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은 오늘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용 프로세서를 공개하며 이 제품이 2017년 10월 5일부터 구입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새로운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용 프로세서는 고급 성능을 요구하는 게이머, 콘텐츠 제작자, 그리고 오버클럭커들을 위해 설계되었다. 코어 i3 프로세서부터 코어 i7프로세서에 이르는 제품 라인업을 갖춘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용 프로세서 제품 군은 추후 도래하게 될 태스크를 위한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된 새로운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용 프로세서 제품 군은 최초의 6코어 인텔 코어 i5 데스크톱 프로세서와 4코어 인텔 코어 i3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도입했다.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용 프로세서 제품 군은 각 브랜드마다 최대 한도의 튜닝 유연성을 제공하는 언락 “K” 프로세서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 확장성을 위한 최대 40개의 플랫폼 PCIe 3.0 레인, 그리고 스토리지 및 I/O를 제공한다. 또한,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용 프로세서 제품 군은 인텔 Z370 칩셋 기반 메인보드를 통해 구동된다.
이번 제품 군의 최상위에는 인텔 코어 i7-8700K 프로세서가 자리한다. 인텔 코어 i7-8700K 프로세서는 인텔 터보 부스트 테크놀로지 2.0로 최대 4.7GHz 싱글 코어 터보 주파수를 보유, 싱글스레드는 물론 멀티스레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높은 성능을 구현한다.
7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비교했을 때, 게이머들은 기어스 오브 워(Gears of War)와 같이 요즘 인기 있고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 플레이 시 최대 25% 더 많은 초당 프레임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오늘날의 게이밍이 점점 게임 플레이 그 자체만이 아니라 이를 다른 시청자들과 즐길 수 있도록 방송으로 중계됨에 따라 메가 태스킹 속에서도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이에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용 프로세서는 3년 된 구형 기기와 비교했을 때 최대 2배 빠른 속도로 게이밍+스트리밍+녹화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 제품 군은 속도, 정확성, 파워, 포맷 호환성, 그리고 고품질 그래픽 영상 제작 및 영상에 특화되었다. 사용자들은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 제품 군을 통해 4K 품질의 360도 영상을 쉽게 편집할 수 있다. 특히, 이전 세대 대비 32% 더 빠른 속도 제공하며 3년 된 구형 기기와 비교했을 경우 최대 65% 더 빠른 속도로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다.
8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중 오버클럭킹이 가능한 “K” 프로세서는 높은 수준의 오버클럭킹을 실현시킨다. 인텔은 코어 당 오버클럭킹, 최대 메모리 비율 8,400MT/s, 실시간 메모리 레이턴시 컨트롤, PLL(phase-locked loop, 위상 고정 루프) 트림 컨트롤, 향상된 패키지 전력 딜리버리, 그리고 업데이트된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 및 인텔 익스트림 메모리 프로파일 등 오버클럭킹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했다.
인텔 Z370 칩셋은 개선된 전력 소비를 제공하여 새로운 6코어 프로세서가 최대치의 성능에 도달할 수 있게 만들 뿐만 아니라 오버클럭킹 및 메모리 라우팅 지원을 위한 향상된 패키지 전력 소모를 가능하게 한다. 50개 이상의 새로운 메인보드 및 시스템 디자인이 업계를 선도하는 다양한 업체를 통해 공급될 계획이다.
8세대 인텔 코어 데스크톱 프로세서 기반 PC에 인텔 옵테인™ 메모리를 탑재하면 하드디스크만 갖춘 5년 된 구형 데스크톱과 비교하여 최대 2.1배7 더 빠른 시스템 반응속도의 추가적인 가속을 경험할 수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