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PU 컴퓨팅에 힘을 더해주는 CUDA™ 배포
2007년 2월 20일, 세계적인 프로그래머블 그래픽 프로세서 업체인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GPU(Graphics Processing Units) 기반의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엔비디아 CUDA™ SDK(NVIDIA? CUDA™ Software Developer Kit)와 C-컴파일러의 베타버전을 공개했다. CUDA SKD를 이용한 GPU 컴퓨팅은 복잡한 컴퓨팅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수백 개의 온칩 프로세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작동하는 새로운 컴퓨팅 환경이다.
엔비디아의 GPU 컴퓨팅 총책임자인 앤디 킨(Andy Keane)은 “GPU는 기름 및 가스폭발, 생명과학 컴퓨팅, 금융 모델과 같은 부하가 큰 작업을 처리하는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딱 맞는 강력한 프로그래머블 프로세서이다. GPU를 병렬 연결하여 성능을 올려주는 최신 CUDA 기술은 표준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이 컴퓨터상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엔비디아 CUDA 기술은 지포스(GeForce?) 8800 그래픽카드 또는 곧 출시되는 엔비디아 쿼드로(Quadro?) 프로페셔널 그래픽 솔루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윈도 XP나 리눅스(RedHat Release 4 Update3 버전)용 CUDA SDK와 C-컴파일러 베타버전은 지금 엔비디아 개발자 사이트(www.developer.nvidia.com)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새로운 소식이나 프로그래밍 팁, 사용자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GPU 컴퓨팅 포럼(forums.nvidia.com)도 지금 이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 CUDA 기술을 적용한 컴퓨팅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기기적이고 복잡한 문제들을 호출하는 GPU의 기능을 확장함으로써 기존 GPU의 스트림 컴퓨팅의 한계를 넘어서는 탁월한 능력을 선보인다. 엔비디아의 최신 G80 GPU를 통해 제공되는 이 혁신적인 컴퓨팅 아키텍처는 최초의 GPU용 C 컴파일러인 CUDA C 컴파일러와 함께 사용될 때 완성된다. 이런 완벽한 개발환경은 개발자들이 제품 설계, 데이터 분석, 테크니컬 컴퓨팅 및 게임의 물리연산과 같은 컴퓨터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에서 발견되는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