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데이타, 중국 교통은행에 이벤트 기반 마케팅 솔루션 제공
빅 데이터 분석,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통합 마케팅 관리 분야 전문기업인 한국 테라데이타(대표 박진수, www.teradata.kr)는 본사가, 중국 5위 규모의 상업 은행인 교통은행(Bank of Communications)에 테라데이타 액티브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웨어하우스 플랫폼(Teradata Active Enterprise Data Warehouse platform)을 기반으로 한 이벤트 기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교통은행이 마케팅 시스템 운영 성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최고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현재 미션-크리티컬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60개 이상의 BI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핵심 비즈니스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테라데이타는 2005년부터 교통은행에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웨어하우스(enterprise data warehouse) 구축 및 프로페셔널 서비스(professional service)를 제공해왔으며, 2011년 9월에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했다.
교통 은행의 프로젝트 책임자는 "테라데이타와 이벤트 기반 마케팅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우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데이터 및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 인한 데이터 부정확성의 문제로 완벽한 고객 정보 세트를 취합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교통은행은 데이터 통합 및 데이터 품질 개선을 위한 솔루션이 필요했다"라며, "교통은행은 테라데이타의 강력한 솔루션 및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보다 뛰어난 고객 정보를 가지고 타깃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할 수 있게 됐으며, 정확한 고객 관계 관리가 가능해졌다"라고 말했다.
테라데이타는 첫 3개월간, 2개의 이벤트 기반 마케팅 캠페인의 실행을 성공적으로 지원했으며, 한 캠페인당 약 56%의 기록 반응율을 이끌어내 이전의 어떤 프로그램보다 뛰어난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벤트 기반 마케팅은 고객 속성 및 행동 분석을 기반으로 고수익성 고객 유지, 잠재력이 높은 고객 확보, 고객 경험 강화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테라데이타의 아론 신(Aaron Hsin) 중국 지사장은 "오늘날 금융 시장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으며, 은행의 고객들은 더욱 세련되고 다양화되고 있다. 은행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맞춤화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라며, "테라데이타는 고객들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최상의 경쟁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테라데이타는 은행들이 마케팅 프로그램의 결과 트래킹(Tracking) 및 성과 측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클로즈드 루프 마케팅 관리 프로세스 (closed-loop marketing management process)의 구축을 통해 정보 통합, 데이터 분석, 영업 리드 발견, 채널 커뮤니케이션, 판매 프로세스 및 캠페인 피드백 관리 등을 지원 한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