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Z, SATA III 인터페이스 채용한
VERTEX 3, AGILITY 3, SOLID 3시리즈 제품 출시
OCZ Technology사의 한국디스트리뷰터인 ㈜아스크텍(대표 신형식, www.ask-korea.com)은 SATA III 인터페이스를 채용한 'VERTEX 3'시리즈, 'AGILITY 3'시리즈, 'SOLID 3'시리즈 등 3종의 SSD 라인업을 공개하고 공식 판매를 시작했다. 특히 기존 SATA II 인터페이스 보다 2배의 대역폭을 가진 SATA III 인터페이스는 최대 6Gbps의 대역폭의 차세대 스토리지 인터페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OCZ의 3종의 신규 라인업은 모두 샌드포스사의 신형 SSD컨트롤러인 SF-2281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다. 특히 이 컨트롤러는 샌드포스사의 장점인 압축기록기술을 통한 수명연장 (DuraClass), 데이터 보호를 위한 암호화기술, 특정셀의 과다입력을 막는 웨어레벨링 기술을 비롯하여, 제품의 성능 하락을 방지하기 위해 trim기능과 Garbage collection 기술을 제공하는 차세대 컨트롤러로 서 다양한 제품에 장착될 것으로 기대되는 컨트롤러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제품 중 가장 상위클래스로 분류되는 VERTEX 3 시리즈는 이미 OCZ의 베스트셀러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VERTEX 시리즈의 3세대 제품이다. 최고 읽기 속도가 550MB/s, 쓰기속도가 525MB/s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OCZ의 주력제품인 VERTEX 3 시리즈는 25nm eMMC낸드 플래쉬와 OCZ의 독자적인 펌웨어로 성능을 향상시켰다. VERTEX 3는 120GB, 240GB, 480GB제품으로 출시된다.
AGILITY 3는 OCZ의 또 다른 주력 제품으로 VERTEX 3와 같은 펌웨어를 사용하고, 25nm MLC 낸드플래쉬를 사용하여 버텍스3와 소폭 차이를 둔 제품이다. 최대 속도 525MB/s의 읽기 속도와 500MB/s의 읽기 속도를 자랑하는 본제품은 60GB, 120GB, 240GB로 출시된다.
SOLID 3는 OCZ의 엔트리레벨 제품으로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이다. 특히 SATA III SSD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유저들과 처음 SSD를 사용해 보는 유저들을 위해 가격적인 접근이 용이한 라인업이다. SOLID 3는 OCZ의 스탠더드 펌웨어를 사용하였으며, 최대 읽기 속도 500MB/s, 쓰기 최대 475MB/s의 성능을 제공하며 내부 구성은 AGILITY 3와 동일하다 제품은 60GB와 120GB 두종류로 출시된다.
OCZ의 SATA III SSD 삼총사는 SATA III 인터페이스에서 사용될 때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샌디브릿지 시스템 수요와 함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히 샌디브릿지 출시 이전의 SATA III 인터페이스가 SATA III SSD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때 SATA III SSD는 시스템 교체수요까지 불러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OCZ는 이번 SSD 삼총사 출시와 함께 과거 VERTEX시리즈의 영광을 되찾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기업용 SSD의 지속적인 출시로 기업용 소비자 공략 및 다양한 인터페이스의 신제품을 한국시장에 투입할 것임을 알려왔다. 일례로 기존에 VERTEX 2 제품만 국내에 소개되어 어질리티와 솔리드 시리즈는 국내 소비자에게 생소하지만, 실제 해외서는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시리즈로 버텍스시리즈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