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EN VanCryst HDMI Matrix Switch VM0404H

2012.03.28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불과 몇 년전만 해도 외부/입출력이 필요할 경우 영상과 음성 케이블을 별도로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현재도 컴포지트, S-VIDEO, 컴포넌트, DVI, D-SUB 등의 영상 단자와 RCA, 스테레오, SPDIF 등의 음성 단자가 많이 사용되고 있긴 하다.) 하지만 음성과 영상을 하나로 합친 HDMI 라는 획기적인 인터페이스의 등장으로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에서 HDMI 단자로 통일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일반 HDMI 단자 뿐만 아니라 소형 제품들을 위해 miniHDMI, MicroHDMI 단자 등이 개발되어 호환성 또한 대단히 높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ATEN VanCryst HDMI VM0404H 는 4개의 HDMI 입력과 4개의 HDMI 출력을 지원하는 Matrix Switch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불편없이 다양한 HDMI 지원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 여러 가지 디지털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디스플레이의 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HDMI 연결시 일일이 케이블을 사용하는 기기에 연결해야 하는 불편이 있으며 반대로 다수의 디스플레이에 동일한 영상을 보여주고 싶을 경우도 구현하는데 애를 먹을 수 밖에 없다. VM0404H 는 이런 어려움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모델이다.


일반적인 네트워크 제품들 처럼 말로만 설명 드리면 이해가 힘든 유저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먼저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 및 어떤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FULL 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간편한 조작을 위해 무선 리모콘을 기본 제공하며 전원 어댑터 및 랙 마운팅 키드, 퀵메뉴얼, 사용 설명서 등을 지원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영문 설명서가 제공되지만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별도의 한글 설명서도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3.2 x 15.4 x 4.4cm 의 크기와 1.86Kg 의 무게로 랙에 설치 가능한 규격을 가지고 있으며 무게도 가벼워 설치시 부담이 없는 장점이 있다. (일반 24포트 스위칭 허브 정도의 크기를 연상하면 될 것 같다. 굳이 랙에 설치하지 않고 책상 등에 놓아 두더라고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손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으리라 보여진다.)


기기의 디자인은 대부분의 네트워크 장비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탈 재질에 블랙 컬러를 지원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려주고 있으며 전, 후면에는 각종 컨트롤 버튼 및 단자부가 가지런히 정렬되어 있어 통일감을 높여주고 있다. (복잡하다는 느낌이 없는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4개의 패널 푸쉬버튼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번호는 출력단, 즉 디스플레이를 의미하며 ABCD 는 입력된 디지털 디바이스를 의미한다. 가령 1번 디스플레이에 C 디바이스의 영상을 재생하고 싶다면 버튼을 눌러 C 로 맞쳐주기만 하면 된다.) 또한 IR 수신기가 설치되어 있어 기본 제공되는 무선 리모콘을 이용해 간편하게 디바이스 및 디스플레이를 선택하여 사용 가능하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ATEN 의 브랜드인 VanCryst 가 새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VanCryst 는 ATEN 의 비디오 분배 및 미디어 선택기의 프로페셔널 A/V 솔루션이며 설치 전문가, 전문적인 솔루션 전문가, 일반 고객들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브랜드로 각종 고급형 Video 스위치/분배기/매트릭스 스위치/연장기/컨버터 등을 출시하고 있다.



기기 측면부의 모습으로 랙 설치를 위해 홀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표준 랙 마운팅 키트를 장착한 모습으로 기존에 설치된 볼트를 풀어준 후 마운팅 키트를 설치후 여분의 볼트를 포함해 3개의 볼트로 조여주면 작업이 끝나게 된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HDMI를 비롯한 각종 단자들이 가지런히 정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좌측에는 도난 방지를 위한 안전장치 연결고리 및 (고가의 제품으로 공공장소에서 사용시 도난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전원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LCD 모니터나 프로젝터, 디지털 TV 등의 디스플레이 연결을 위한 4개의 HDMI 출력 단자가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최대 1080p (1920 x 1080) 및 WUXGA (1920 x 1200) 의 고해상도 비디오를 지원하며 (1080p 디스플레이 지원을 위해 최대 2.25Gbit 신호 전송률 지원)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CEC) 규격을 준수했다.


우측면에는 4개의 HDMI 입력 단자를 지원해 각종 디지털 디바이스를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으며 임베디드 환경에서 입력 포트 와 입력소스 선택 및 고성능 시스템 제어를 위한 RS-232 (시리얼) 포트도 지원되고 있다. @ VM0404H 은 전원상태 탐지 기능을 지원해 HDMI 디바이스가 OFF 되면 전원이 들어가 있는 다음의 디바이스로 자동 전환된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각종 인증 마크 및 모델명 등이 중앙에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랙 설치를 고려 했다고는 하지만 책상 등에 설치해 사용할 유저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충격 및 미끄러짐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 정도는 부착되어 있어야 하지 않나 생각된다.)



기기 내부의 모습으로 예상외로 상당히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HDMI 메트릭스 분배를 위한 다양한 칩셋이 설치되어 있다.)



일반 네트워크 장비와 달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무선 리모콘을 기본 제공하는 것이 눈에 띈다.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로 간편하게 손에 쥐고 사용할 수 있으며 UP/Down 버튼을 이용해 입력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고 중앙의 숫자 버튼을 통해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공급을 위한 어댑터 및 랙 설치를 위한 마운팅 키드, 퀵 매뉴얼, 사용 설명서 (한글/영문)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제 어떤 용도로 활용되는 제품인지 자세히 살펴보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모든 테스트는 동영상으로 제공되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참조 바란다.




HDMI를 지원하는 4개의 디바이스를 하나의 디스플레이 만으로 손쉽게 컨트롤 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4개의 디바이스와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VM0404H 에 연결한 모습으로 기기 전면에 설치된 버튼 주위에 지정된 디바이스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전면부의 번호는 디스플레이를 의미하며 ABCD 는 디바이스를 의미한다.



테스트에 사용된 미니 PC는 HDMI 단자를 지원하지 않아 사진과 같이 DVI to HDMI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 했으며 MicroHDMI 단자가 설치된 뉴 '시리즈9' 는 별도의 젠더를 구입해 연결했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이나 그래픽 카드에서 HDMI를 기본 지원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기기 연결에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 이나 스마트 패드의 경우 HDMI를 지원해 간편하게 연결해 활용할 수 있으며 (필자의 경우 테스트를 위해 HDMI 지원 스탠드를 구입했다.) 블루레이 플레이어나 최신 DVD 플레이어에서도 HDMI를 지원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연결 후 사용할 수 있다.



테스트용 디스플레이로 사용된 삼성 TB750 의 모습으로 최신 제품답게 HDMI 단자를 지원하고 있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었다. @ TV 뿐만 아니라 스마트 허브, Wi-Di 어댑터 내장, 올쉐어 플레이, MHL 지원 등 멀티미디어에 특화된 제품이다.



모든 연결을 마친 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전면에 설치된 버튼 (1번에 디스플레이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1번 버튼만 누르면 된다. 한번 누를때 마다 A->B->C->D->A 로 이동하게 된다.) 을 누르니 사진과 같이 연결된 기기가 완벽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양한 HDMI 지원 기기를 사용하는 가정이나 매장 등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일반 가정과 달리 매장이나 산업 현장에서는 하나의 디바이스로 여러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연결하는데 골치가 아픈 경우가 많은데 VM0404H 하나만 있으면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



4 DEVICE & 1 DISPLAY 테스트와 달리 4개의 디스플레이 단자에 HDMI 케이블이 연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디바이스 단자에는 1개의 케이블만 연결되어 있다.



다양한 단자부 및 뛰어난 화질, TV 및 외장 스피커 지원 등으로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아치바 EMT2401HT 2대를 테스트 용으로 활용했다. (아치바 고급형 모델다운 선명한 화질을 보여 주었으며 연결 후 소스를 PC로 변경하니 바로 화면이 재생 되었다.)



테스트에 사용된 델의 U2311H 의 경우 HDMI 단자를 지원하지 않아 미니 PC와 마찬가지로 DVI to HDMI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했다. (완벽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DVI 만 지원되는 디바이스나 디스플레이라 하더라도 VM0404H를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다는 것을 알아주기 바란다.)




테스트용 노트북 뉴 '시리즈9'를 확장 모드로 설정한 모습으로 VM0404H 가 듀얼 모니터로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스펙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상했던 대로 노트북의 확장 영상이 4개의 디스플레이에서 동일하게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VM0404H 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는 4 DEVICE & 4 DISPLAY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기존 테스트와 달리 8개의 HDMI 입출력 단자를 모두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입력 단자에는 4개의 디바이스를 연결 했으며 4개의 출력 단자에는 디스플레이를 연결했다.) @ 테스트는 단거리 에서만 이루어 졌지만 20M 정도 길이의 HDMI 케이블 연결시에도 기기가 동작하는 장점이 있다.



기본 제공되는 무선 리모콘을 이용해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를 마음대로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리모콘의 숫자를 눌러 디스플레이를 지정한 후 상단에 있는 UP/DOWN 버튼을 이용해 디바이스를 선택하면 된다.) 일반 사용자가 이런 환경을 구축하는 일은 극히 드물겟지만 상업용이나 산업 현장의 경우 이런식의 다중 디바이스 및 디스플레이 연결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일반적인 네트워크 기기로는 답이 없기 마련인데 VM0404H 에서는 완벽 지원해 간편하게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케스케이드 기능 (VM0404H 끼리 연결함) 을 지원해 최대 64개의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한 점도 알아주기 바란다.



[ATEN VanCryst HDMI Matrix Switch VM0404H 디자인 & 구동 동영상]




네트워크 장비의 테스트는 준비할 것도 많을 뿐만 아니라 셋팅에 시간이 많이 걸려 모바일 제품들과 달리 리뷰가 상당히 힘들다. 하지만 원할하게 작동할 때의 쾌감을 느낄 수 있어 항상 두려움 반 기대반 으로 리뷰를 시작하곤 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한 ATEN VanCryst HDMI Matrix Switch VM0404H 또한 셋팅하고 사진 및 동영상 촬영 하는데만 하루 이상을 소요할 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지만 완벽하게 작동되어 무척 기분이 좋았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확장성이라 할 수 있다. 단순한 분배기 역할만 하는 일반 네트워크 기기와 달리 '메트릭스 분배기' 라는 문구를 붙인 제품답게 소스와 디스플레이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야 하는 산업 현장이나 매장 등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캐스캐이드 기능을 지원해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성능 또한 상당히 만족 스러웠다. 하드웨어로 작동하는 모델답게 다양한 디스플레이와 디바이스를 연결해 테스트를 실행 했을 때 버벅이거나 느려지는 등의 이상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으며 1920 x 1080 해상도 지원으로 HDMI 특유의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디스플레이에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을 경우 사운드도 즐길 수 있다.)


간편한 기기 조작 또한 큰 매리트라 말씀드리고 싶다. 전면에 디스플레이 버튼이 지원되어 간편하게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네트워크 장비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무선 리모콘을 포함하고 있어 편의성을 한층 높여주고 있다.


네트워크 장비 특성상 일반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다양한 디바이스 및 디스플레이 연결을 요하는 기업이나 매장, 산업현장 등에 필요한 모델로 성능과 편의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모델을 구입하려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634 Review 3,424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