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브랜드 이미지, 갤럭시 30대 대기업 男
VS. 아이폰 20대 전문직 女 로 나타나
스마트폰 2천만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최고 인기 브랜드로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가 꼽히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이들 라이벌 브랜드에 대해 각각 다른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마케팅앤컴퍼니(대표 문종훈)의 소비자리서치패널 '틸리언'은 e-book '팩트북(Fact Book)'에서 애플 아이폰과 삼성전자 갤럭시의 사용률 및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압승
성인남녀 13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보유자 가운데 삼성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47.8%에 달해 21.4%의 아이폰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스카이가 11.3%, LG옵티머스는 8.8%를 차지했다.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종에 있어 성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스마트폰 사용자의 50.6%가 갤럭시를 사용하는데 반해, 여성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45.3%가 갤럭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아이폰의 경우 남성 스마트폰 사용자의 19.8%가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반해, 여성 스마트폰 사용자의 22.9%가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남성에게는 갤럭시가, 여성에게는 아이폰이 더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별로도 차이를 보였는데,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스마트폰 사용자 중 갤럭시를 보유하고 있는 사용자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9~29세의 스마트폰 사용자의 42.2%가 갤럭시를 사용하는데 반해, 5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55.9%가 갤럭시를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만족도 및 추천 의사, 재구매 의사에 대해 조사한 결과, 아이폰이 갤럭시를 근소한 차이로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에 있어 아이폰 사용자들은 100% 만점에 79.6%를 줬으나, 갤럭시 사용자들은 71.1%를 메겼다. 지인에게 추천할 의사의 경우 아이폰 사용자들은 100% 만점에 77%의 추천의사를 보였으나, 갤럭시 사용자들은 66.8%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재구매 의사의 경우, 아이폰 사용자의 60.7%가 재구매하겠다고 응답했으나, 갤럭시 사용자들은 53.3%가 재구매하겠다고 답했다.
▲ 자료 제공 : SK마케팅앤컴퍼니 틸리언패널
스마트폰이 사람이라면? 갤럭시는 30대 대기업男, 아이폰은 20대 전문직女 이미지
이와 함께 '아이폰과 갤럭시가 사람'이라는 가정하에 각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아이폰은 20대 초중반(43.2%)의 디자인 관련 전문직(18.2%) 여성(51.7%)일 것 같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면 갤럭시는 30대 초반(24.8%)의 대기업 사무직(25.4%) 남성(71.8%)으로 보인다는 의견을 보여, 브랜드별로 사용자가 인식하고 있는 이미지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남성과 고 연령층에서 갤럭시가 상대적으로 높은 보유율을 보인다는 이미지 조사 결과는 실제 성별·연령별 보유 현황조사 결과와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격의 경우(복수응답 진행) 아이폰은 영리하고(41.2%) 재미있고(37.5%) 참신하며(29.4%) 솔직하다(28.3%)는 이미지였으나, 갤럭시는 영리하고(32%) 믿을만하고(30%) 책임감있으며(25.2%) 재미있는(24.6%)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향적 성향을 1점, 내성적 성향을 10점으로 하여 점수를 메기는 방식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갤럭시가 3.74점으로 3.87점을 기록한 아이폰에 비해 더 외향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한 방식으로 유행민감도를 측정한 결과 아이폰이 3.38점을 기록해 3.7점을 받은 갤럭시에 비해 유행에 민감해 보인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번 설문조사의 오차률은 95% 신뢰수준에서 ±3.8%이다.
한편, SK마케팅앤컴퍼니는 스마트폰 사용자 분석 외에 SNS 이용실태, 라면소비행태 등 사회 전반에 걸친 폭넓은 소비자 조사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틸리언패널 '팩트북' 1호를 웹버전과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버전으로 공개하고 있다. 웹버전은 틸리언패널 홈페이지(www.tillionpanel.com)에서 열람 가능하며, 아이패드용 어플리케이션버전은 2월 중 출시 예정이다.
SK마케팅앤컴퍼니 김승환 팀장은 "이번에 발행한 틸리언패널 팩트북은 독자의 직관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분석 결과를 그래픽화여 전달하는 신개념 분석 방법인 인포그래픽스를 도입해 구성했다"며, "최근 국내에서도 언론사 등에서 인포그래픽스를 활용한 분석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 SK마케팅앤컴퍼니도 향후 소비자 조사 결과를 인포그래픽스 형태로 가공해 꾸준히 공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SK마케팅앤컴퍼니의 틸리언패널(www.tillionpanel.com)은 2010년 론칭한 이래 2년 만에 빠른 성장을 보이며, 현재 온라인 리서치 시장의 35%를 점유하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소비자리서치패널이다. 설문 참여시 OK캐쉬백 포인트를 실시간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참여율이 높고, 응답결과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틸리언패널의 특징이다. 또한 틸리언패널은 국내 최초로 리서치용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해 모바일 리서치 서비스가 가능하며, 셀프 솔루션 '리서치-스피드'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규빈 기자 nazo@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