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쇼핑 트랜드 '소셜커머스', '픽앤조이'에서 한 번에 비교하세요~

2011.01.07 컴퓨팅 편집.취재팀 기자 :

 

신 쇼핑 트랜드 '소셜커머스',
'픽앤조이'에서 한 번에 비교하세요~

 

'스마트' 시대, 새로운 쇼핑 트랜드, '소셜커머스'가 뜬다
폭발적인 성장세로 대중화의 급물살을 타고 있는 스마트폰. 인터넷·이메일과 같은 통신을 비롯해 다양하고 수 많은 애플리케이션들로 무한 확장할 수 있기에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치 스마트폰 이전 시대와 이후 시대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이렇게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스마트폰과 함께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까지 대중화 되면서 동반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소셜커머스이다.

 

소셜커머스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이용하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2005년 야후에 의해 처음 소개된 소셜커머스는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오프라인 연동형, 공동구매형 등 크게 네가지로 분류되는 데,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공동구매형 이다. 즉, 할인가로 판매되는 매일 하나의 특정 상품이나 지정된 수량 이상으로 판매가 이뤄질 경우 큰 할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정보를 불특정 타인들과 관계를 맺고 인맥을 넓힐 수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미투데이, 싸이월드 등과 같은 SNS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전파, 파격적인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것.

 

반값 구매 '소셜커머스' 한 방에 해결,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뜬다
소셜커머스의 붐을 타고 '반값할인'이라는 유혹 충만한 수식어와 함께 하루 한 가지 특정 품목을 대상으로 하는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지난 해부터 크게 늘고 있다. 그 만큼 사용자는 필요한 쇼핑·할인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이 폭증하자 해당 정보를 모아 보여주는 사이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바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이다.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는 이렇게 각각의 수 많은 사이트로 나뉘어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소셜커머스 정보를 한 자리에서 그리고 한 눈에 볼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수 많은 소셜커머스 정보가 한 자리에, '픽앤조이' 주목
대 부분의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은 50% 반값 세일 등과 함께 매일같이 제한된 수량의 한 가지 품목이 소량 바뀌는 형태로 운영된다. 그렇다 보니 소비자들은 매일같이 해당 사이트들을 모두 방문하지 않는 이상 파악하기 힘든 구조. 이러한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의 쇼핑 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는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 가운데, 론칭한지 1개월여만에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주목받고 있는 곳이 바로 '픽앤조이(www.picknjoy.co.kr)'이다.

 

[ 사례 1]  반복되는 똑같은 하루, 늘어가는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더불어 그녀와의 멋진 추억을 위해 스키 여행을 계획하는 나평범씨. 인터넷 후기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강원도 지역의 A리조트로 결정, 1인당 리프트 비용이 40,000원, ▲총 80,000원을 확인한 나평범씨는 이어 가까운 펜션을 이리저리 알아보던 중 1박 ▲150,000원의 가장 저렴한 펜션을 예약한다. 당일, 그녀를 만난 나평범씨는 떠나기 전 카페에 들러 브런치와 커피로 허기를 달랜다. 비용은 2인 기준 ▲30,000원. 펜션에 도착한 나평범씨와 그녀는 짐을 풀고 바로 A리조트로 출발한다. 리프트 외 스키와 보드 랜탈료로 ▲30,000원(2인 기준), 그리고 스키복 랜탈료로 ▲30,000원(2인 기준)을 지불한다. 세팅완료! 신나게 스키와 보드를 즐긴 나평범씨와 그녀. 펜션의 바비큐 서비스보다는 분위기 있는 곳에서 저녁을 하기로 결정한 그들은 근처 맛집을 검색, 소문난 카페에 들러 ▲50,000원의 비용으로 2인 세트 아르헨티나 정통 그릴 요리로 저녁을 해결한다. 펜션으로 돌아온 나평범씨와 그녀. 식사 전 그녀 몰래 준비한 풍선과 캔들, 그리고 와인으로 치장된 펜션에서 달콤한 시간을 보낸다. 다음 날 집으로 돌아오는 길, 여독도 풀고 기분도 전환할 겸 아로마 전신 마사지 전문점에 들러 피로도 풀어준다. 2인 기준 ▲120,000원. 집근처 번화가까지 도착한 나평범씨와 그녀는 스시 전문점에 들러 ▲25,000원의 세트 메뉴를 골라 허기를 달래고 헤어진다. 그날 저녁 침대에 몸을 눕힌 나 평범씨는 경비를 계산해 본다. ▲총 비용 515,000원. 돈이 문제이겠는가... 그녀와의 행복했던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값진 것이기에 행복한 미소와 함께 잠든다.

 

[ 사례 2 ] 합리적인 소비를 선호하는 나알뜰씨. 반복된 일상을 벗어나 그녀와의 멋진 추억을 만들고자 스키 여행을 계획한다. 평소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는 나알뜰씨는 오늘도 역시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 '픽앤조이'를 이용해 본다. 스키 여행을 위하여 최종지로 A리조트로 결정한 나알뜰씨, 이어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지역 검색을 통해 A리조트에서 가까운 스키/보드 렌탈점의 10,000원 가격의 스키/보드+스키복 세트를 50% 할인 쿠폰 2장을 ▲20,000원에 구입하고, 해당 렌탈점에서 추가 제공되는 리프트 30% 할인권을 이용 ▲56,000원으로 리프트 비용을 해결한다. 역시 지역 검색을 통해 A리조트와 가까운 펜션 정보를 이용, 74% 할인된 ▲39,000원 쿠폰을 구매하고, 업종 검색을 통해 브런치&커피전문의 51% 할인 쿠폰 2장을 ▲15,000원에 구입, 2인 세트 정통 그릴 요리 50% 할인 쿠폰을 ▲25,000원에 구입, 스시 전문점의 2인 세트 메뉴 50% 할인 쿠폰을 ▲12,500원에 구입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로마 마사지 전문점 50% 할인된 각 30,000원의 쿠폰 2장을 ▲60,000원에 구입한다. 필요한 모든 쿠폰을 구매하고 경비 정리에 들어간 나알뜰씨. ▲총 비용 227,500원. 추억은 돈으로 살 수는 없겠지만 돈이 없으면 살기힘든 세상이기에 그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우치고 행복한 미소로 그녀와의 여행을 기다린다.

 

[사례 1]의 나평범씨의 경우 지극히 평범한 소비 패턴으로 스키여행에 총 515,000원을 소비했다. 그러나 평소 소셜커머스를 애용하고 있는 [사례 2]의 나알뜰씨는 스키 여행이라는 지역적 고려와 함께 랜탈료, 특정 요리의 식사 비용과 마사지라는 건강 정보 등을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인 픽앤조이를 통해 나평범씨의 50%도 안되는 총 227,500 원의 비용으로 한 번에 해결했다.

 

[ 비교 한 거 있어요~ ]

 

 

리프트

장비
랜탈

펜션

브런치&
커피

그릴
요리

스시
요리

아로마
마사지

총 액

나평범氏
(정상가)

80,000

60,000

150,000

30,000

50,000

25,000

120,000

515,000

나알뜰氏
(할인가)

56,000

20,000

39,000

15,000

25,000

12,500

60,000

227,500

 

이렇듯 픽앤조이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종합성과 일관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메타 서비스이다. 지역 검색을 통해 전국 특정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는 반값할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업종 검색을 통해 맛집/카페, 뷰티/생활, 여행/레저, 공연/전시 등 업종에 따라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인기순, 할인율, 가격순, 등록순, 마감순으로도 파악이 가능해 하루의 트랜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필요한 상품을 빠르게 구매할 있도록 도와주는 소셜커머스 특화 소핑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원하는 지역은 물론, 50% 할인과 함께 제한된 인원수로 진행되는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의 특징으로 마감순 검색으로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장점도 있으며, 인기순위 검색을 통해 다수가 공통적으로 원하는 인기 품목을 빠르게 파악할 수도 있다. 픽앤조이가 분석한 정보에 따라 공개·배치되는 인기순위의 경우 시즌이나 기온 및 선호도에 따라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물론 소셜커머스 종사자의 입장에서도 트랜드를 체크해 유리한 프로모션이 가능하다.

 

더불어 픽앤조이는 단순한 소셜커머스 쇼핑정보 모음을 넘어 즐길거리도 풍부하다. 소비자는 픽앤조이의 차별화된 메인 배너를 통해 파트너사들이 알리는 다양한 쇼핑 정보를 통해 그 날의 특별한 판매 정보를 취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도 진행되어 소셜커머스에 특화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제한된 시간과 인원, 그리고 소량 판매라는 대다수 소셜커머스의 특징상 소비자들은 충동구매로 쿠폰을 구입할 경우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 이럴 경우 픽앤조이의 쿠폰 직거래 장터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회원들간 필요없는 쿠폰을 판매하거나 필요한 쿠폰을 구매 할 수 있는 등 흡사 중고장터를 이용하는 것 처럼 더욱 합리적인 쇼핑이 가능해 진다.

 

여기에 더해 '조이원정대'라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조이원정대는 픽앤조이에서 이슈화된 상품을 직접 구매해 회원에게 다시 제공해 주는 이벤트. 조이원정대로 선정되면 정해진 기간 동안 픽앤조이에서 제공된 쿠폰이나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그 후기를 다른 소비자와 공유하는 방식이다. 이를테면, 조이원정대를 잘 이용하면 강남의 멋진 카페에서 고가의 음식을 무료로 맛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는 '무료'라는 소비자 입장은 물론 '홍보'라는 의미에서 참여 업체까지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픽앤조이만의 또 하나의 장점이다.

 

픽앤조이 관계자는 "폭증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들로 모두를 일일이 방문하기도 어려울뿐더러, 믿을 만한 곳이 어디인지부터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픽앤조이는 고객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양질의 그리고 차별화된 쇼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픈한 지 얼마 안되었음에도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거워 놀랍다"며 "이제 시작인 만큼, 보다 정확하고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픽앤조이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하는 스마트한 소셜커머스 정보 포털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덧붙였다.

 


노트포럼 | 이진성기자 | mount@noteforum.co.kr
저작권 (c)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3,462 Review 3,512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