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 스마트워크·모바일 오피스 확산과 함께 급성장…관련 신제품 잇따라 출시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이동 중에도 업무를 하는 모바일 오피스 환경이 조성되면서 네트워크 상의 스토리지에 연결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NAS가 주목 받고 있다.
요즘 노트북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사무실은 물론, 가정에서도 2대 이상의 PC를 쓰는 경우가 많다. 특히 국내 스마트 폰 가입자가 20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모빌리티 업무 환경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기존 PC의 단순 기능들을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이러한 첨단 IT 기기들의 스마트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업무 데이터를 특정 네트워크 상의 스토리지인 NAS(네트워크 스토리지)에 저장하여, 관련된 사용자들이 높은 보안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모든 종류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또한 공유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제 회사나 집에 설치된 NAS를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켜두기만 하면 언제 어느 곳에서도 모든 구성원이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외부에서 문서 작업, 동영상 편집을 급하게 해야 하는 경우 USB를 사용하지 않고 내 NAS에 접속해 작업을 할 수도 있다.
이에 NAS 업체들은 이러한 클라우드 및 모바일 업무 환경으로의 변화에 주목하고, 최신 기능으로 무장한 기업용 및 개인용 제품들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특히 일반 기업이나 의료 기관, 디자인. 영상 제작 업체 등의 다양한 산업 군에서 활용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 웨스턴디지털 '마이북 라이브'
WD코리아, 스마트폰, 태블릿으로 테라급 용량을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마이북 라이브
스마트폰이 아무리 만능이라지만 컴퓨터에 미치지 못하는 점 중 하나는 바로 용량이다. 데스크톱, 노트북 PC는 자체 용량도 넉넉하지만 외장하드를 간편하게 연결해 데이터를 보관하고 사용할 수 있다.
웨스턴디지털은 모바일 기기사용자들이 급증하는 점에 주목해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접속할 수 있는 외장하드를 출시했다.
전문가들의 영역이었던 네트워크 스토리지(NAS)를 개인 사용자들도 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마이북 라이브 (My Book? Live™)'는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해 접속 가능하다. 포털 및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다르게 지정된 나만의 장소에 안전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철저한 보안이 유지된다. 또한 가정 및 사무실에서 미디어 서버로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 높은 외장하드를 찾는 사용자들에게 인기 만점이다.
앱스토어 및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WD2go' (무료), 'WD2go Pro'(유료)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동이 잦은 직장인들의 경우 하드에 필요한 자료를 저장해 두면 어디에서든지 데이터를 불러와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어 데이터 보안과 스마트워크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마이북 라이브의 국내 정식 출시 가격은 1TB가 185,000원, 2TB가 215,000원이며 구입 및 제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D의 국내 공식 수입처 이정시스템(02-704-3242)으로 문의하면 된다.
▲ 큐냅 Turbo NAS TS-1079 Pro
한성SMB솔루션, 큐냅 NAS 'Turbo NAS TS-1079 Pro' 출시…빠른 데이터 처리속도 제공
중소기업을 위한 스토리지 및 백업 솔루션의 전문 유통 기업 ㈜한성SMB솔루션(대표 이승준, www.hansungsmb.co.kr 이하 한성SMB)은 최근 큐냅(QNAP?, www.qnap.com)의 NAS(네트워크 스토리지) 제품인 'Turbo NAS TS-1079 Pro'를 출시했다
TS-1079 Pro(10개의 드라이브)는 최대 저장용량 30TB을 제공하며, 10Gb Ethernet (10 기가 비트 이더넷: 초당 최고 10억 비트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을 통해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Intel? Core™ i3 CPU를 탑재했다. 또한 시스템 전체 백업, 윈도우(Windows?), 맥(Mac?), 리눅스(Linux) 및 유닉스(UNIX) 등의 혼재된 OS(운영체제) 환경에서도 원활한 파일 공유는 물론, 개인 클라우드 스토리지/서버의 운영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고해상도 비디오 편집과 같은 고성능 컴퓨팅 환경 구현을 위한 필수 제품이다.
또한 'TS-1079 Pro'는 USB3.0과 SATA 6Gb/s 지원으로 빠른 데이터 처리속도를 제공하며, 2.5인치와 3.5인치 HDD를 모두 장착할 수 있다. 또한 핫스왑(Hot-Swap: 동작 중에도 HDD를 교체 가능)이 가능한 드라이브 캐리어, 시스템 장애 복구 및 로드 밸런싱(부하분산) 기능이 있는 듀얼 기가 비트(Gigabit) LAN 포트, 고속 데이터 백업을 위한 여러 개03 의 USB 3.0/2.0 및 eSATA 포트를 갖추고 있다.
사용이 용이한 사용자 환경(UI) 및 시스템 백업 기능을 크게 강화하여 한성SMB가 자체 개발한 기업용 웹하드 솔루션인 'NC-스토리지'를 적용하면 고객들이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를 운영해 전사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성 SMB 홈페이지(www.hansungsmb.co.kr) 및 한성SMB(전화 02-2093–1007, sales@hansungsmb.co.kr)에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 버팔로 테라스테이션 시리즈(TS-QVHL)
버팔로, 기업용 NAS 신제품 '테라스테이션' 출시…스마트 폰 지원 강화
버팔로(www.buffalotech.co.kr)는 기업용 네트워크스토리지(NAS) '테라스테이션' 시리즈(TS-QVHL)와 '테라스테이션' 케이스를 출시했다.
4TB, 8TB, 12TB용량으로 출시된 '테라스테이션' 시리즈는 인터넷으로 세계 어디서든 사용자 사무실의 테라스테이션에 접속해 자료업데이트, 다운로드 가능한 '웹 액세스'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인텔 아톰CPU 1.6Ghz 듀얼코어와 USB3.0, 버팔로의 '터보PC'와 '터보카피' 소프트웨어 기술을 탑재했으며, 아이폰4, 갤럭시S2, 아이패드2, 갤럭시탭10.1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이동 중 '테라스테이션'에 접속해 각종 자료들을 미리 보거나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사용자 데이터 보존을 위해 RAID 0/1/5/6/10 기술을 적용해 한쪽의 드라이브 파손 시 바로 복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RAID란 하드디스크가 여러 대 있을 때 동일한 데이터를 다른 위치에 중복해서 저장하는 기술로서 입출력 작업이 균형을 이뤄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키고, 장애발생시 안정을 높인다.
제품가격은 4TB가 178만원, 8TB용량이 274만원, 12TB용량은 360만원이며, 테라스테이션 케이스(2베이, 4베이)는 각각 97만원, 128만원이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