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야구 시즌 열기에 디지털도 가세
디지털 업계도 '야구 시즌' 개막
작년 한해 사상 최대의 관중을 동원하면서 국민 스포츠의 위상을 거듭 떨친 프로야구가 국민적 관심 속에 개막한 데 이어, 최근 디지털 업계에도 야구 열풍이 불고 있어 야구 마니아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야구장을 찾지 못한 이들이 즐길 만한 방송 콘텐츠, 야구의 여흥을 즐길 만한 게임 등이 호응을 얻고 있는 것.
놓친 야구 경기를 언제든 무료로 재시청 할 수 있는 3D TV나 실시간 시뮬레이션에 기반한 야구 게임, 동작 인식 기능으로 즐기는 야구 게임이 인기를 얻는가 하면 온라인 BJ가 이끄는 독특한 야구 방송도 눈길을 끌고 있다.
야근으로 놓친 경기, 스마트 TV만 있으면 언제든 다시 본다
바쁜 일상 속에서 야구장을 찾기 어렵거나 회식과 야근으로 경기를 챙겨보기 힘든 직장인이라면 언제든 야구경기를 재시청할 수 있는 스마트 TV에 관심을 가져 볼 만 하다. LG전자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KBO와의 제휴를 통해 자사의 '인피니아 스마트TV(모델명 LW5700)'에 'KBO 다시보기' 프리미엄 콘텐츠를 탑재, 무료 제공하고 있다.
▲ LG전자 인피니아 3D 스마트TV, LW5700
'KBO 다시보기' 서비스는 최근 열린 야구 경기 및 하이라이트를 재시청 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별도로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거나 구입할 필요 없이 TV에서 바로 놓친 경기와 모든 경기의 하이라이트를 다시 볼 수 있어 마니아들에게는 더없이 편리하다. 특히 야구 팀 별로 방송 다시 보기 프로그램이 나뉘어져 있어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경기를 더욱 편리하게 찾아서 시청할 수 있다.
이 밖에도 LG전자는 엠넷과 제휴해 스마트TV에 3천 여 개 이상의 뮤직비디오, 공연 클립 등을 서비스하고 있고 'KBS다시보기' 서비스도 무료 제공하고 있어 스마트TV를 통해 프리미엄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내가 직접 구단주가 되어 즐기는 시뮬레이션 야구 게임
최근 야구를 소재로 한 게임수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실시간 개입'이라는 새로운 게임적 요소를 가미한 시뮬레이션 야구 게임이 인기를 얻고 있다.
검색 포털 네이버는 올해 프로야구 개막과 동시에 야구 시뮬레이션 게임 '야구9'단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야구9단'은 웹기반의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네이버에 로그인하면 누구나 별도의 다운로드 및 설치과정 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게임을 미리 설정해 두면 플레이를 계속 하지 않아도 설정대로 게임이 진행되는 시뮬레이션 게임이라 야구경기 관람 중에도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 단 시뮬레이션 게임은 결과가 예상 가능해 게임의 재미가 떨어졌지만 이 게임은 '실시간 개입' 요소를 가미, 게임 중 언제라도 시뮬레이션 내용에 작전을 추가해 게임 전개를 바꿀 수 있도록 했다.
실제 야구 선수처럼 타격감을 즐길 수 있는 콘솔 게임도 인기다. 소니 PS3 무브용으로 출시된 '2011 MLB 더 쇼' 는 는 무브 모션 컨트롤러를 이용, 실제 타격을 하는 듯 조작할 수 있으며 투구, 타격, 송구 등을 정밀하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3D 입체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이저리그 선수를 플레이어로 조작할 수 있게 해 재미를 더했다.
팬심으로 뭉치는 아프리카TV 'BJ 편파방송' 인기
야구 경기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묘미는 같은 팀을 응원하는 사람들이 함께 응원구호를 외치고 응원가를 부르는 흥겨움이다. 이에 온라인 방송의 이점을 활용, 같은 팀을 응원하는 사람끼리 응원 방송을 즐기는 '편파 방송'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아프리카TV에서 BJ(Broadcasting Jockey)가 진행하는 일명 '편파 중계' 방송은 같은 팀을 응원하는 사람끼리 한 채팅방에 모여 그 팀을 응원하면서 상대 팀을 욕하기도 하는 온라인 야구 중계 방송이다. 특히 최근 자신만의 해설을 곁들여 재치와 유머를 더해 야구 중계를 하는 BJ들이 인기를 끌면서, 시청자들이 채팅창에서 대화를 나누고 한 팀을 응원하는 재미를 누리는 온라인 방송만의 새로운 시청 문화가 생겨나고 있다.
특히 '응원함성'이라는 아이템을 구매할 경우 방송 시청 중 우리 팀과 상대 팀, 혹은 해당 종목의 모든 채팅창에 개인이 만든 구호의 응원이 울려 퍼지게 할 수 있어 시청의 재미를 배가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야구경기 예매도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야구장 입장권 예매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도 등장해 야구 경기 관람의 편의를 더해준다. 티켓링크의 '스포츠 예매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스마트폰은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야구 등 인기 스포츠 경기 티켓을 예매하고 취소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특히 이 어플리케이션은 실시간 예매 정보 및 잔여석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하고 구단 회원 인증 및 선호 구단 설정이 가능하게 해 이용자들의 편의를 더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티켓을 예매한 경우, 입장 시 스마트폰에 발급받은 예매번호를 센서에 대면 바로 입장이 가능해 더욱 편리하다.
LG전자 한국HE마케팅팀장 이태권 상무는 "프로야구의 열기가 뜨거워지는 가운데 자사의 스마트TV는 가장 쉽고 편리하게 KBO경기를 재시청할 수 있게 해 줘 인기를 얻고 있다"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프리미엄 콘텐츠를 확보, 고객들이 진정으로 즐길 수 있는 스마트TV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노트포럼(www.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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