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유저들은 PC를 구입할 때 퍼포먼스와 가성비를 함께 고려해 부품을 선택한다. 게이밍 PC를 만들 경우 즐기는 게임의 스펙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프로세서와 그래픽카드, 메모리 등을 선택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성능을 만들어 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와 달리 전문적인 작업 용도로 PC를 맞출 경우 퍼포먼스 위주로 부품을 구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성능 프로세서나 그래픽카드의 경우 초기 구입비용은 높지만 작업시간이 짧아지는 만큼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어 비용적인 측면에서 오히려 이득이 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3D 와 같은 전문 작업에 최적화된 PC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는 부품을 사용한다. 프로세서의 경우 인텔코어 최상위 프로세서인 i9-10900K나 10코어/20스레드 이상으로 구성된 인텔 X-시리즈 프로세서를 유저나 기업들이 선호하며 지포스 그래픽 보다는 3D 작업에 특화된 쿼드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고성능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분명한 성능 향상이 있기 때문이다.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일반 프로세서와 큰 차이가 없지만 메가테스킹이나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작업에서는 확연한 성능 차이를 경험할 수 있다.
이번 시간에는 3D 디자인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인텔 X-시리즈 프로세서의 특징을 살펴보고 많은 전문가나 기업에서 X-시리즈 프로세서를 선호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그럼 하나하나 확인해 보도록 하자.
인텔의 대표적인 X-시리즈 프로세서인 i9-10900X는 일반적인 인텔코어 프로세서와 같이 14nm TRI-GATE 공정을 적용해 퍼포먼스와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인텔 터보부스트 맥스 3.0 이 가장 우수한 성능의 2개 코어를 파악해 중요한 워크로드를 해당코어로 전달하면 단일 스레드 성능이 대폭 개선되어 게이밍이나 영상편집, 인코딩, 랜더링 작업에서 보다 높은 성능을 구현한다.
X299 칩셋이 장착된 메인보드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4개 채널 DDR4-2933MHz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인텔의 캐시 기술인 옵테인 메모리를 지원해 HDD 스토리지 환경에서도 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10세대 X-시리즈 프로세서는 4종으로 모든 제품이 오버클럭을 지원하며 PCIE 3.0 레인, TDP, 지원 메모리 등은 동일하다. 그에 반해 코어와 스레드, 기본 클럭과 터보부스트, 올코어 클럭 등은 제품에 따라 달라 가격이나 성능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최상위 모델인 i9-10980XE 프로세서의 경우 18코어 36 스레드를 지원하고 24.75MB L3 캐시를 지원한다. 또한 터보부스트 맥스 3.0을 통해 최대 4.8GHz 에 달하는 높은 클럭을 사용할 수 있어 강력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X299 메인보드 에서 BIOS 오버클럭을 활용할 수 있으며 전용 S/W를 통한 오버클럭도 가능하다. 여기에 인텔 Intel Extreme Tuning Utility을 통해 프로세서에 최적화된 오버클럭 값 등을 입력해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3D 디자이너 들이 인텔 X-시리즈 프로세서를 선호하는 이유는 높은 성능과 뛰어난 호환성 때문이다. 3D 모델링의 경우 부드러운 작업이 가능해야 하며 빠른 랜더링 시간이 매우 중요한데 일반 프로세서 에서는 작업 시간이 늘어나거나 부하로 인해 느려지는 등의 현상이 발생한다. 10코어 이상으로 구성된 X-프로세서는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데 특화되어 작업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또한 3Ds맥스나 마야, 솔리드웍스, 카티아, CAD 와 같은 3D 모델링 프로그램 들과의 궁합도 상당히 좋은 편이다. 인텔 X-시리즈 프로세서는 워크스테이션 등에 탑재되어 오랜기간 기업과 유저들을 통해 호환성 테스트가 이루어졌다. 오작동 등의 불편없이 쾌적하게 전문가용 S/W를 사용할 수 있다.
대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AR이나 VR 영상의 제작자 들도 인텔 코어 X-시리즈 프로세서를 사용해 쾌적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나 딥러닝과 같은 대량의 데이터 연산 작업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3D 디자이너나 전문가용 S/W 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워크스테이션 급의 PC를 구성해 빠른 속도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 상단에 언급한 X-시리즈 프로세서중 가격이나 성능을 고려해 원하는 제품을 선택한 후 X299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를 구입하면 된다.
대용량 데이터의 연산이 끝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최소 32GB 이상의 메모리 구성을 권장하며 대부분의 유저들이 오버클럭으로 성능을 높이기 때문에 최고급형 공냉 쿨러나 수냉 쿨러 사용을 권장한다.
GPU의 경우 게이밍에 특화된 지포스 보다는 3D 작업 시간을 줄여줄 수 있는 쿼드로 사용이 필수적이며 파워 서플라이는 오랜시간 높은 전력으로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800W 이상에 80+ 브론즈 이상의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문가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작업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능률이 급격이 떨어지게 된다. 특히 성격이 급한 한국인의 경우 긴 랜더링 시간이 길어질 경우 더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다.
물론 3D 디자이너와 같은 전문가를 위한 시스템은 기본적인 부품 가격이 대단히 높기 때문에 구입시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인텔 X-시리즈 프로세서나 엔비디아 쿼드로 등은 전문작업에 특화되었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현저히 줄일 수 있어 장기적으로 보면 돈을 절약하는 방법일 수도 있다.
쾌적한 3D 작업환경을 만들고 싶다면 인텔 X-시리즈 프로세서로 구성된 시스템을 구성해 보기 바란다. 일반PC와는 확연히 다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