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재활용으로 생수병에 제2의 삶을 준다
HP, 업계 최초 플라스틱 재활용해
정품 잉크젯 카트리지 생산 기술 개발
- 정품 HP잉크젯 프린트 카트리지 생산에 재활용 플라스틱 사용하는 기술 최초로 개발
- 지금까지 20톤 트럭 200여 대 분량의 플라스틱 재활용해 와
- 3월, ‘세계 플라스틱 환경회의’ 환경 지킴이상 수상 확정
HP는 업계 최초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정품 HP 잉크젯 프린트 카트리지’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HP는 이 기술을 이용하여 지난 해 약 2,270여 톤에 달하는 잉크젯 카트리지를 생산했으며, 지금까지 2억여 개가 넘는 카트리지를 제작했다. 또 2008년에는 생산량을 2배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 HP 플라스틱 재활용 장면
신기술 개발 덕분에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생수 병에서부터 HP 잉크젯 카트리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활용 플라스틱을 재료와 등급별로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됐다.
HP는 재활용 기술 성공 이후, 20톤 트럭 200여 대를 채울 수 있는 많은 양의 플라스틱을 재활용했으며, 지금까지 완벽한 제품 디자인을 구현함과 동시에 에너지 사용 및 플라스틱 소비를 절감해 왔다.
HP 이미징 프린팅 그룹 전산용품 담당 수석 부사장 마이클 호프만은 “정품 HP 잉크젯 프린트 카트리지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HP 제품이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며 “HP가 재활용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쏟은 많은 투자 덕분에 이러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이는 HP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의 시작에 불과할 뿐”이라고 말했다.
변함 없는 고품질을 위한 HP만의 혁신 기술
HP 기술 개발자, 화학자, 제휴 업체들은 재활용품을 활용하여 환경을 보호하고, 소비자들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는 HP 제품의 변함없는 품질과 신뢰성을 위해 이 같은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HP는 환경 보호 프로그램인 ‘플래닛 파트너스 프로그램(Planet Partners Program)’을 통해 수거된 HP 잉크젯 카트리지는 다양한 재활용 과정을 거친 뒤 플라스틱이나 금속과 같은 원재료로 분해된다. 이후 잉크젯 카트리지에서 추출한 플라스틱에 재활용 페트병용 수지 및 복합 첨가물을 혼합해 HP의 엄격한 기준에 부합하는 재활용 물질을 만들고 있다.
이같이HP 잉크젯 카트리지에 사용된 재활용 플라스틱의 양은 총 플라스틱 사용양의 70~100%이며, 각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HP 제품 품질에 부합하도록 생산하고 있다.
또한 재생 카트리지를 생산하는 타기업과 달리 재활용 플라스틱을 정품 HP 잉크젯 카트리지 생산에 이용 가능한 방법을 찾아낸 점이 이번 기술 개발의 주요 포인트이다. ‘한국 HP 플래닛 파트너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 페이지 (www.hp.co.kr/ppr) 참조하면 된다.
HP의 신기술 업계에서 인정받아
세계 플라스틱 전문가들로 구성된 플라스틱공학회(Society of Plastic Engineers)는 HP의 독창적인 재활용 기술을 높이 평가하여, 3월에 열릴 ‘세계 플라스틱 환경 회의’에서 가장 명망 있는 환경 지킴이상(Most Prestigious Environmental Stewardship Award)을 HP에 수여할 계획이다.
플라스틱공학회의 통신, 환경부 부회장 래리 코이스터(Larry Koester)는 “잉크젯 카트리지처럼 기술적으로 까다로운 제품에 플라스틱을 재활용한다는 것은 과거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혁신적인 공학 기술임에 틀림없다”며 “이와 같은 뛰어난 업적은 HP와 제휴업체들의 수 년간에 걸친 인내와 창의력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을 생각하는 HP의 디자인 철학
HP는 프린트 카트리지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자 디자인, 제조, 재활용을 아우르는 제품 수명 주기 상의 모든 요소를 고려하고, 정품 HP 잉크젯 카트리지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면서 이와 같은 제품 수명 관리를 더욱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다.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은 환경을 생각하는 HP 디자인 프로그램(Design for Environment program)의 최신 성과이며, 이 기술이 원재료 사용, 수월한 재활용, 효율적인 포장 방법을 이끌어내어 HP 카트리지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극소화하였다.
HP의 ‘플래닛 파트너 수거 및 재활용 프로그램’을 통해 전세계 45개국 이상에서 잉크 카트리지가 무료로 간편하게 수거되고 있다. 플래닛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수거된 카트리지는 재충전, 재판매 되거나 매립지에 그대로 폐기되지 않기 때문에 HP의 환경 관리에 대해 고객들은 신뢰감을 가질 수 있다.
HP와 지구 환경
HP는 지난 수 십 년간 제품 개발 기업 운영, 공급망 관리 등에 있어서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앞장 서서 탄소와 쓰레기를 줄이고, 책임 있는 재활용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2007년 4월, 포준지가 선정하는 “10대 환경 대기업”에 HP가 포함되는 영예를 안았다.
한편, 플라스틱공학회(Society of Plastic Engineers)는 고분자 관련 연구 개발 활성화를 목적으로 활동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문가 조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