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프레스, NEC 도시바 스페이스 시스템즈사의
위성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세계 최초의 후면조사방식CMOS 이미지 센서 발표
싸이프레스 코리아 (지사장 임영도, www.cypress.com)는 싸이프레스 가 NEC 도시바 스페이스 시스템즈 (NEC TOSHIBA Space Systems, Ltd. / www.ntspace.jp)사로부터 위성 초미세 분광 영상화 (hyperspectral imaging)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후면 조사방식 (back-side illuminated)의 CMOS 이미지 센서를 설계했다고 발표했다.
후면 조사방식 (BSI)은 초고감도 이미지를 전달하면서 각 픽셀에 의해 포착될 수 있는 빛의 양과 분광 범위를 늘려준다. 이 맞춤형 센서는 전자기 스펙트럼 전역에서 정보를 포착하는 초미세분광 이미지 공간으로부터의 자세한 분석을 가능하게 해 주면서 고속 디지털 아웃풋 인터페이스로 radiation-tolerant BSI 아키텍처를 결합하기 위한 업계 최초의 센서이다.
싸이프레스와 NEC 도시바 스페이스 시스템즈는 2010년 중반까지 우주에 맞는 비행 모델에서 설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센서는 비행 요건이 완료된 이후 다른 공간과 군용 애플리케이션용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면 조사방식 (BSI)은 싸이프레스가 스펙트럼 반응이나 감도 저하 없이 상관 이중 샘플링과 같은 소음 감소 기술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후면 조사방식 (BSI) 아키텍처와 함께 이 이미지 센서는 빠른 프레임 속도를 가능하게 하는 싸이프레스 특허의 글로벌-셔터 기술을 통합하고 있다. 싸이프레스의 글로벌 셔터링은 세계 최고속 CMOS 이미지 센서를 포함한 광범위한 제품에서 사용된다. 이 센서는 1024 column x 256 row 조합에서 마련된다. 이 설계는 on-board analog-to-digital 컨버터와 스페이스 애플리케이션용에 맞는 고속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있다.
NEC 도시바 스페이스 시스템즈사의 프로그램 매니저는 "우리는 싸이프레스의 글로벌 셔터링 기술은 물론 싸이프레스의 광범위한 설계 경험과 스페이스를 대한 후면 조사방식 제품 및 radiation-tolerant CMOS 센서를 기반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싸이프레스를 선택했습니다. 고속으로 아주 자세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싸이프레스 이미지 센서의 능력은 우주는 물론 다른 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싸이프레스 코리아 임영도 지사장은 "이 센서는 후면 조사방식 기술을 이용하여 CMOS 기반의 스페이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스펙트럼 반응과 감도에서 큰 진전을 이룬 제품입니다. 싸이프레스는 이러한 고유한 아키텍처 개발을 위해 NEC 도시바 스페이스 시스템즈와 긴밀히 협력했으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