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선택, '리뷰'영향 커…팟게이트,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발표
앱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팟게이트(www.podgate.com)는 팟게이트 유저 8,4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아이폰 사용자 10명 중 9명은 앱을 다운 받기 전에 다른 사람의 리뷰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남들보다 빠른 정보와 후기를 남기는 얼리어답터의 영향력은 앱 마케팅에서도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팟게이트 이용자들은 93% 이상이 앱을 설치하기 전에 다른 유저들의 리뷰를 꼼꼼히 살피며, 다운로드를 최종 결정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 스토어에만 한정해도 하루에 200개 이상 쏟아지고 있는 앱을 모두 사용해 볼 수 없는 한계는 전문가의 리뷰를 필수 코스로 만들었으며, 이 때문에 좋은 평가를 받는 리뷰어에 대해서는 수시로 체크하는 팬들까지 생길 정도로 파급력이 커지고 있다고 팟게이트는 분석했다.
또한 절반 정도의 사용자는 1주일에 5회 이상 팟게이트를 통해 앱을 검색하고, 7,664명이 팟게이트의 메뉴 중 '오늘만 무료'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수 선택이 가능한 질문이었지만 전체 인원 중 90% 이상의 선택을 받은 것은 무료 앱에 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특히 60%에 가까운 사용자가 다운 받은 앱을 꼭 실행해 보는 점도 주목된다. 범위도 국내는 미국, 일본, 중국 시장의 앱까지 시야가 확대되어, 지역별로 세분화 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는 앱 소비 패턴이 1회적인 단순 호기심에서 벗어나, 자신이 필요로 하는 앱을 찾고 실제로 이용하는 구매 패턴의 변화를 확인케 해준다.
더불어 유저들이 팟게이트에 바라는 점에 대한 질문에서도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정된 시간에 무료 또는 할인 앱 푸쉬를 받고 싶다", "개발사의 출시 예정 앱에 대한 정보를 받고 싶다", "보유 앱을 한번에 마이 앱으로 싱크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으면 한다" 등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내놓으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팟게이트의 앱 사용 행태 조사에는 무려 8,409명이 참여해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이는 아이폰 앱 정보와 검색 포털로 팟게이트가 압도적인 사용층 확보와 스마트폰을 통해 빠르고 손 쉬운 진행, 주 이용자인 20·30대(80.5%) 들의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조사의 신뢰성을 높였다.
팟게이트 안소연 이사는 "이번 조사를 통해 앱 소비에 있어 리뷰의 영향력 확대, 무료 앱에 대한 관심이 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유저들이 전달한 갖가지 아이디어들을 구체화시키는 한편 이를 시스템적으로 더욱 유도하기 위해 유저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고, 개발사가 직접 리뷰어로 참여해 앱을 노출 시킬 수 있는 공간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