트를 통해 키감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테스트를 위해 키보드를 설치한 모습으로 우선 케이블을 측면으로 뺄 수 있어 깔끔하게 책상을 관리할 수 있었다. 텐키리스 모델답게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쾌적한 책상 환경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제닉스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 설명서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특히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매크로 설정법이 자세히 풀이되어 있어 관련 기능을 활용할 경우 꼭 확인하기 바란다.




텐키리스 키보드는 측면에 설치된 NUM 키패드를 제거한 제품으로 다른키의 경우 일반 키보드와 동일한 키간격을 유지한다. 즉, 텐키리스 키보드라 하더라도 타이핑 하는데 불편은 전혀 없다.


사진과 같이 여유롭게 선을 올려두고 타이핑 할 수 있었으며 스텝스컬쳐2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위에 있는 키들을 누르는 것도 어렵지 않았다. 또한 PBT 카캡 특유의 질감이 대단히 매력적이었으며 손목꺽임 현상도 심하지 않고 2단계 각도조절을 지원해 편한 상태에서 고속의 타이핑을 할 수 있었다.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사진과 같이 음악 플레이어가 실행되고 있을 경우 볼륨 및 음소거가 가능하며 재생 및 일시정지, 이전/다음곡 선택등도 편하게 실행할 수 있었다.



이 제품의 백미는 매크로 기능 지원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매크로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많긴 하지만 STORMCHASER TENKEYLESS 는 딜레이 타임까지 적용할 수 있어 사용자가 보다 편하게 게임등에 적용해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매크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딜레이 타임까지 정확히 적용되어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설명서를 확인하기 바란다. 익숙해지면 금방 적용할 수 있지만 처음에는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제품은 유사키를 탑재한 중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체리 MX스위치 탑재로 타이핑 만족감을 높인 모델이다. 테스트에 사용된 청축 모델의 경우 특유의 타격음이 귀를 자극했으며 톡톡튀는 시원한 피드백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저가형 제품들과는 다르게 각각의 키를 누를때 균일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미세하게 특정키의 압력이나 느낌이 다른 제품들과 달리 어떤키를 눌러도 동일한 느낌을 주는 것이 아무 마음에 들었다. 필자와 같이 타이핑이 많은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배틀그라운드와 오버워치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저가형 제품들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타격감이 인상적이었으며 별도의 WASD 키를 지원해 높은 구분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무한 동시입력 지원으로 다중키 입력에서 오작동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으며 윈도우키 잠금 기능도 제공되어 불편없이 게임이 집중할 수 있었다. (실수로 윈도우키를 눌러 화면이 튕기는 현상이 잦았는데 이 제품에서는 이런 불편이 없었다.)


또한 풀사이즈 키보드의 경우 측면에 설치된 텐키로 인해 마우스와 키보드의 거리가 멀어질 수밖에 없는데 반해 이 제품은 키보드의 가로 사이즈가 짧아 마우스를 멀리 떨어트리지 않고 편한 자세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이 제품은 10만원을 넘어가는 고가형 기계식 키보드로 보급형 제품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단순히 기계식 키보드 특유의 타격감 등을 경험하고 싶다면 보급형 제품만으로도 충분하지만 키캄이나 제품 완성도 까지 고려한다면 STORMCHASER TENKEYLESS 와 같은 고급형 모델을 추천하고 싶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키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상단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고급형 키보드에서 사용하는 체리MX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어 한차원 높은 키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PBT 키캡이 더해져 손가락에 느껴지는 질감 또한 상당히 우수했다. 부담스럽지 않은 키압에 균일한 타이핑 느낌이 더해져 타이핑이 무척 즐거웠다.


케이블 분리형 방식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양 측면으로 케이블을 뺄 수 있도록 설계된 점도 무척 마음에 들었다. 여기에 넉넉한 길이의 꼬임방지 페브릭 케이블이 지원되어 PC등과의 연결도 상당히 편했다.


밝고 선명한 화이트 LED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조명 효과를 지정할 수 있는 것도 인상적이었으며 이중사출을 적용해 시인성을 높인 부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또한 무한 동시입력이나 WASD 키캡 제공과 같은 게이밍에 특화된 모습도 보여주어 타이핑이 많은 유저뿐만 아니라 게이밍 용도로도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이나 부품 구성, 키감등에서 보급형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텐키리스 특유의 높은 공간 활용성과 이동성이 필요하고 한차원 높은 키감을 경험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체리MX, 기계식, 키보드, 제닉스, STORMCHASER, TENKEYLESS, 게이밍키보드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