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01일 화요일
 
 
 
노트북과 PC 도난을 미연에 방지한다, SMARTKEEPER 컴퓨터 도난방지장치
기사입력 : 2020-11-02 | 노트북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PC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도난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고객용 PC를 설치할 경우 반드시 도난을 고려해야 한다.


천장등에 CCTV가 설치되어 있다 하더라도 훔치겠다고 마음먹은 도둑의 행동을 완전히 막기는 힘들다. 이런 이유로 도난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도난방지 장치 사용이 필수적이다. 도난방지 장치는 쉽게 파손되지 않아야 하며 사용자가 손쉽게 조작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SMARTKEEPER 컴퓨터 도난방지장치 는 어디서나 안심하고 노트북이나 PC를 설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물리보안 장치로 데스크탑PC용과 노트북 용이 별도로 출시되며 시스템에 별도의 변형을 주지 않고 설치할 수 있으며 시큐리티 홀이 없는 노트북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일반 물리보안 장치와 비교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SMARTKEEPER 시리즈를 출시하는 컴엑스아이는 시스템 물리보안 제품군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하드웨어 보안 기업으로 높은 보안성을 구현하지만 심플한 설계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PC나 노트북, 서버 등의 포트를 막아 데이터 파손이나 유출 등을 사전에 막을 수 있는 USB 물리보안과 네트워크 물리보안 제품을 출시했으며 노트북이나 PC의 분실을 방지하기 위한 컴퓨터 도난방지장치도 판매하고 있다.




SMARTKEEPER 컴퓨터 도난방지장치 는 상단에 언급한 것과 같이 PC용 제품과 노트북용 제품이 별도로 판매되고 있다. 두 제품 모두 다이얼 방식으로 편의성을 높였으며 직관적인 설계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PC LOCK 제품인 CSK-SLD01의 모습으로 19.3 x 54.3 x 50.1mm의 크기와 91g의 무게를 지원해 손쉽게 휴대할 수 있다.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모델로 메탈 재질을 사용해 내구성을 높였으며 마감 완성도가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제품 전면부의 모습으로 키를 사용하는 모델들과 달리 다이얼 방식을 적용해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3개의 다이얼을 지원하는 일반적인 잠금 장치와 달리 4개의 다이얼이 설치되어 1만개의 4자리 비밀번호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 (비밀번호는 임의로 변경 가능하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제품 장착후 PC 장착시 사용된 볼트를 풀 수 없도록 CAP 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 부분에서 다시 관련 기능을 언급할 예정이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PC와 결합되는 부분답게 깔끔하게 마감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비밀번호를 맞춘 후 CAP리 장착된 고리 형태의 뭉치를 완전히 반대편으로 돌리고 원하는 비밀번호을 설정후 다시 고리 뭉치를 결합해 주면 된다.




책상등에 연결할 수 있는 Anti Theft 와이어가 제공된다. 2M 의 길이로 책상이나 기둥 등의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일반 케이블과는 확연히 다른 내구성으로 끊어짐을 방지한다.




노트북이나 미니PC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락 CSK-LLD01 의 모습으로 16 x 54.5 x 22.7mm의 크기와 62g의 무게를 지원한다. PC락과 마찬가지고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쉽게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으며 USB 타입으로 시큐리티 홀이 없는 노트북 등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열쇠 방식을 사용하는 제품들은 항상 열쇠를 휴대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그에 반해 이 제품은 4개의 다이얼로 구성되어 총 100개의 비밀번호 조합이 가능하며 손쉽게 탈부착 할 수 있다.



상단에는 고리 형태의 뭉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하단에는 노트북의 USB 단자와 연결되는 A타입 단자부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USB 단자 부분에는 사진과 같이 걸쇠가 설치되어 있다. 하단에 있는 판이 위로 올라오면 자동으로 걸쇠가 USB 단자에 걸려 빠지지 않는 것이다. 이 제품은 고가의 외산 제품과 비교해 삽입 깊이 등의 적용 범위가 넓고 더 강력한 인장력을 가지고 있어 분실의 위험성을 최소화 한다.




깔끔한 디자인과 직관적인 설계가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사용법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PC락은 PC케이스 덮개를 고정하는 볼트에 설치한다. 시스템에 변형이나 구멍을 내야하는 일부 제품과 달리 변형없이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으로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고리 뭉치 부분에 CAP이 설치되어 임의로 볼트를 풀 수 없으며 단단하게 고정되어 사람의 힘으로는 절대 제품을 분리할 수 었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PC의 도난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측면 패널을 열 수 없어 내부 부품의 도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전산관리자는 기업용 PC나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PC의 부품 도난이나 교체 (저가형 부품을 장착된 고성능 부품으로 교체 등의 문제를 고민할 수밖에 없는데 이 제품을 사욜하면 그런 걱정 없이 PC를 관리할 수 있다. (봉인실을 부착하는 기업이 많은데 이건 미봉책에 불과하다. 드라이어 등으로 열을 가해 살짝 실을 뜯어내고 판넬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데스크탑PC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단, 측면이나 바닥면 등에 볼트홀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미니PC 등에서도 PC락 사용이 가능하다.



노트북 보안장치는 시큐리티 홀 (켄싱턴 락 홀) 장착 제품이 대부분 이기 때문에 시큐리티 홀이 없는 최신 노트북 에서는 물리적인 보안 장치를 사용하고 싶어도 사용할 수 없었다. 리뷰를 진행하는 USB 타입의 노트북 락은 대부분의 노트북에 설치된 A타입의 USB 단자를 사용해 손쉽게 설치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이얼 비밀번호를 맞춰 손쉽게 탈부착 할 수 있으며 강한 결합력으로 PC락과 마찬가지고 사람의 힘으로는 절대 분리할 수 없다. (별도의 공구를 사용 하더라도 노트북이 완전히 파손되기 전까지는 분리할 수 없다.)



노트북용 제품이지만 A타입 USB 단자가 설치된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공공시설에 미니PC나 올인원 PC 등을 설치해야 할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PC나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가격대가 상당히 높으며 중요 자료가 저장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이유로 제품이 분실될 경우 엄청난 피해를 받을 수밖에 없다.


리뷰를 진행한 스마트키퍼 컴퓨터 도난방지장치 는 사용자의 PC와 노트북을 안전하게 지켜줄 최고의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직관적인 설계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이얼 방식을 적용해 열쇠를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3개의 다이얼이 적용되어 천개의 비밀번호 설정만이 가능한 대부분의 다이얼 형태의 자물쇠와 달리 4개의 다이얼이 적용되어 최대 만개의 비밀번호 설정이 가능하다.


호환성을 고려한 설계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데스크탑PC와 노트북에 설치된 볼트 홀과 A타입의 USB 단자에 장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최신 PC나 노트북은 물론 구형 제품에도 편하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공공장소에 PC를 설치해야 하는 유저나 기업등에 추천하고 싶은 제품이다. 고가의 PC나 노트북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트북, PC, 도난, SMARTKEEPER, 컴퓨터, 도난방지장치, 스마트키퍼
내용/링크불량 신고
[관련기사]
0%(0)
0%(0)
:: 로그인하셔야 댓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 | 주간 | 월간
 
 
 
회사 :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 사업자번호 : 635-02-00945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 등록일자 : 2018년 1월 9일
제호 : 영테크 | 발행인/편집인 : 김원영 | 주소 : (04364)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117, 2층 (용문동 8-52) | 발행일자 : 2018년 1월 9일
전화 : 02-711-2075 | 팩스 : 0504-418-5266 | 대표/문의메일 : master@noteforum.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원영
저작권 : 노트포럼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 복제, 도용, 게시, 판매, 대여 및 상업적 이용 시 손해보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