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21일 금요일
 
 
 
배틀그라운드에 최적화된 기계식 한손 키보드, 에이픽스 GK002-L
기사입력 : 2018-08-16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있어 키보드는 무척 중요하다. 유저가 의도한 대로 정확하게 인식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장시간 빠른 타이핑을 해야하다 보니 편안함을 줄 필요도 있다. 이런 이유로 게임을 즐기는 대부분의 유저들은 게이밍에 최적화된 제품들을 선택하고 있다.


물론 가격이 일반 키보드 대비 높은 편이지만 가격에 걸맞는 타격감과 성능을 지원해 유저들은 기꺼이 비용을 지불한다. 텐키가 포함된 풀사이즈 키보드부터 텐키리스 키보드 까지 다양한 게이밍 제품들이 선보이고 있으며 기계식 키 스위치의 종류도 상당히 다양해져 선호하는 키감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에이픽스 한손키보드 GK002-L 는 게이밍 키보드지만 기존에 보아오던 제품들과는 디자인이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배틀그라운드나 포트나이트와 같은 배틀로얄 장르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꼭 필요한 키만으로 구성되어 보다 쉽고 빠르게 원하는 키를 누를 수 있는 것은 물론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카일박스 백축 기계식 스위치를 탑재해 타이핑 만족감을 높였으며 키맵핑과 매크로 기능을 지원해 게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RGB LED 백라이트 지원으로 환상적인 조명 효과도 경험할 수 있다.


일반 키보드와 확연히 다른 디자인의 제품으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는지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제품의 특징과 디자인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키보드를 비롯해 C타입 케이블과 설명서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48 x 199 x 38mm 의 크기와 485g 의 무게로 일반 키보드와 달리 휴대성도 고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우스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보장한다. 높은 공간활용성이 매력적인 모델로 협소한 책상 등에서도 불편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노트북에서 게임을 즐길 경우 좌측면에 키보드를 두고 편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보드를 자른듯한 디자인의 일반 한손키보드와 달리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손의 피로감을 최소화 하며 블랙과 실버 컬러의 조화를 통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껏 살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단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휴대성도 충분히 고려한 모델이다. 일반 가방에 가볍게 넣고 다니며 PC나 스마트폰 등에 연결해 활용할 수 있으며 C타입의 모듈형 방식을 적용해 보다 깔끔하게 휴대할 수 있다.



이 제품은 33키로 구성되어 있으며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배틀로열류의 게임에서 사용되는 키가 대부분 지원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한손 키보드에서 지원하지 않는 Z,X,C,M 등의 키를 기본 지원해 게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의 큰 장점이 하나라 할 수 있다.)


또한 게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WASD에 텍스처를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WAD 부분에 굴곡을 주어 더 높은 구분감을 제공하고 있다. 굳이 눈으로 확인하지 않아도 키의 위치를 확인하는데 문제가 없어 원할한 게이밍을 보장한다.



뛰어난 키감과 확연한 구분감은 게이밍 키보드의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에이픽스 한손키보드 GK002-L 는 이점을 고려해 카일 박스축 (화이트) 기계식 키스위치를 장착해 높은 타격감을 경험할 수 있다.


8,000만회 작동수명을 보장해 고장의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IP56 방수방진도 지원한다. 여기에 금도금 전송단자가 장착되어 있어 보다 빠르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하며 45g의 키압을 지원해 가볍게 누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일반 기계식 키보드의 청축과 같은 클릭 방식으로 작동해 사운드 피드백을 제공하며 누를때의 느낌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 또한 반발력도 우수해 (일반 키스위치 대비 20% 빠른 반응속도 구현) 보다 정확한 게임 컨트롤이 가능하다.



각각의 라인이 수평을 이루는 일반 키보드와 달리 스텝스컬쳐2와 흡사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라인한 높이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상단에 있는 키도 불편없이 누를 수 있다.



게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페이스바는 사진과 같이 별도의 키로 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엄지손가락이 자연스레 위치하는 곳에 키가 설치되어 손쉽게 점프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버튼의 키압도 낮아 부드럽게 누를 수 있었다.)



이 제품은 게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 설정 기능을 제공하며 사진과 같이 사이드 부분에 4개의 매크로 키를 지원한다. 전용 S/W를 통해 매크로를 만들어 각각의 키에 저장해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사진과 같이 손가락이 닿는 부분에 키가 위치해 실시간으로 매크로를 적용할 수 있다.




장시간 게임을 즐길 경우 피로감이 높아진다. 이 제품은 그런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손목받침대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가형 한손 키보드의 경우 손목받침대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다.)



게이밍 키보드 답게 화려함이 돋보이는 RGB 백라이트를 지원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6가지 효과를 제공하며 S/W를 통해 밝기나 스피드 (숨쉬기 모드 등에 활용)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커스터마이즈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의 취향대로 LED를 설정할 수 있다. @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사방에 고무패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터프한 컨트롤에서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케이블 일체형 모델과 달리 C타입의 단자를 지원하고 있다. 허브나 다른 케이블 등을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며 휴대도 더 간편하다.



사진과 같이 다양한 케이블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은 패브릭 재질을 적용해 꼬임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내구성을 높였으며 1.6M 의 길이로 PC에 불편없이 연결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기기의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설명서와 케이블이 제공되고 있다.




일반 키보드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디자인과 사용성을 가진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 및 S/W를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PC나 노트북에서 주로 사용되는 일반 키보드와 달리 이 제품은 스마트폰에서도 불편없이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배틀그라운드나 추후 출시 예정인 포트나이트 모바일 등을 불편없이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스마트폰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게임을 설치하고 사진과 같이 Octopus 앱을 추가로 설치해 매핑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 제품이 모듈형으로 구성되어 사진과 같이 USB 허브 연결이 가능하다. 한손키보드 뿐만 아니라 마우스도 추가로 연결해 (C타입의 USB 허브 사용)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모바일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한 모습으로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정상작동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저전력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연결해도 문제가 없다.)


@ 단, 마이크로 5핀 단자가 설치된 스마트폰에서 젠더를 사용해 연결하면 작동되지 않았다. C타입 단자가 설치된 최신 스마트폰에서 활용하기 바란다.



PC게임을 즐기기 위해 책상에 셋팅한 모습으로 마우스를 컨트롤 공간이 무척 넓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키보드를 손의 방향대로 쉽게 조정할 수 있어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높은 공간활용성을 구현하지만 채팅이 힘든 단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헤드셋 등을 연결해 음성대화 위주로 사용하거나 작은 크기의 텐키리스 키보드를 사용해 채팅등을 한다면 단점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손목받침대가 제공되는 모델답게 자연스레 손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었다. 인체공학적 설계와 일반 키보드와 흡사한 키 배열과 이질감 없이 타이핑 할 수 있었다.



에이픽스 홈페이지에서 전용 S/W를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으로 3개의 프로파일을 제공하며 다양한 조명 효과 설정 및 (키보드의 Fn+TAB을 이용해 효과를 변경할 수 있다.)



매크로 매뉴에서는 마우스의 매크로 설정이 가능해 게임에서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단, 일부 매크로 설정은 재재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특정키에 원하는 키를 매핑해 사용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즈 기능도 지원된다. 특히 이 제품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Page UP/Down 키가 없지만 매핑을 통해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



키보드의 키감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클락 방식의 카일 박스축 (화이트) 탑재 모델답게 경쾌한 키감을 선사했다. 넌클릭이나 리니어 방식과 달리 클릭음이 발생하긴 하지만 일반적인 청축보다 정숙해 크게 부담스러운 느낌은 아니었다.


스펙에서 확인한 것과 같이 45g 의 키압을 구현해 부담없이 키를 누를 수 있었으며 반발력이 뛰어나 고속의 타이핑도 무리없이 소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처음에는 일반 키보드와 다른 디자인 때문에 이질감이 느껴졌다. 하지만 10여분 게임을 진행하다 보니 이질감이 사라져 자연스러운 게이밍이 가능했다.


이 제품은 배틀그라운드에 필요한 대부분의 키를 지원한다. 숫자키를 이용해 무기를 변경할 수 있으며 달리기와 재장전, 사격모드 설정 등도 불편없이 실행할 수 있었다. 특히 M키를 지원하지 않아 지도확인이 힘든 경쟁 모델들과 달리 M키가 제공되어 지도 확인이 무척 편했다.



이 제품은 배틀그라운드나 포트나이트와 같은 배틀로얄 류의 게임에 최적화된 제품이지만 오버워치와 같은 FPS 게임을 즐기는데 불편이 없었다. 상단의 사진은 오버워치를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게임에 필요한 대부분의 키가 설치되어 (게임 설정에서도 키 맵핑이 가능하다.) 불편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자유로운 마우스 움직임으로 (키보드의 간섭이 전혀 없다.) 원하는 대로 컨트롤 하는 것이 무척 용이했다.






다용도로 활용되는 대부분의 키보드와 달리 이 제품은 한손키보드라는 모델명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게임이라는 특정 분야에서만 활용되는 제품이다.


대부분의 키보드는 크기가 상당히 커 우측에 있는 마우스 컨트롤에 방해를 줄 수밖에 없는데 이 제품은 특유의 작은 크기로 마우스의 사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또한 손의 방향대로 키보드를 돌려 사용할 수 있어 보다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일반 키보드와 동일한 키 배치를 통해 이질감을 최소화 했으며 Z,X,C,M 등의 키 스위치를 기본 지원해 배틀그라운드를 불편없이 실행할 수 있었다. 채팅을 제외하고 게임을 즐기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는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뛰어난 키감또한 무착 마음에 들었다. 톡톡 튀는 경쾌함이 돋보이며 8000만회의 작동 수명과 20% 빠른 반응속도를 보여주는 카일 박스측 키 스위치를 지원해 빠르고 정확한 입력이 필수적인 게이밍 용으로 손색이 없다.


WASD 에 텍스처 처리로 구분감을 높인 것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매크로 설정이나 키맵핑이 가능한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여기에 RGB 백라이트를 적용해 디자인 만족감을 높인 부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마지막으로 높은 활용성을 칭찬하고 싶다. PC나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연결도 가능해 모바일 배틀로얄 게임을 즐기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디바이스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환경에서 최상의 게이밍 경험을 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높은 휴대성까지 더해진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이픽스, GK002-L, 기계식키보드, 배틀그라운드, 배틀그라운드모바일, 배그모바일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