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3D 홀 플랫폼의
최초 제품인 AS5410 절대 선형 위치 센서 IC 발표
글로벌 고성능 아날로그 IC 설계 및 제조사인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지사장 양창수)가 세계 최초로 완벽한 기능을 갖춘 첫 3D 홀 플랫폼 제품인 AS5410 선형 위치 센서를 발표했다. 독특한 3D 홀 센서 솔루션은 자동차와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절대 위치를 감지하여 최고 해상도의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이 센서 솔루션은 미국 일리노이 로즈몬트에서 개최되는 2011 년 센서 엑스포 & 컨퍼런스의 전시회 (621번 부스)에서 시연 중이다.
AS5410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전 참조 없이 소자가 가동을 시작한 이후 즉시 간단한 양극 자석의 절대 위치 감지를 가능케한다. 심지어 아주 작은 자석만으로도 먼 기계적 이동 거리도 위치 센싱을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40mm의 이동 거리는 작은 4 x 4 x 3 mm 크기의 NeFeB 자석으로도 가능하다. 게다가 소자가 외부 표류 자계의 적용을 받는 경우에도 3D 홀 솔루션의 출력은 안정을 유지한다. 이 기능은 세계 최초로서 몇 몇 3D 홀 센서 소자를 포함한 특별한 차동 측정 기술의 산물이다.
AS5410의 내부 EEPROM 프로그래밍은 곡선운동, 비선형 스케일, 선형 출력 신호 쪽으로 기울어진 칩/자석 형상(tilted chip/magnet geometries)을 포함해 폭넓은 범주의 형상 전환을 허용한다. 완벽하게 선형화된 출력(최대 0.5%의 정확성)을 달성하기 위해서 AS5410선형 위치 센서는 33개의 기점을 가진 내부 선형화 테이블을 제공한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AS5410 3D 홀 인코더는 SPI를 통해 선택이 가능한 네 개의 사전 설정된 기본 운영 모드를 이용해 빠르고 쉬운 설정을 제공한다. 온도 영향에 대한 보상을 비롯해 모든 신호 조절은 칩 위에서 이루어진다.
▲ AS5410 3D 홀 인코더, 다이어그램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자동차 사업부의 수석 부사장이자 제너럴 매니저인 베른트 게스너 (Bernd Gessner)는 "AS5410의 독특한 차동 구조는 이 제품이 먼지나 때, 습기 뿐 아니라 원치 않는 자기장이 포함되는 거친 산업용 포지션 센싱 애플리케이션에 완벽히 사용될 수 있도록 해준다"며, "3D 홀 마그네틱 인코더 IC의 독특한 AS54xx 시리즈는 자동차와 산업 시장 모두에 중점을 둔 당사의 현 마그네틱 센서 제품 포트폴리오에 핵심적으로 추가된 제품군이다"라고 말했다.
3D 홀 인코더 제품 포트폴리오는 최대 150°C에서 최대 18V의 파워 서플라이로 동작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의 온라인샵인 ICdirect 에서 제품 상세 정보에 대해서 데이터 쉬트를 다운로드 하거나 무료 샘플을 요청하려면 www.austriamicrosystems.com/3D-Hall 를 방문하면 된다. AS5410과 AS540x 시리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ustriamicrosystems.com/AS540x 에서 확인할 수 있다.
S5410 3D 홀센서는 현재 샘플로 제공된다. 생산 수량에 관한 정보는 3사분기에 제공될 예정이다. 가격은 1000개 기준으로 개당 $3.75 달러에서 시작한다.
AS5410 3D 홀 마그네틱 인코더의 데모 보드가 제공되며 가격에 관한 정보는 오스트리아마이크로시스템즈 코리아로 연락하면 된다.
이규빈 기자 nazo@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