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2012년 전세계 소비자, 기술 제품·서비스에 2조1천억 달러 지출할 것

2012.07.30 컴퓨팅 편집.취재팀 기자 :

 

가트너, 2012년 전세계 소비자, 기술 제품·서비스에 2조1천억 달러 지출할 것

 

세계적인 리서치 자문기관 가트너(Gartner, Inc.)는 2012년 전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이 디지털 정보, 엔터테인먼트 상품 및 서비스에 2조1천억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2011년과 비교해 전세계적으로 1천1백40억 달러가 증가한 것이며, 지출 규모가 매년 1천3백억 달러씩, 이전 연도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하여 2016년 말에는 2조7천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가트너는 밝혔다.

 

2조1천억 달러에는 소비자들이 모바일 폰, 컴퓨팅 및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및 기타 스마트 기기, 이들 기기를 해당 네트워크에 연결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 소프트웨어 및 기기에 사용되는 미디어 콘텐트 등에 지출하는 비용이 모두 포함된다.

 

가트너의 책임 연구원인 아만다 사비아(Amanda Sabia)는 "모바일 서비스, 모바일 폰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는 현재 소비자 기술 시장의 3대 영역이며 이는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이와 비교해, 절대 금액은 훨씬 적지만, 2016년까지 급속하게 성장할 2가지 상품 분야는 모바일 앱 스토어와 전자 문서 콘텐트이다. 해당 분야에서 소비자들의 지출이 2016년까지 3배 이상 증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가트너의 발표에 따르면 모바일 서비스는 2012년 전세계 총 소비자 기술 지출의 37% - 즉, 8천억 달러 - 를 구성하는 한편, 2016년까지 약 1조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모바일 폰은 2012년 총 지출의 10% - 즉, 2천2백2십억 달러 - 를 차지하며 2016년까지 약 3천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찬가지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 케이블, 위성, IPTV 및 온라엔 게임 – 은 2012년 기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총 소비자 지출의 10% - 2천1백억 달러 - 를 차지하며 2016년까지 약 2천9백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트너는 모바일 앱 스토어와 콘텐트에 대한 소비자 지출이 2012년 180억 달러에서 2016년 610억 달러로 증가하게 되며 전자 도서, 온라인 뉴스 및 정보 서비스를 포함한 전자 문서 콘텐츠에 대한 지출은 2012년 50억 달러에서 2016년 16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아만다 사비아 연구원은 "가트너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은 '타당한 가치'가 있다고 간주되는 콘텐트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개인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소셜 네트워킹, 정보 검색, 이메일, IM, P2P(Person-to-Person) 음성(스카이프 및 모바일 VoIP[Voice over IP]), 인터넷 접속 시 비디오 및 음악 파일 스트리밍/다운로딩 등과 같은 무료 기능 및 콘텐트를 위해 광고 후원 비즈니스 모델을 용인할 의향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미국 이동 통신 업체들이 발표한 새로운 멀티 디바이스 요금제는 소비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기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다양한 분야 간의 상호 관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모바일 폰, 태블릿 및 모바일 PC를 지속적으로 연결할 수 있음에 따라 전체 에코시스템의 가치를 높이고 하드웨어 판매를 끌어 올리게 될 것이며, 다양한 플랫폼을 연결하고 단순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벤더들 간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가트너는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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