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HP, 국내 기업용 프린팅 및 디지털프린팅 시장 평정 선언
- 한국 HP, 2005년 기업용 통합출력관리서비스(MPS) 국내 첫 선보인 후
- 최근 3년간 28개 고객수주. 국내 MPS 시장 리더십 확고히
- 철강업계 첫 MPS 도입사인 동국제강그룹, 45% 하드웨어 장비 대수 절감 달성 및
- 20% 비용 절감효과 기대 발표
- 상업용/산업용 프린팅 시장, 하반기 전략 발표 통해
- 디지털프린팅분야 비전 선보이고 시장 리더쉽 강화
한국HP (대표 최준근, www.hp.co.kr) 는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기업용 프린팅 환경 변화와 통합출력관리서비스 (이하 MPS: Managed Printing Service)의 성과발표 및 최근 동국제강그룹에 구축된 HP MPS 사례를 발표하고 기업 프린팅 시장에서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한국HP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디지털프린팅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고 2008년 하반기 디지털프린팅 시장에서 전략발표 및 상업용 산업용 프린팅 시장에서 HP의 선두적 위치를 확인 시켰다.
한국HP, 28개 고객 MPS 수주 및 출력비용절감 평균 20~30% 정도 이뤄내
한국HP는 지난 2005년 5월, 국내에 통합출력관리서비스(MPS)를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이후 문서출력의 수요가 많은 알리안츠 생명, 외환은행 등 보험사 및 금융권 중심으로 확대 보급하였다. 이에 나아가, 현재 한국 HP MPS는 서비스업, 제조업, 철강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 맞는 최적화된 맞춤형 출력관리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한국HP는 지난 4월 발표한 동국제강그룹을 비롯해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1500여대의 장비를 도입한 대우증권 및 인텔, 웅진 코웨이 등 10개 고객을 올 상반기 수주함으로써. 지난 3년간 총 28개의 대기업에 통합출력관리서비스를 제공해 기업용 프린팅 시장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한국HP의 통합출력관리서비스(MPS)의 총 계약 가치(TCV: Total Cost of Value)는 총 4천만 달러에 달하며, 올 상반기만해도 8백만 달러에 이른다.
이 날 기자간담회에서 HP MPS 도입사례를 발표한 동국제강그룹 정보기획팀 김명규 팀장은 “전국의 8개 그룹사에 통합적이고 표준화 된 출력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 한국HP의 MPS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HP MPS 도입 후 3개월 간 실제 운영 결과를 토대로 20% 정도의 비용 절감을 기대하며, 기존에 700여대에 이르는 장비 대수를 461대로 줄였다. 이로써, 출력 비용과 같은 직접적인 비용 절감 및 직원들의 업무 효율 향상, 전체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보안강화 등과 같은 눈에 보이지 않은 비용 절감까지도 기대하고 있다.” 고 밝혔다.
HP MPS, 향후 효율적 출력장비 재배치와 함께 업무 흐름(Work Flow)의 개선 강화
HP의 통합출력관리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활발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7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통합출력관리서비스에 대한 총 계약 건 수는 전년 동기 대비 무려 79.5% 나 증가했다. 그리고 현재 통합출력관리서비스 계약을 맺은 고객 기업들을 위해 총 24,000대의 출력 장비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06년 11,000대 보다 2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현재, HP의 통합출력관리서비스는 기업의 출력 환경 개선을 위해 크게 4단계로 진화해나가고 있다. ▲ 1단계: 기본적인 인프라와 기능을 지원하는 첨단장비로 교체
▲ 2단계: 출력량에 따른 효율적 장비의 재배치 (Balanced Deployment)를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 및 비용 절감 ▲ 3단계: 웹젯어드민(Web JetAdmin), 보안 솔루션 이 외 다양한 솔루션을 통한 보안성 강화 및 업무 능률 증대 ▲ 4단계: 워크 플로우(Work flow) 개선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단순화
이처럼, 한국HP는 IT 기반의 기업이라는 강점을 적극 활용해 효율적 출력 장비 재배치(Balanced Deployment)를 통한 업무 흐름(Work Flow)개선과 네트워크 및 보안솔루션 측면을 더욱 강화해, 후발주자들과는 차별화된 HP만의 MPS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한국HP, 2008년 하반기 상업용/산업용 인쇄 시장 디지털프린팅으로 변화선도
이와 함께, 한국HP는 상업용/산업용 인쇄 시장에서 디지털 인쇄기를 이용한 디지털프린팅 시장공략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2008년 하반기 디지털프린팅 시장에서의 HP의 리더십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상업용 인쇄시장에서 한국HP는 온라인 사진 인화, 메뉴얼, 마케팅 브로셔 등 소량 맞춤형 인쇄가 필요한 POD(Print On Demand) 시장과 함께 다품종 소량인쇄를 통해 기존 출판 업계의 재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BOD(Book on Demand)시장 등 에서 HP 인디고 프레스 장비를 통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가변데이터의 활용이라는 디지털프린팅의 장점에 따라 제안서 시장, 라벨 프린팅, 청첩장 등 다품종 소량생산의 신규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한국HP는 인디고 프레스 분야에서 연평균 50% 대의 고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옥외광고나 대형출력물, 버스나 택시 승강장 광고 등 산업용 인쇄 시장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디지털 제품이 현재 전체 시장의 17%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5년간 두 배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한국 HP는 초고속 와이드 포맷 디지털 프린팅 제품인 HP 사이텍스 TJ8500으로 숭례문 공사 외벽 가림막을 출력하는 등 다양한 대형출력물을 통해 도시미관 변화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 HP 이미징 프린팅 그룹장 조태원 부사장은 " 한국HP는 디지털프린팅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모든 출력 요구를 시간과 환경에 구애 받지 않고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방법으로 제공하여 모든 분야의 고객들에게 혜택을 부여하는 것이 HP 이미징프린팅 그룹의 프린트 2.0을 기반으로 한 전략이다." 라고 말하고, “앞으로 기업용 및 상업용/산업용 시장 등 다양한 프린팅 시장에서 최적화된 프린팅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선두적 지위를 강화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