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0일 월요일
 
 
 
쾌적한 게임 스트리밍 환경을 위한 선택, 인텔 i9-10900K 프로세서
기사입력 : 2020-07-02 |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과학자나 의사, 선생님 등이 되고 싶다고 예기하는 초등학생이 대부분이었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많은 초등학생 들이 유튜버와 같은 스트리머를 꿈꾸고 있다.


지명도 있는 스트리머는 부와 명성을 모두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점점 경쟁이 치열해져 완전한 레드오션 시장이 되긴 했지만 아직도 스트리머를 꿈꾸는 유저들이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 시장이 커지면서 스트리밍에 필수적인 PC도 덩달아 호황세를 맞고 있다. 특히 일반 사무용 PC와 달리 안정적인 스트리밍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PC 사용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PC 부품 업체가 최고급형 라인업 제품을 중심으로 스트리밍 이나 영상편집 등에 최적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고성능 PC를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품인 프로세서는 특히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수백만 구독자를 가진 유명 게임 스트리머의 경우 서버 등에서 사용하는 제온 프로세서나 인텔 익스트림 프로세서 등을 사용하지만 초보 스트리머는 그정도의 스펙까지는 필요로 하지 않는다.


단, 게임 스트리밍의 경우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영상을 송출해야 하기 때문에 보급형의 스펙으로는 원할한 방송이 힘들 수밖에 없다. 특히 대부분의 게임 스트리머가 영상을 편집해 유튜브 등에 다시 등록하기 때문에 영상편집도 고려해 PC를 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스트리밍 PC에 사용되는 부품 및 S/W를 살펴보고 어떤 방식으로 스트리밍 방송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볼 예정이다. 그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전문 유저들의 경우 두 개의 PC를 이용해 하나는 게임용, 하나는 스트리밍 용으로 활용하는 투컴방송 으로 구성한다. 단,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스트리밍을 시작하는 유저들의 경우 구독자가 많지 않기 때문에 트레픽이 과도하지 않고 그에 따라 하나의 컴만 사용하는 원컴방송을 구성하는 것이 유지보수나 비용 측면에서 좋다.


일반적인 게임 스트리밍 환경의 경우 게임실력이 돋보일 수 있도록 상위 옵션은 물론 144Hz 이상의 프레임이 확보된 상태에서 실행되어야 하며 이와 동시에 고화질 영상이 송출되어야 한다.


이와함께 동영상은 저장장치에 레코딩되어야 하며 스트리머가 말하는 음성도 별도로 기록된다. 즉, 한번에 많은 일이 동시에 진행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가벼운 멀티테스킹의 경우 굳이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지 않지만 고성능 작업간의 멀티테스킹이기 때문에 끊킴등의 불편없이 원할하게 스트리밍 방송을 진행하려면 고성능 부품을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게임은 4코어 정도의 CPU에서 작동하도록 최적화 되어 있으며 스트리밍 에는 2코어 정도가 사용된다. 이런 이유로 최소 6코어 이상의 10세대 인텔코어 i7 프로세서나 i9 프로세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 하이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인텔 게이밍 프로세서 i9-10900K 는 인텔 써멀 벨로시티 부스트가 적용되어 최대 5.3GHz의 속도로 작동하며 10코어, 20쓰레드를 비롯해 DDR4-2933 메모리 속도를 지원해 기존의 프로세서 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인텔 게이밍 프로세서 i9-10900K 는 일반 프로세서와 달리 오버클럭에도 특화된 모습을 보여주어 더 강력한 성능을 임의대로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인텔 터보 부스트 맥스 테크놀로지 3.0은 성능 향상을 위해 가장 빠른 코어를 식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되었다.


10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3년 전 PC에 비해 게임 내 스트리밍 및 녹화 중 최대 초당 187프레임을 지원하고, 게임 플레이 중 최대 63% 더 많은 초당 프레임을 제공한다. 또한, 전 세대 프로세서 대비 영상 편집은 최고 12% 빨라졌고, 3년 전 PC에 비해서는 최고 15% 빨라졌다. 3년 전 PC에 비해 전체 시스템 성능은 최고 31% 향상됐다.


여기에 인텔 이더넷 커넥션 I225 는 기존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1GB 이더넷 두 배 이상의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하고 인텔 와이파이 6 AX201는 높은 응답성과 안정적인 연결로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보장한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게임을 부드럽게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엔비디아 RTX 2060 이상의 고성능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엔비디아의 S/W인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에서는 게임방송 녹화 기능이 제공되어 게임 방송을 보다 쉽고 편하게 저장장치에 레코딩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방송중 음성만 필요할 경우 마이크를 설치해야 하는데 정확한 음성 전달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중금형이나 고급형 제품 사용을 권하며 오버레이로 얼굴이나 손이 같이 나와야 할 경우 웹캠을 구입해 설치하면 된다.



기본적인 하드웨어 셋팅을 마쳣다면 S/W를 이용해 개인방송을 시작하면 된다. 인텔 에서는 인텔 EASY STREAMING WIZARD 라는 개인방송 솔루션을 지원해 초보자도 손쉽게 유튜브 등에서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


S/W를 설치하면 개인방송에 필요한 OBS 스튜디오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해 설치한다. 이 작업을 마치면 스트리밍 서비스 선택창이 활성화 되는데 사용하는 서비스 (트위치와 유튜브) 스트림키 가져오기를 클릭하고 순서대로 실행하면 스트림 키를 확보할 수 있다. (유튜브나 트위치 계정이 있어야 하며 없으면 만들어야 한다.)



S/W 자체가 초보자를 염두해 만들어 졌기 때문에 차례대로 실행하면 어렵지 않게 셋팅을 마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모든 셋팅을 마치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실행한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개인방송 채널에 진입한 모습으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네트워크 전송으로 인해 약간의 딜레이가 있긴 하지만 했지만 끊어짐이나 깨지는 현상없이 부드럽게 스트리밍이 이루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임 스트리머가 되는 과정은 험난할 수밖에 없다. 우선 남들에게 단번에 각인될 정도로 게임을 잘해야 하거나 구독자를 사로잡는 매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단, 게임 스트리밍을 위한 하드웨어나 S/W 셋팅은 그리 어렵지 않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고성능 게임을 실행하며 방송까지 송출해야 하기 때문에 고성능 프로세서 기반의 PC를 셋팅해주면 된다. 8코어 16스레드의 i7-10700K 나 10코어 20스레드의 i9-10900K를 사용한다면 원컴방송으로도 쾌적한 게임방송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S/W 의 경우 인텔 EASY STREAMING WIZARD를 활용하면 초보자도 손쉽게 셋팅을 마칠 수 있다. 개인방송을 전혀 몰랐던 필자도 한번에 셋팅을 마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인 UI를 지원하고 있다.


게임 스트리머에 도전하고 싶은 유저들이라면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기반의 고성능 PC 사용을 추천한다. 끊킴없는 쾌적한 게임 스트리밍이 가능할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임 스트리밍, 인텔, i9-10900K, 프로세서, 오버클럭, 게임방송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