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세계 최초의 다이렉트X 10 애플리케이션 공개
2007년 2월 20일, 세계적인 프로그래머블 그래픽 프로세서 업체인 엔비디아는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X 10용 인터랙티브 애플리케이션 엔비디아 캐스케이드의 테스트 프로그램(NVIDIA? Cascades demo)을 발표했다.
지포스(GeForce) 8 시리즈 그래픽 카드와 윈도 비스타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엔비디아 캐스케이드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최초로 자신의 컴퓨터에서 매력적인 다이렉트X 10 그래픽의 특징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엔비디아 캐스케이드 테스트 프로그램은 http://www.nzone.com/object/nzone_cascades_home.html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엔비디아 지포스 8 시리즈 그래픽 카드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먼저 아래 링크된 페이지에서 비스타용 드라이버인 엔비디아 포스웨어(ForceWare) 100.64를 다운로드 해야 한다.
http://www.nvidia.com/object/winvista_x86_100.64.html
http://www.nvidia.com/object/winvista_x64_100.64.html
콘텐츠 생성, 역동적 입자 시스템 및 고화질 렌더링을 포함하여, 캐스케이드 테스트 프로그램의 모든 장면은 다이렉트X 10를 이용한 차세대 그래픽의 특징을 이용하여 선보이는 것이다.
엔비디아 지포스 8 시리즈 GPU(graphic processing units)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3D 10의 스펙에서 요구하는 하드웨어 기능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셰이더 모델 4에서 사용되는 다이렉트X 10 통합 셰이더 구조를 전적으로 지원한다. 지포스 8 시리즈 GPU는 세계 최초로 출시된 다이렉트X 10 GPU이며, 다이렉트X 10 API 개발 및 인증을 위한 참조 제품이다.
지포스 8 시리즈 GPU는 다음과 같다.
다이렉트X 10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비스타에 포함되어 있으며, DX10을 지원하는 지포스 8 시리즈 GPU위에서 실시간 렌더링되어 전율을 불러일으키는 수준의 사실적인 그래픽과 영화 특수효과 수준의 게임 그래픽을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