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독특한
'3D 홀인원' 마그네틱 인코더 제품군으로 3D 시장에 진입
- 진정한 3축 차동 자기장 측정을 가능케 하는 최초의 AS540x 패밀리
- 절대 선형, 온/오프 축, 3차원 기울기 센서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아날로그 IC 설계·제조사인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지사장 양창수)가 AS540x 3차원 홀 인코더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 신형 3D 홀 소자는 각도 출력 데이터 또는 선형 출력 데이터와 함께 믿을 수 있는 최상의 해상도를 제공한다. 이 새로운 유연성은 더욱 향상된 성능과 함께 산업 및 자동차용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솔루션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AS540x 시리즈는 홀인원(HallinOne) 기술의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는 독일의 프라운호퍼 집적회로 연구소(Fraunhofer Institute for Integrated Circuits IIS)와 공동으로 개발되었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AS540x 시리즈는 외부 자계(magnetic strayfields) 등 여러 가지 영향들에 대해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차동 모드에서 두 개의 '픽셀-셀'을 이용한다. 또한 이 IC는 EEPROM을 포함하므로 IC를 프로그래밍하거나 선형화 할 때 시스템 설계자들의 설계자유도를 최대화 할 수 있다.
오스트리아 마이크로시스템즈의 마그네틱 인코더 제품 담당 매니저인 마르셀 어번(Marcel Urban)은 "이 기술의 강점은 자기장 성분을 진정한 3D로 측정한다는 것이다. 정확히 캘리브레이션된 수평 및 수직 홀 센서를 사용해 전체적인 고성능을 보장한다. 차동 측정 방식으로 두 개의 3D 픽셀을 사용하므로 절대 선형 위치의 측정 거리는 40 mm까지 확장되었다. 자동차및 산업 부문의 험한 환경에서 까다로운 위치 감지 요건이 문제가 되는 경우 AS540x 패밀리가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프라운호퍼 IIS의 아날로그 및 혼성신호 IC 설계 책임자인 조셉 소어러(Josef Sauerer)는 "홀인원(HallinOne) 기술은 대량 생산의 ASIC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기술적 성숙도를 입증했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와 공동으로 개발한 표준형 제품들은 ASIC을 자체 개발하지 않는 고객들 에게 이 기술의 문호를 개방하여 강하고 혁신적인 위치 감지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석의 절대 위치 정보는 간단한 2극 자석을 이용하여 모듈의 경우 SPI 인터페이스 상으로, 원격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PWM 인터페이스로 직접 접근할 수 있다. AS540x 시리즈는 -40°C에서 최고 150°C의 주변 온도 범위에서 동작하며 자동차용으로 최대 18V, 산업용으로 3V의 공급 전압에 동작한다. AS540x 패밀리는 소형 리드 프리 TSSOP 패키지로 공급된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 시스템즈 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3D 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발 중이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첫번째 3D 홀 제품인 AS5401은 2011년 1사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며, 고전압 진단 기능을 갖춘 자동차용 샘플들은 곧 나올 예정이다.
3D 홀 인코더에 관한 특정 제품 정보와 관련하여 데이터쉬트를 다운로드 받거나 오스트리아마이크로 시스템즈의 온라인숍인 ICdirect에 무료 샘플을 신청하려면 www.austriamicrosystems.com/3D-HallinOne 을 방문하면 된다. AS540x 마그네틱 인코더 시리즈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는 www.austriamicrosystems.com/AS5400 에서 확인할 수 있다.
AS540x 3D 홀 센서 시리즈는 2011년 1사분기 출시 예정이다.
한편 11월 9일~12일 사이에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일렉트로니카 2010(Electronica 2010) 전시회의 A5홀 107 부스에서 3D-HallinOne의 시연이 있을 예정이다. 이곳에서 완전 선형, 온/ 오프 축, 3차원 기울기 센서 애플리케이션을 커버하는 진정한 최초의 3축 차동 자기장 측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 노트포럼(www.noteforu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