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미컨덕터, 부품 수 및 실행 비용 감소시키는
콤팩트 전력선 통신 솔루션 출시
- CENELEC 포함한 전 세계 규제기준을 준수
고성능, 고효율 실리콘 솔루션을 친환경 전자제품에 공급하고 있는 온세미컨덕터(Nasdaq: ONNN, 지사장 이종덕)가 스마트 미터링(smart metering), 산업 제어 및 도로 조명 등의 PLC(Power Line Carrier) 통신 애플리케이션용 라인 드라이버 소자 (모델명: NCS5650)를 출시했다. NCS5650은 고효율, 클래스 AB, 저 왜곡(low distortion) 드라이버로 전력선 광대역 모뎀으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며 전력선 자체를 연결하도록 특별히 설계되었다.
NCS5650은 단일 이득(unity gain) 팔로우 버퍼 또는 1차 측의 4폴 로우 패스 필터를 구성할 수 있는 OP AMP(operational amplifier)가 설계되어 있다. 출력 측은 절연 변압기(isolation transformer) 또는 단일 코일 커플링을 통해 2.0 A의 Peak 전류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1.5 A의 출력 전류에서, 출력 전압은 최적의 신호 대 잡음비(SNR)를 보장하면서 어느 쪽 레일이든 1.0 V보다 작게 변화한다. NCS5650은 셧다운 모드에서 150 μA만을 사용하며, 전원은 단일6~12 V 또는 밸런스 된 ±3.0 V~±6.0 V를 사용할 수 있다.
고유의 완전한 전력 대역폭을 지닌 NCS5650은 CENELEC와 같은 현지 PLC 주파수 대역 규정을 준수하므로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동작이 가능하다.
이 소자들은 -40°C에서 +125°C의 확장된 접합 온도 범위를 가지고 있다. 이 소자는 또한 비용에 민감한 설계자들에게 추가로 BOM 비용 감소를 제공하는 동시에 발열을 넓히고, 열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출된 방열 패드가 있는 소형 QFN 패키지로 제공된다.
NCS5650는 휴대용 20핀, 4 mm x 4 mm x 1 mm, 무연(Pb-Free), QFN 패키지로 제공되며, 10,000개 주문 시 개당 가격은 미화 3달러 73센트이다.
온세미컨덕터 오디오, 비디오 및 인터페이스 제품 사업부장 사이먼 키튼(Simon Keeton)은 "전력선 통신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에너지 소비량을 더 잘 조절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공공 시설 서비스 기업들은 더 스마트한 전기 배전망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사이먼은 "NCS5650은 당사의 AMIS-49587과 같이 업계의 선도적인 SFSK(Spaced Frequency Shift Keying) 모뎀과 함께 사용되면 성능 및 가격에 이상적인 균형을 주는 PLC 통신의 좋은 솔루션으로 작용한다. 이 솔루션을 채용해 설계하면 부품 수를 감소시키는 동시에 총 BOM을 줄이는 이중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onsemi.com 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 노트포럼(www.noteforu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