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및 임베디드 그래픽, 3D로 전환한다.

2007.11.01 컴퓨팅 편집.취재팀 기자 :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
POWER SGX540 출시 통해 모바일 및 임베디드
그래픽 시장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혀

 

- 모바일 및 임베디드 그래픽용 POWERVR SGX 제품군, 고성능 POWERVR SGX540코어와 함께 더욱 강화

 

시스템 온 칩 설계자산 (SoC IP) 분야의 선도 기업인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Imagination Technologies)는 오늘 기자 간담회를 열고 모바일 그래픽 시장의 전개 양상과 모바일 및 임베디드 그래픽의 고성능 코어인 POWERVR SGX540를 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POWERVR SGX는 3D 제품용 오픈GL ES 2.0, 오픈GL ES1.1 및 오픈 VG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최근에 벡터 그래픽 규격으로 승인 받은 바 있고, 또한 이 제품은 모바일 3D 하드웨어 가속화의 사실상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이매지네이션의 POWERVR MBX의 후속 제품이다.

 

이매지네이션은 현재 아시아 지역을 순회하며 핵심 고객사 및 주요 관계자들과 만남을 갖고 모바일 시장의 그래픽 가속화에 대해 의논을 나누며 시장의 향후 트랜드에 대해 조망해 보는 자리를 갖고 있다. 이매지네이션의 이번 일정은 11월 1일인 오늘 한국에서의 첫 일정을 시작으로 대만, 일본 등의 지역을 순회할 예정이다. 이매지네이션은 오늘 한국에서 공식 기자 간담회를 열고 모바일 시장에서 그래픽 가속화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생각보다 훨씬 빠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시각화, 게임 및 네비게이션 등의 3D로의 전환이 대부분의 소비자들에게서 곧 일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의 호세인 야세이(Hossein Yassaie) CEO는, “3D 핸드셋의 성공은 곧 3D핸드셋이 모바일 폰의 최고의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25억 개 이상의 오픈GL ES 1.1 3D 기기들이 선적되었으며, 그 중 대부분이 POWERVR 제품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호세인 야세이 CEO는, “그래픽 가속화가 사용자 경험을 증가시키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모바일 핸드셋 OEM업체들은 지금 불과 1년 전에 가장 낙관적이었던 사람들이 예견했던 것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고성능과 폭넓은 적용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달성해 나가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POWERVR SGX를 사용하는 이매지네이션의 SoC 파트너사들의 SoC수는 무려 15개가 넘는다.

 

POWERVR IP 코어 제품군은 모든 핵심 시장의 제품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필수 성능을 다룬다. POWERVR SGX에 기반한 다수의 파트너사들의 SoC 설계는 이미 앞선 개발 단계에 있거나 샘플링 단계에 있으며 이를 탑재한 최종 제품은 오는 2008년에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SoC 제품들은 현재 선보이고 있는3D 핸드셋의 몇 배에 해당하는 그래픽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시장에서는 모바일 기기에 대한 그래픽의 중요성을 점점 더 크게 인식하고 있는 바, 이매지네이션은 차세대 그래픽 지원 핸드셋의 기반이 되는 SGX530, SGX535, 그리고 신제품인 SGX540과 POWERVR SGX520을 포함하는 자사의 POWERVR SGX 제품군의 고성능 코어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POWERVR SGX520, SGX530 및 SGX535는 이미 라이센스가 가능하며, 이매지네이션은 오늘 새로운POWERVR SGX540 IP 코어를 공식 발표하였으며, 현재 이 IP코어는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파트너사들과 관련 협의 중이다. SGX540는 초고성능의 휴대폰, 차량 탑재용 기기, DTV, 및 모바일 컴퓨팅 기기를 타깃으로 하며, 이미 현재로서도 매우 강력한 SGX530 보다 두 배의 파이프라인을 갖춘 SGX540은 실제 SoC 구현 내 쉐이더 처리의 모든 중요한 부분에서 2배의 구조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다른 제품군의 코어들과 같이, SGX540은 곧 실현될 전망인 45nm 설계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세스 공정들을 타겟으로 디자인되었다.

 

POWERVR SGX520, SGX530, SGX535 및 SGX540 등의 괄목할만한 구조적 성능 상의 향상과 프로세스 공정상의 클럭 개선을 통하여 이매지네이션의 파트너사들은 모든 핵심 시장을 대상으로 최적화된 설계를 제공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게 되었다.

 

POWERVR SGX는 모바일 및 임베디드 그래픽 기기에 쉐이더의 첨단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쉐이더는 보다 실감 있고 흡인력이 있는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급 효과로, 기존의 2D 렌더링과 달리 프로그램 가능하며 컨텐츠 개발자가 게임, 유저 인터페이스 기타 애플리케이션들의 이미지를 구현 시 마음껏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호세인 야세이 CEO는, “이매지네이션은 시장이 이미 자사의 로드맵을 전적으로 수용하였다고 생각한다. 이미 POWERVR SGX530과 SGX535는 시장에서 강력한 라이센스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SGX520과 SGX540의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다. 모바일 기기에서의 3D의 채택은 이미 가속화 되어 현재 60개 이상의 모델이 이매지네이션의 POWERVR MBX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업계는 오픈GL ES 1.1 세대의 핸드폰의 성공으로부터 신속하게 적응하지 못하면 핵심적인 사업에서 뒤쳐질 위험이 있다는 것을 배우고 있다.” 라고 덧붙였다.

 

POWERVR SGX 제품군은 이전의 그래픽 프로세서와 비교할 때 훨씬 더 진보된 성능을 제공하고 성능에 있어 새로운 벤치마크를 수립하고 있으며, 아울러 최적의 크기와 전력 소비량을 제공하고 있다.

 

그래픽, CPU, 통신 및 여타 기능을 포함하는 고집적 SoC에서 대역폭을 축소하고 지연을 최소화하는 것은 다른 프로세스 기능을 확보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POWERVR SGX의 쉐이더들은 멀티스레드 구조 상에서 병렬적으로 수행되며, 이는 다른 쉐이더들이 데이터 가용성을 기반으로 스케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스템의 지연시간을 대폭 개선시켜 줄 것이다.

호세인 야세이 CEO는, “POWERVR SGX에 대하여 이매지네이션이 구축한 파트너십은 차세대 모바일 기기 산업에서 핵심이 되는 것이며, 현재의 POWERVR MBX 거둔 커다란 성공을 능가하는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결론을 맺었다.

 

POWERVR SGX의 특허인 타일 기반의 지연 렌더링과 멀티스레디드 Universal Scalable Shading Engine(USSETM)은 그래픽을 칩 상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며, POWERVR SGX GPU 아키텍처가 어떠한 실리콘 영역이나 메모리 하위 시스템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불필요한 처리를 배제하여 전력소비를 최소화한다.

 

선도적인 모바일 3D 그래픽 기술인 이매지네이션의 POWERVR MBX와 호환성을 유지하는 것은 기존의 제품들, 고객 기반, 그리고 POWERVR 기술과 관련된 환경을 고려할 때 POWERVR SGX의 중요한 이점 중의 하나가 된다.

 

POWERVR SGX는 시장 선도적인 지원 기술이며 공동 마케팅 프로그램인 POWERVR Insider 에코시스템에 의하여 완전하게 지원된다. POWERVR Insider에 대한 정보는 www.powervrinsider.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는 IP 개발과 에코시스템 지원에 주력하고 있는 200명 이상의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로 구성된 세계 최대의 팀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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