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16일 월요일
 
 
 
4K 모니터의 대중화를 이끈다, 크로스오버 2815UHD 4K HDR
기사입력 : 2019-07-05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게이밍 모니터 만큼이나 고해상도 모니터 또한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부담스런 가격 때문에 디자이너와 같은 전문가들 만이 고해상도 모니터를 사용했던 예전과 달리 최신 제품들의 경우 4K 해상도에 다양한 기능을 적용 하면서도 가격 부담을 최소화 해 화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것이다.


특히 윈도우 10 의 경우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간단하게 항목 크기를 변경할 수 있어 20형대 모니터에서도 4K 해상도를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다. FHD 나 QHD 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어 앞으로도 4K 모니터는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크로스오버 2815UHD 4K HDR 는 부담없는 가격에 4K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을 위한 모델이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4K 모니터가 30만원 이상대로 판매되고 있는데 반해 2815UHD 4K HDR 는 20만원 초반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4K 모니터의 대중화를 이끌 만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저렴한 가격임에도 HDR 기술을 지원해 사실적인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플리커 프리나 블루라이트 감소와 같은 아이케어 기술을 지원한다. 여기에 1ms 의 응답속도와 조준선 지원으로 게이밍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 모니터와 비교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케이블 일체형 전원 어댑터와 DP 케이블이 제공되며 설명서와 무선리모콘 등이 포함되어 있다.



659 x 470 x 180 mm 와 5.4Kg 의 무게로 청소년이나 성인 이라면 가볍게 들고 원하는 장소에 설치할 수 있다. 28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델답게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아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할 때 부담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탈 디자인으로 강렬한 느낌을 주던 기존 4K 모니터와 달리 블랙 컬러를 적용해 차분한 느낌을 주고 있다. 차분한 느낌이 강조되는 업무용 모니터로써 딱 어울리는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제품 전면부의 모습으로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28형의 크기를 지원한다. 작은 느낌은 전혀 받을 수 없으며 베젤의 두께도 비교적 슬림한 편으로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3840 x 2160 의 UHD 해상도를 기본 지원해 FHD 나 QHD 와는 확연히 다른 질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한 화면에 더 많은 작업물을 띄어둘 수 있어 멀티테스킹이 필수적인 유저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명암대비를 높여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구현하는 HDR 기술을 지원하며 안티글레어 패널을 탑재해 난반사 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중앙에는 크로스오버 로고가 세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무선리모콘 사용을 위한 수신부도 설치되어 있으며 후면에는 OSD 버튼이 설치되어 모니터의 주요 기능을 조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TN 패널을 사용해 약간의 시야각 현상이 있긴 하지만 불편을 느낄 정도의 수준은 아니며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해 현실에 가까운 자연스러운 색감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플리커 프리와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도 더해져 눈의 피로등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여기에 RTS, FPS 등의 화면모드를 제공하며 프리싱크 설정도 가능하다. 특히 대형 조준선도 지원해 게이밍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밝기가 상당히 높을 뿐만 아니라 1ms 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해 대부분의 게임을 불편없이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100 x 100mm 의 베사홀이 설치되어 있어 벽에 걸어 사용하거나 ARM 등에 모니터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중앙부 에는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통풍구가 설치된 것이 눈에 띄며 두 개의 3W 스피커와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이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후면에 설치된 단자의 모습으로 2개의 HDMI 단자와 DP 단자를 지원해 4K 영상을 즐기는데 부족함이 없다. 또한 오디오 Out 단자와 전원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스마트폰 충전을 위한 USB 단자가 추가로 제공되는 것도 눈에 띈다.




세련된 디자인의 스탠드는 Neck 부분은 툴리스 방식이 적용되어 손쉽게 장착 및 탈착할 수 있다. 또한 바닥면에는 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 등으로 인한 모니터 파손을 미연에 방지한다.



대부분의 모니터와 같이 각도 조절을 지원한다. 사진과 같이 범위가 상당히 넓은 편으로 사용자에 최적화된 환경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일반 모니터와 달리 무선리모콘을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케이블 일체형 충전기를 지원하는 것도 눈에 띈다. 또한 설명서와 DP 케이블을 제공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저가형의 느낌을 주지 않는 깔끔한 디자인과 다양한 단자부 지원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화질 및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대략적인 크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책상에 PC와 함께 셋팅한 모습으로 24형 모델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큰 크기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많은 공간은 차지하지 않았다. 집이나 사무실의 좁은 책상에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은 2개의 HDMI 와 DP 단자가 UHD 해상도를 지원해 PC나 노트북 연결에 어려움이 없으며 (단, 구형 그래픽카드나 내장 그래픽카드의 경우 호환되지 않거나 4K 해상도를 출력할 때 버벅이는 느낌이 들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최신 외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USB 단자를 추가로 지원해 사진과 같이 PC를 사용하며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FHD 나 QHD 모니터와 달리 4개의 창을 한번에 띄어두고 작업하는것도 가능하다. 멀티테스킹에 특화된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4K 해상도에서도 60Hz를 지원해 깔끔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 기능이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HDR 미지원 제품은 메뉴가 활성화 되지 않는다.)




가성비 모델임에도 고급형 제품들과 같이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특히 리모콘의 버튼에 핫키를 지원해 볼륨 조정이나 화면비율 설정, 블루라이트 감소, 화면모드, 오버 드라이브 등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상세설정 화면의 모습으로 밝기와 명암, 블랙레벨 및 선명도, 색온도 설정을 지원하며 동적 명암비와 고정종횡비 설정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OSD 메뉴 설정을 비롯해 초기화와 HDR 설정, 프리싱크와 OD 설정도 별도로 제공된다.




눈건강을 해치는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제공한다. 상단의 사진은 단계별 영상의 모습으로 설정값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루라이트가 감소하지만 색이 왜곡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화려한 컬러의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감상 보다는 흰색 배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웹서핑이나 오피스 등에서 사용하기 바란다.)



100단계 블랙레벨 설정을 지원한다. 적절한 블랙레벌 조정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최상의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무조건 블랙레벨을 높게 설정한다고 좋은게 아니다. 밝아지는 만큼 색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다양한 화면모드를 제공해 게임이나 영화, 웹서핑 등 다양한 환경에 최적화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RTS 와 FPS (게임모드) 를 실행한 모습으로 일반 모드와 비교되는 높은 시인성을 경험할 수 있었다. 야간이나 실내 맵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모니터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위해 일반 모니터를 추가로 셋팅한 모습으로 눈으로 볼 때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카메라 메뉴에서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2815UHD 4K HDR은 깜빡임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재생해 주었다. (동영상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빠른 움직임이 필수적인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본적으로 높은 밝기에 RTS 모드 지원으로 암부에서도 정확한 캐릭터 구분이 가능했으며 프리싱크 기술을 지원하는 모델답게 화면 찢어짐 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또한 사진과 같이 조준선의 크기가 크고 구분감이 확연해 사격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화면 크기도 크고 선명도도 뛰어나 게임을 즐기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K 특유의 뛰어난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30Hz를 지원하는 구형 4K 모니터와 달리 60Hz 주사율을 지원해 비교적 부드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이 제품은 3W + 3W 의 스피커 까지 부착되어 현장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기며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다.




스펙에서 확인한 것과 같이 이 제품은 TN패널이 탑재되어 IPS 와 같은 시야각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단,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컬러가 상당히 살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인 각도에서는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이 크지 않는 모델이다. 특히 선명도도 대단히 뛰어난 모델로 일반적인 용도로는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대기에서는 0.5W를 유지하며 100% 밝기에서 23.5W의 소비전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50% 밝기에서는 20.5W로 소비전력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경쟁 모델 대비 낮은 소비전력이 인상적이다.)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디테일에서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하는 모뎁답게 색의 변화가 자연스러우며 진한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1,000 : 1 의 고정 명암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확연히 구분할 수 있었다. 특히 5백만대 1의 동적 명암비에 하드웨어 HDR 지원으로 자연스러운 명암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조밀한 픽셀피치 지원으로 디테일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미세한 머리카락 등을 편집해야 하거나 캐드나 3D 모델링 작업등에서 높은 구분감을 경험할 수 있다.



원본 JPG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TN 패널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색감이 상당히 선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이 제품은 OSD에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색감으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전문가용 으로 추천하기는 힘들지만 심플한 사진편집이나 디자인 등의 작업은 충분히 가능하다.



4K 해상도의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높은 4K 모니터 다운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기대 이상의 선명한 색감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스피커가 기본 장착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다.






4K 모니터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특히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고해상도 모니터를 구입하지 못했던 유저들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로 출시되어 높은 판매량이 예상되는 모델이기도 하다.


높은 가성비를 구현하기 위해 TN패널을 탑재했지만 기대 이상의 화질을 보여주어 만족스럽게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물론 극단적인 각도에서 시야각으로 인한 채도저하 등이 발생하지만 일반적인 각도에서는 IPS 나 VA 패널과 비교해도 부족함 없는 생생한 컬러를 경험할 수 있었다. (TN 패널이기 때문에 선명도가 떨어질 것이란 편견은 버리기 바란다.)


높은 해상도로 사용성을 높인 모델이지만 게이밍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을 지원하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1ms 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하며 FPS 등의 게임모드를 비롯해 조준선, 프리싱크, 오버 드라이브 지원으로 불편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눈건강을 고려한 설계도 인상적이다.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난반사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했으며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지원해 청색파장 으로부터 눈을 지킬 수 있다.


다양한 단자 지원도 칭찬하고 싶은 부분이다. 2개의 HDMI 와 DP 단자를 지원해 PC나 노트북 등의 연결에 어려움이 없으며 다양한 디바이스를 동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USB 단자를 별도로 제공해 게임이나 작업중 스마트폰을 간단하게 충전할 수 있다.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4K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한차원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는 모델로 큰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4K, 모니터, 크로스오버, 2815UHD, 4K, HDR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최근 | 인기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