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20일 수요일
 
 
 
퍼포먼스에 목마른 유저들의 선택, 익스트림 PC
기사입력 : 2019-03-11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9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을 충분히 만족시켜 주고 있다. 멀티코어 사용율이 높은 최신 게임이나 S/W를 위해 8코어 기반으로 출시되어 답답함 없는 쾌적한 작업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특히 기존 프로세서와의 분명한 성능 차이로 인해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단, 더 높은 수준의 퍼포먼스를 필요로 하는 작업을 진행할 경우 익스트림 프로세서 기반의 시스템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익스트림 PC의 경우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는 PC와는 확연히 다른 하드웨어 스펙으로 구성되어 전문적인 작업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으며 연산작업 에서도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연구 및 산업환경 등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개인용으로도 익스트림 PC 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방대해져만 가는 데이터 연산을 위해서는 고성능 프로세서 사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익스트림 PC 는 인텔 X-시리즈 프로세서를 사용한다. 특히 최고급형 프로세서인 i9 시리즈의 경우 최대 18코어를 지원하며 2배의 스레드 지원으로 확연한 성능 향상을 구현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익스트림 PC의 특징을 살펴보고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그럼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프로세서는 익스트림 PC를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특히 2018년 하반기에 발표된 고성능 데스크탑 프로세서인 코어-X 시르즈의 경우 높은 성능으로 하이엔드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9000천번대 네이밍을 사용하는 최신 X-시리즈 프로세서는 기본과 같이 최대 18코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인보드 또한 기존의 X299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호환성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i9 시리즈는 기존 프로세서 대비 클럭을 높여 성능을 향상 시켰으며 터보부스트 맥스 3.0도 4.5GHz 로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K프로세서와 같이 배수락이 해제되어 오버클럭을 통한 성능 향상이 가능하다.


또한 열 전도성을 높이고 이를 통해 열방출 효과를 극대화해 안정성을 향상시킨 STIM 적용으로 차별화를 꾀한 모델로 오버클럭 시에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익스트림 PC를 사용하는 이유는 단연 성능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일반 PC와는 완전히 다른 스펙 구성을 통해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여유롭게 구동할 수 있다. 메가테스킹이 가능한 것은 물론 차세대 기술개발 및 활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며 4K 이상의 대용량 컨텐츠 등을 활용하기에도 유용하다.


특히 최근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스트리머나 크리에이터의 원할한 작업을 위해 익스트림 PC 가 사용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고화질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전용해야 하며 게임 스트리머의 경우 게임까지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이와같은 복잡한 멀티테스킹 환경에서 끊어짐 등의 불편없이 부드럽게 구동할 수 있어야 하며 추후 4K 영상의 빠른 편집도 필수적이다. 이외같은 헤비한 작업 환경에서 익스트림 PC 는 쾌적하고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요구하는 VR게이밍 에서도 익스트림 프로세서는 최상의 성능을 구현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단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 뿐만 아니라 AR이나 VR 영상의 제작자 들도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기 때문에 인텔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 기반의 익스트림PC를 사용하면 원할한 작업이 가능하다.


딥 러닝 기술을 연구하는 기관에서도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대중화되고 있는 3D 프린트 분야는 물론 유한요소해석, 구조해석, 유동해석 등의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작업에 적합하다.


또한 빅데이터를 이용해 통계 작업이나 음악 작업등 높은 PC스펙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 사용될 수 있으며 대학교 연구실이나 모델링 S/W를 사용하는 중공업,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통계회사 및 영상제작과 디자인 회사 등 높은 성능이 필수적인 환경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익스트림 PC는 RAW 나 TIFF 와 같은 무보정 원본파일을 다루는 디자이너의 경우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로딩해 편집할 수 있으며 일러스트나 인디자인 과 같은 작업에서도 유용하다.


3Ds맥스나 마야, 솔리드웍스, 카티아, CAD 와 같은 3D 모델링 프로그램 에서는 멀티스레스의 성능에 따라 랜더링 시간이 현저히 차이나기 때문에 PC 에 따라 작업량과 능률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현재도 많은 3D 모델링 프로그램 사용자들이 익스트림 PC를 사용하고 있다.


HD 해상도 촬영을 진행했던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영상의 용량이 커짐에 따라 그에 비례해 PC도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익스트림 PC는 10코어 이상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L3 캐시 용량도 일반 프로세서와 확연한 차이를 보여 프리미어, 에디우스, 아비드, 베가스, 애프터이펙트, 마야, 시네마4D 등의 S/W를 이용해 손쉽게 영상 편집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익스트림 PC 는 일반 데스크탑 PC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프로세서의 가격이 대단히 높은 편이고 호환되는 X299 메인보드의 가격도 높은 편이다. 여기에 다른 주변기기 들고 최고급형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가성비를 고려하기는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환경이라면 익스트림 PC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초기 셋팅 비용이 많이들긴 하지만 PC환경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높은 생산성으로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전문적인 업무에 특화된 PC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엑 익스트림 PC를 추천하고 싶다. 기존 고성능 데스크탑PC 등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퍼포먼스로 작업 환경을 완전히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퍼포먼스, 익스트림PC, 인텔, X시리즈, Ai,VR, 크리에이터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