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쇼핑 트랜드 '소셜커머스',
'픽앤조이'에서 한 번에 비교하세요~
'스마트' 시대, 새로운 쇼핑 트랜드, '소셜커머스'가 뜬다
폭발적인 성장세로 대중화의 급물살을 타고 있는 스마트폰. 인터넷·이메일과 같은 통신을 비롯해 다양하고 수 많은 애플리케이션들로 무한 확장할 수 있기에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마치 스마트폰 이전 시대와 이후 시대를 구분할 수 있을 정도로. 이렇게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스마트폰과 함께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까지 대중화 되면서 동반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 바로,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소셜커머스이다.
소셜커머스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이용하는 전자상거래를 의미한다. 2005년 야후에 의해 처음 소개된 소셜커머스는 소셜링크형, 소셜웹형, 오프라인 연동형, 공동구매형 등 크게 네가지로 분류되는 데,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공동구매형 이다. 즉, 할인가로 판매되는 매일 하나의 특정 상품이나 지정된 수량 이상으로 판매가 이뤄질 경우 큰 할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온라인 쇼핑 사이트의 정보를 불특정 타인들과 관계를 맺고 인맥을 넓힐 수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 미투데이, 싸이월드 등과 같은 SNS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전파, 파격적인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것.
반값 구매 '소셜커머스' 한 방에 해결,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뜬다
소셜커머스의 붐을 타고 '반값할인'이라는 유혹 충만한 수식어와 함께 하루 한 가지 특정 품목을 대상으로 하는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지난 해부터 크게 늘고 있다. 그 만큼 사용자는 필요한 쇼핑·할인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이 폭증하자 해당 정보를 모아 보여주는 사이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바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이다.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는 이렇게 각각의 수 많은 사이트로 나뉘어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소셜커머스 정보를 한 자리에서 그리고 한 눈에 볼 수 있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수 많은 소셜커머스 정보가 한 자리에, '픽앤조이' 주목
대 부분의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은 50% 반값 세일 등과 함께 매일같이 제한된 수량의 한 가지 품목이 소량 바뀌는 형태로 운영된다. 그렇다 보니 소비자들은 매일같이 해당 사이트들을 모두 방문하지 않는 이상 파악하기 힘든 구조. 이러한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의 쇼핑 정보를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는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 가운데, 론칭한지 1개월여만에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주목받고 있는 곳이 바로 '픽앤조이(www.picknjoy.co.k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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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1]의 나평범씨의 경우 지극히 평범한 소비 패턴으로 스키여행에 총 515,000원을 소비했다. 그러나 평소 소셜커머스를 애용하고 있는 [사례 2]의 나알뜰씨는 스키 여행이라는 지역적 고려와 함께 랜탈료, 특정 요리의 식사 비용과 마사지라는 건강 정보 등을 메타 소셜커머스 사이트인 픽앤조이를 통해 나평범씨의 50%도 안되는 총 227,500 원의 비용으로 한 번에 해결했다.
[ 비교 한 거 있어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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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픽앤조이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정보의 종합성과 일관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메타 서비스이다. 지역 검색을 통해 전국 특정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는 반값할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업종 검색을 통해 맛집/카페, 뷰티/생활, 여행/레저, 공연/전시 등 업종에 따라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인기순, 할인율, 가격순, 등록순, 마감순으로도 파악이 가능해 하루의 트랜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필요한 상품을 빠르게 구매할 있도록 도와주는 소셜커머스 특화 소핑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원하는 지역은 물론, 50% 할인과 함께 제한된 인원수로 진행되는 공동구매형 소셜커머스의 특징으로 마감순 검색으로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장점도 있으며, 인기순위 검색을 통해 다수가 공통적으로 원하는 인기 품목을 빠르게 파악할 수도 있다. 픽앤조이가 분석한 정보에 따라 공개·배치되는 인기순위의 경우 시즌이나 기온 및 선호도에 따라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는 물론 소셜커머스 종사자의 입장에서도 트랜드를 체크해 유리한 프로모션이 가능하다.
더불어 픽앤조이는 단순한 소셜커머스 쇼핑정보 모음을 넘어 즐길거리도 풍부하다. 소비자는 픽앤조이의 차별화된 메인 배너를 통해 파트너사들이 알리는 다양한 쇼핑 정보를 통해 그 날의 특별한 판매 정보를 취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도 진행되어 소셜커머스에 특화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제한된 시간과 인원, 그리고 소량 판매라는 대다수 소셜커머스의 특징상 소비자들은 충동구매로 쿠폰을 구입할 경우가 생기는 경우도 많다. 이럴 경우 픽앤조이의 쿠폰 직거래 장터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회원들간 필요없는 쿠폰을 판매하거나 필요한 쿠폰을 구매 할 수 있는 등 흡사 중고장터를 이용하는 것 처럼 더욱 합리적인 쇼핑이 가능해 진다.
여기에 더해 '조이원정대'라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조이원정대는 픽앤조이에서 이슈화된 상품을 직접 구매해 회원에게 다시 제공해 주는 이벤트. 조이원정대로 선정되면 정해진 기간 동안 픽앤조이에서 제공된 쿠폰이나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그 후기를 다른 소비자와 공유하는 방식이다. 이를테면, 조이원정대를 잘 이용하면 강남의 멋진 카페에서 고가의 음식을 무료로 맛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는 '무료'라는 소비자 입장은 물론 '홍보'라는 의미에서 참여 업체까지 양쪽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픽앤조이만의 또 하나의 장점이다.
픽앤조이 관계자는 "폭증하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들로 모두를 일일이 방문하기도 어려울뿐더러, 믿을 만한 곳이 어디인지부터 고민하는 경우가 많은데 픽앤조이는 고객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양질의 그리고 차별화된 쇼핑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픈한 지 얼마 안되었음에도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거워 놀랍다"며 "이제 시작인 만큼, 보다 정확하고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픽앤조이만의 특화된 서비스를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하는 스마트한 소셜커머스 정보 포털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덧붙였다.
노트포럼 | 이진성기자 | mount@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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