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15 – 150kHz의
오토매틱 안테나 튜닝 기능 가진
최고 수준의 3채널 저주파수 웨이크업 리시버 출시
- 저가격 포터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저 전력과 최고 민감도의 AS3933
고성능 아날로그 IC의 설계 및 제조사인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지사장 양창수, www.austriamicrosystems.com)가 배터리로 구동되는 시스템에 원격 웨이크업 기능을 부가해주는 3채널 저주파수 웨이크업 리시버인 AS3933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2.7 μA 의 가장 낮은 전류 소모로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한편 80 μVrms 의 최고 수신감도로 도달거리와 부품 자재 명세서 비용을 최적화시켜 줄 수 있다.
15~150 kHz 의 넓은 수신 주파수 도달거리를 특징으로 하는 AS3933은 설계자들에게 액티브 RFID, 하이밸류 에셋 트래킹 (high-value asset tracking), 실시간 위치 시스템 (real-time location systems), 운영자 확인, 무선 센서 네트워크, 액세스 컨트롤 혹은 리모트 키리스 앤트리를 포함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유연성을 제공한다. AS3933은 디지털 RSS RSSI (received signal strength indicator) 값을 각각의 액티브 채널에 제공하고 프로그램이 가능한 데이터율과 클록 복구(clock recovery)와 함께 맨체스터 디코딩을 지원한다. 또한 내부 RC 오실레이터 중에서 파생된 내부 클록 생성기를 포함하며 동급 소자로는 최초로 안테나를 원하는 캐리어의 주파수로 최적화하는 내장 자동 안테나 튜너를 제공한다. 이런 모든 기능들은 성능과 타협하지 않고 BOM을 낮추고자 하는 고객들의 일반적인 요구에 잘 부합한다.
AS3933의 프로그램 가능 기능은 신뢰할 수 있는 '웨이크업' 발생을 유지한 채 더 긴 운영거리 설정을 최적화하도록 해준다. AS3933의 수신감도 수준은 강력한 RF 필드 혹은 노이즈가 있는 환경에서 조정될 수 있다. 안테나 튜닝은 원하는 캐리어의 주파수로 완벽하게 정합시키는 자동 튜닝 기능으로 매우 간소화되었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무선 부문 마케팅 매니저인 존시 바그히스(Johnsy Varghese)는 "향상된 수신감도, 보다 넓은 입력 주파수 범위, 두배로 증가된 상관 비트(correlation bits)의 숫자, 안테나 튜닝 기능을 집적한 AS3933은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가 저주파수 웨이크업 리시버 업계을 계속해서 선도하도록 해준다. 이러한 진보와 함께 AS3933은 계속해서 2.7 uA 의 매우 낮은 운영 전류를 유지하고 광범위한 저전력 시스템에 적합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의 유연성을 유지한다"고 언급했다.
AS3933은 3.0 V 파워 서플라이로 작동되며, 작동 온도 범위는 -40 to +85ºC 이다. 이 소자는 16 핀 TSSOP와 16핀 QFN (4 mm x 4 mm) 패키지로 제공된다.
AS3933 저주파수 웨이크업 리시버의 가격은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ICdirect 웹샵에서 1,000개 기준으로 개당 $2.60이다. 현재 AS3933의 데모 보드가 제공되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ustriamicrosystems.com/Wake-up-receiver/AS3933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노트포럼(www.noteforu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