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혼수 시장 지형 변화
지금껏 없었던 New 혼수 가전 아이템
- 결혼 적령기 높아지면서 소비력 가진 신혼부부들이 새로운 혼수 트렌드 주도해
- 스마트 트렌드가 혼수 시장까지 점령, 신개념 가전·편의기능 강화한 New 아이템 각광
최근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변화로 혼수 가전 트렌드가 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대형화, 디지털화가 혼수 가전의 큰 흐름이었다면, 결혼 적령기가 높아지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집하는 신혼부부들이 늘어나면서 신개념 가전이나 편의 기능이 강화된 스마트 가전이 새로운 혼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원 터치로 의류를 관리할 수 있는 신개념 가전이 주목을 받는가 하면, 스마트3D TV처럼 기존의 영역을 뛰어넘는 제품, 캡슐커피나 동작인식게임기 등과 같이 취미생활을 위한 편의 기능이 대폭 강화된 소형 가전들이 혼수 트렌드 변화를 이끌고 있다.
바쁜 직장인 신혼부부를 위한 똑똑한 New 아이템, 신개념 의류관리기 인기
맞벌이 신혼부부들이 증가하고 결혼 나이가 높아짐에 따라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예비 신혼 부부들 사이에서 위시 리스트로 떠오른 가장 눈에 띄는 제품은 새롭게 생겨난 니즈를 충족하는 신개념 가전이다.
▲ LG전자의 트롬 스타일러
그 중에서도 LG전자가 얼마 전 출시한 신개념 의류 관리 가전 '트롬 스타일러'는 바쁜 직장인 신혼부부들 사이에 주목 받는 아이템. 이 제품은 매일 입는 정장, 코트를 넣어두고 원 터치 버튼만으로 매일 새 옷처럼 관리할 수 있는 신개념 의류관리기다.
특히 바쁘고 가사일 경험이 적어 의류 관리에 미숙한 신혼부부에게는 안성맞춤. 트롬 스타일러를 이용하면 고급 정장이나 코트 등을 매일 냄새 제거는 물론 구김제거, 건조, 살균까지 손쉽게 할 수 있어 잦은 드라이클리닝으로 인한 옷감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99.9% 살균 기능(한국의류시험연구원 인증)이 있어 세균을 완벽히 제거함으로써 봄철 황사나 꽃가루 등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제품 전면에는 세련된 블랙 미러 디자인을 적용, 거실이나 안방, 드레스룸 어느 곳에서든 품격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어 결혼을 앞둔 예비 신부들에게 인기가 높다. 가격은 미러(Mirror) 타입 209만원, 글라스(Glass) 타입 199만원.
에스프레소 머신, 실용적이면서 간편하고 빠른 캡슐 커피 머신으로 변화
커피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인기 혼수 아이템이 된 에스프레소 머신은 막상 기대와 달리 관리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 원터치로 간편하게 고급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캡슐커피 머신이 혼수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 라티시마 프리미엄
프리미엄 캡슐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출시한 '라티시마'는 원터치로 에스프레소 추출은 물론 카페라떼, 카푸치노, 마키아또 등 우유거품이 들어가는 커피까지 제조할 수 있는 커피머신이다.
특히 우유 거품기능을 커피머신에 빌트인 시켜, 우유를 첨가한 커피를 즐기는 신혼부부들의 선호도가 높으며 세계 상위 1%의 최고급 원두만을 이용해 일 회분씩 캡슐을 진공포장, 쉽고 편리하게 전통 에스프레소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가격은 77만원에서 102만 3천원.
3D 입체 영상에서 어플리케이션까지 TV 영역 뛰어넘는 3D 시네마 스마트TV로
가전 계의 스마트 바람과 3D 열풍이 만나 탄생한 '3D 시네마 스마트TV'는 기존 TV 에 인터넷 연결을 통해 웹, 어플리케이션, 각종 프로그램 활용을 할 수 있게끔 하고 생생한 입체 영상까지 즐길 수 있게 하는 신개념 가전으로 예비부부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 LG전자 3D 시네마 TV LW5700
LG전자의 '인피니아 3D 시네마 스마트 TV(LW5700)'는 다양한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탑재해 신혼부부의 여가를 더욱 풍요롭게 해 주는 제품이다. 우선 스마트폰이나 PC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공유해 TV에서 감상(N스크린 기능)할 수 있는 '스마트쉐어(Smart Share)' 기능이 눈에 띄는데, 신혼여행의 추억이 담긴 사진과 동영상을 대형 스크린에서 가족 및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재미를 누리게 해 준다.
3D 입체 영상을 감상하면서 거실에서 영화관의 분위기를 낼 수도 있다. LG전자의 '편광(FPR)' 방식 입체 영상은 오래 시청해도 눈이 피로하지 않고 깜빡임, 어지럼증이 없는 것이 특징. 3D 안경 역시 무거운 전자 장치가 달려 있던 기존 방식과는 달라, 무게가 가볍고 유해파의 걱정도 없다. 안경 가격도 개당 1만원 대로 저렴해, 신혼부부가 가족이나 친구들을 초청해 함께 영상을 감상하기에 좋다.
다양한 기능을 쉽고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리모콘 기능도 차별화했다. 인체의 움직임을 인식해 동작하는 '매직모션 리모콘'을 이용하면 TV화면을 마우스를 이용하듯이 클릭하고 드래그앤드롭(Drag & Drop)할 수 있어, 여러 기능을 쉽고 빠르게 쓸 수 있다. 가격은 55인치 400만원이다.
부부가 함께 즐기는 동작인식게임기, 엔터테인먼트용 혼수 가전으로 부상
과거 필수 가전 중심으로 혼수를 마련하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취미 생활을 위한 혼수 가전이 인기를 끌면서 최근 가정용 게임기도 새롭게 부상한 혼수 아이템이 되었다.
▲ 마이크로소프트 Xbox 360 키넥트
마이크로소프트사가 내놓은 게임기 Xbox360의 신개념 동작인식 게임기 '키넥트'는 움직임과 음성 만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게임 조작에 서툰 여성들도 쉽게 즐길 수 있어 신혼 초기 부부의 취미 가전으로 각광받고 있다. 키넥트 센서는 얼굴을 인식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RGB카메라와 3차원 공간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 깊이 측정 센서를 통한 직관적인 동작인식이 특징이다. 여성도 즐기기 좋은 피트니스용 타이틀인 '유어 쉐이프' 등을 이용하면 요가나 태권도 등을 집안에서 남편과 함께 할 수 있다. Xbox360 키넥트 가격은 198,000원.
스마트폰 열풍으로 혼수가전 리스트에 부활한 새로운 형태 도킹오디오 인기
휴대용 MP3플레이어의 인기에 밀려 추억 속으로 사라졌던 오디오가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새롭게 인기 혼수 가전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평소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는 도킹오디오가 예비 신혼부부 사이에서 큰 인기다.
필립스가 내놓은 아이폰과 아이팟 전용 도킹 오디오 홈 오디오 라인은 예비 신혼 부부의 생활 패턴이나 집안 인테리어에 따라 원하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타워형, 큐브형 등으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필립스의 도킹 오디오는 결합이 편리한 도킹 포트를 통해 어떤 아이폰·아이팟 기종이든 별도의 거치대를 사용하지 않고 쉽게 결합할 수 있으며, 접속과 충전이 동시에 가능하다.
이 중 사운드 타워 모델인 'DCM580'은 아이폰·아이팟 외에도 CD, FM라디오를 지원하며, USB 다이렉트 기능을 통해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음원을 바로 재생할 수 있어 더욱 활용도가 높다. 4가지 음장 옵션(DSC·DBB·Sub Vol·Living Sound)을 제공하며, 서브우퍼가 내장된 4.1채널 스피커를 통해 거실과 같이 넓은 공간에서도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가격은 69만9000원.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헬스케어 가전도 필수 가전으로
젊은 층 사이에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혼수 가전 리스트에 헬스 케어 제품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공기 청정 기능에 가습과 제균기능까지 포함된 쓰리인원(3in1)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LG전자가 최근 출시한 '헬스케어 에어워셔 3 in 1'(모델명: LA-U110DW) 제품은 큰 먼지 필터부터 알러지, 활성탄, 살균헤파까지 4단계 필터 시스템을 통해 공기를 정화해준다. 특히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자연기화식 '가습청정'기능(젖은 빨래에 선풍기를 틀어 방안의 습도를 유지하는 방식처럼 자연스러운 형태의 가습)으로 항상 촉촉하고 상쾌한 실내 공기를 유지해 준다.
또, 이 제품은 신종 플루 바이러스 계열인 H1N1 독감 바이러스를 99% 이상 제거하며 알러지 원인 물질을 분해하고, 신혼집에 많은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등의 각종 유해물질을 5분만에 최대 95%까지 제거한다. 이 밖에도 공기중의 바이러스, 세균, 곰팡이 등을 분해해 제거하는 '나노 플라즈마 이온(NPI, Nano Plasma Ion)' 기능을 적용해 습한 여름 장마철에도 가습 없이 세균을 제거할 수 있어 4계절 내내 사용 가능하다. 가격은 699,000원.
LG전자 한국 마케팅 본부 HA 마케팅 김정태 팀장은 "최근 혼수 가전을 구매하는 예비 신혼 부부들 사이에서 편의성을 극대화한 스마트 기능을 꼼꼼히 따져보고, 필수 가전 외에 자신들만의 개성을 충족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늘었다"며 "이에 따라 신혼부부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제품들이 새로운 혼수 가전 아이템으로 각광받으며 혼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 노트포럼(www.noteforum.co.kr)
* 본 기사는 정책/보도자료로 수신된 내용으로
노트포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