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작 게임들의 인기로 다시금 PC 시장이 살아나고 있다. 카비레이크로 프로세서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인텔은 여전히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엔비디아의 GTX 10 시리즈가 순항하고 있는 것은 물론 라데온 RX500 시리즈도 유저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주변기기 시장또한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하려는 유저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대표적인 게이밍 기어인 키보드와 마우스도 꾸준히 신제품을 발표하고 있다.
튜닝PC 또한 하드웨어 시장에 새로운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다. 다양한 제조사에서 수냉쿨러를 적용하거나 화려한 LED 등을 장착한 튜닝 PC를 출시해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커스텀PC 시장또한 점점 몸집을 늘려가고 있다.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뛰어난 성능과 저전력, 높아진 안정성으로 고성능PC 에 필수적인 사용 부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게이밍에서 특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많은 게이밍 유저들이 카비레이크를 고려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의 특징을 살펴보고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비정품 프로세서의 구입으로 인한 문제를 살펴볼 생각이다. 그럼 하나한 확인해 보도록 하자.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에서는 전작과 같이 LGA 1151 소켓이 적용되어 있다. 인텔은 새롭게 PAO 전략을 선보였는데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마지막 'O' 에 속하는 모델이다. 공정의 미세화를 뜻하는 P (Process) 는 브로드웰에서 14nm 적용으로 진행 되었으며 마이크로 아키텍쳐를 교체한 A (Architecture) 는 스카이레이크에서 적용 되었다.
O 는 최적화를 뜻하는 (Optimization) 의 약자로 프로세서가 가진 모든 능력을 끌어내 최상의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카비레이크' 는 완성형 프로세서라 할 수 있다.
14nm 공정을 적용해 기존과 동일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적용해 안정성을 한층 높였을 뿐만 아니라 전력효율에서도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기존과 동일한 65W TDP를 지원하지만 코어 클럭이 3.6GHz 로 높아져 더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약 10~12% 정도의 성능 향상을 꾀했다.)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현재 공인대리점인 인텍앤컴퍼니, 코잇, 피씨디렉트에서 판매되고 있다. 현재 인텔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수입, 유통하는 제품을 인텔 정품 CPU라 말하며 삼사공인 A/S 센터를 통한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다.
별도의 쿨링 시스템을 사용하는 조립PC 업체 등에서는 CPU만 구입후 조립PC 등에 장착해 판매하게 되는데 이것을 벌크 CPU라 하며 기술지원 및 A/S 에 다소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병행수입 CPU 는 명확하지 않은 경로로 수입된 모델로 정품과 같이 위조를 하는데 큰 문제가 있다 할 수 있다. 일반 소비자의 경우 정품으로 인지하고 제품을 구입했지만 사용중 문제가 생겼을 경우 A/S를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각종 기술지원도 불가능 하다.
공식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유통되는 정품 프로세서는 박스만 봐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정품 제품은 유통사에서 별도로 스티커를 부착해 손쉽게 정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정품 박스의 경우 스티커에 바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정품 CPU를 사용하면 인텔 CPU 통합 고객 지원센터에서 3년 무상 A/S를 받을 수 있다. 제품 테스트후 교환처리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빠른 처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직접 방문 접수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지정 택배사 이용시 택배무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텔에서는 시큐리티 맥아피 안티바이러스 플러스 90일 사용권을 무료로 제공해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또한 PC사용중 발생하는 장애를 전문상담원이 시리간으로 점검하는 셀프PC케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프로세서의 경우 한번 구입하면 오랜시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을 구입하느냐가 대단히 중요하다. 7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높은 성능은 물론 보증된 안정성으로 여전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단, 프로세서 구입시 신뢰성이 보장된 정품 CPU 사용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인 A/S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원격지원 서비스 등을 받을수 있어 더 윤택한 PC라이프를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고성능PC 의 경우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안정성이나 신뢰성 까지 보장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점을 고려할 때 최적화를 염두해 설계된 카비레이크는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