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부신 화질과 아름다운 디자인, 삼성 NX1000 1부 [디자인, UI, Wi-Fi]

2012.09.14 디지털이미징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필자는 업무 및 중요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DSLR을 사용하고 있고 떨어지는 휴대성 때문에 서브로 삼성 EX1을 사용하고 있다. 처음에는 무거워도 DSLR 만 고집하곤 했는데 최근에는 촬영하기 힘든 장소 (어두운 곳 등등) 를 제외 하고는 대부분 EX1을 사용한다. (EX1 이 컴팩트 카메라 치고는 상당히 준수한 화질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휴대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같이 더운 여름날에 DSLR을 들고 다닌다면 짜증부터 먼저 날것 같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삼성 NX1000 은 필자와 같이 가볍고 작으면서도 의도한 대로 쉽게 조작하고 화질까지 뛰어난 디지털 카메라를 원하는 유저들을 위한 제품으로 매력적인 화이트 컬러와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동시에 출시된 NX20, NX210 과 비교해 가장 휴대성이 뛰어난 모델로 Wi-Fi 기능은 당연히 지원된다.)

 

삼성의 엔트리급 미러리스 카메라로 상위 제품들과 어떤 차이가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114 x 62.5 x 37.5mm 의 크기와 222g 의 무게로 휴대성은 대단히 만족스럽다. (줌렌즈를 사용할 경우 전용 가방에 보관해야 하지만 작은 단렌즈를 마운트 할 경우 일반 서류가방에 보관해 쉽게 이동하며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다소 크고 무게감이 느껴지는 NX20 과 달리 작고 가벼운 미러리스 카메라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리라 예측된다.

 

기기의 디자인은 전작들과 달리 상당히 깔끔하고 귀여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작인 NX100 과 같이 화이트 컬러를 지원하지만 확연히 다른 세련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으며 (NX100 은 뛰어난 성능과 달리 디자인에서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설계가 인상적이다. (NX20 이 남성적인 디자인을 구현하고 NX210 이 중성적인 멋을 강조했다면 NX1000 은 여성적인 멋을 살린 모델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NX 마운트를 사용해 기존에 출시된 렌즈들을 불편없이 마운트 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APS-C CMOS 센서를 적용해 한차원 높은 화질을 구현하고 2,030만 화소 지원으로 웹용 사진촬영 뿐만 아니라 인화를 목적으로 한 전문 촬영도 가능하다. (최고급형 모델인 NX20 과 고급형 모델인 NX210 과 비교해 하드웨어의 스펙에서는 다소 모자란 부분이 감지되었다. 하지만 화질을 결정하는 부분에서는 상위 버전들과 동일한 프로세서가 적용되어 있어 만족스런 사진 촬영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기기에 Wi-Fi를 내장한 스마트 카메라로 모바일 링크, 스마트 뷰파인더, 이메일/SNS 다이렉트 업로드 등 일반 카메라 로는 꿈꿀 수도 없는 획기적인 기능을 지원한다. (NX1000 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상단에는 AF 보조광 / 셀프 타이머 램프가 설치되어 있으며 심도 미리보기 버튼 및 렌즈 분리 버튼도 설치되어 있다. 또한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손잡이 부분을 굴곡 처리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휴대성을 높인 제품으로 그립감에 대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만큼 나쁘지 않았다. 주말에 장시간 야외 촬영을 진행 했는데 손에서 미끄러 지거나 손가락이 저려오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핫슈가 부착되어 삼성에서 출시되는 외장 플래시를 간편하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 및 모드 다이얼 (Wi-Fi 모드가 추가된 것이 눈에 띈다.), 셔터 버튼 및 전원 스위치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모드의 다양한 기능 중 원하는 기능을 등록해 빠르게 살행할 수 있도록 스마트 링크 버튼을 추가한 것이 인상적이다.

 

 

기본 지원되는 팝업 플래시를 장착한 모습으로 실내나 어두운 야간에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전용 액세서리 단자를 지원해 범용 플래시를 사용할 수 없는 몇몇 제품들과 달리 삼성 NX 시리즈는 대부분의 카메라에서 지원하는 핫슈가 설치되어 호환성을 높인점이 아주 마음에 든다. M 모드로 지정후 타사의 외장 플래시 사용도 가능하며 무선 동조기를 장착해 스튜디오 등에서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디지털 TV와 연결해 대화면으로 사진 및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도록 MicroHDMI 단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데이터 전송을 위한 마이크로 USB 단자도 설치되어 있다. (HDMI 케이블은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또한 상단에는 기본 제공되는 넥스트랩 연결을 위한 고리가 설치되어 있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좌측과 같이 넥스트랩 연결을 위한 고리가 지원되고 있으며 중앙에는 내장 스피커가 장착되어 촬영한 동영상의 사운드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약 7.6cm의 대화면 TFT LCD 가 장착되어 있으며 우측에는 각종 컨트롤 버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이렉트 동영상 촬영 버튼을 비롯해 메뉴, 빠른 설정을 위한 Fn, 재생, 삭제/사용자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스마트 다이얼 및 다양한 바로가기 버튼이 설치되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삼각대 연결을 위한 마운트 홀이 제공되며 배터리 및 SD 메모리 슬롯 장착부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최대 32GB 의 SDHC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최대 128GB 의 SDXC 까지 지원된다. 저장 용량의 부족함은 기기를 쓰는 내내 느끼지 않을 것이다.) @ 주말에 5-6시간 동안 ON/OFF를 반복하며 다양한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 했음에도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았다. 추가 배터리 없이도 야외에서 사용하는데 불편은 없을 것이다.

 

 

두손으로 들고 촬영해야 하는 DSLR 및 일반 미러리스 카메라와 달리 한손에 쏙 들어오는 작은 크기로 한손 만으로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용하는 렌즈에 따라 휴대성이 결정 되지만 기본적인 바디의 휴대성은 상당히 뛰어난 편이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UI를 통해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메인 UI 의 모습으로 하단부에는 설정 모드 및 셔터 및 조리개 정보, 노출보정 표시, 촬영가능 매수, 히스토그램, 배터리 상태 등이 표시되며 양 측면에는 촬영 옵션이 표시되어 어떠한 환경으로 촬영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GPS 모듈을 핫슈에 장착할 경우 활성화 아이콘이 상단에 표시된다.

 

 

Fn 버튼을 지원해 편의성을 한층 높인 제품으로 주요 설정들이 사진과 같이 표시되어 빠른 메뉴 조작이 가능하다. (스마트 다이얼을 이용해 빠르게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었다. 일일이 메뉴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어 테스트 시 요긴하게 사용했다.)

 

 

십자 버튼 중앙의 OK 버튼을 통해 프레임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으며 사방의 버튼을 통해 AF 모드 설정, 화면정보 표시, 노출 등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촬영방식 버튼을 이용하여 연속/고속 촬영 및 셀프타이머 등을 간편하게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으며 전작들과 같이 아이펑션 기능을 지원해 렌즈의 버튼과 초점링을 이용해 간편하게 카메라의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다.

 

 

 

촬영 모드의 모습으로 A/S/M 등의 수동 모드를 비롯해 스마트 오토,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며 렌즈 우선 모드 및 장면, 동영상 모드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형 모델인 NX20 과 달리 매직 프레임, 스마트 필터를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용 모드를 지원하며 스마트 카메라 답게 Wi-Fi 모드가 별도로 제공되고 있다. (Wi-Fi 모드는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다. 참조바란다.)

 

 

촬영 환경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셔터, 조리개, 측광, WB 등을 스스로 조절해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주는 스마트 오토 모드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수동 설정에 익숙한 유저들을 위해 S/A/M 모드 등을 지원하여 어떠한 환경에서도 자유롭게 조리개 및 셔터스피드를 조절하여 의도한 대로 촬영할 수 있다. (단, 기존 모델들과 달리 모드 다이얼을 지원되지 않아 M 모드에서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사용하는 렌즈에 따라 미리 설정된 장면모드 및 필터효과를 선택하여 촬영할 수 있는 렌즈우선 모드를 지원하며 자동으로 상황을 선택하는 스마트 오토와 달리 원하는 환경을 임의로 선택해 촬영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장면 모드도 제공되고 있다. (파노라마를 비롯해 뷰티샷, 3D 촬영 등이 포함되어 있다.)

 

 

재미있는 인물사진 촬영이 가능한 매직 프레임 기능을 모드에서 직접 선택해 사용할 수 있으며 확연한 사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스마트 필터도 지원하고 있다.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동영상 모드의 모습으로 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저가형 모델들과 달리 1920 x 1080 해상도의 FULL HD를 지원하며 화질 설정도 가능해 일반 캠코더를 능가하는 퀄리티 높은 동영상 화질을 경험할 수 있으며 노출모드 설정 및 WB, 픽쳐 위져드도 지원해 컬러나 노출 등을 임의로 설정할 수 있다. @ 렌즈교환 방식으로 일반 캠코더와 다른 선명한 화질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깊은 심도 표현도 가능하다.

 

 

프로그램 모드를 이용해 기본 지원되는 기능을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자. 최대 20M 의 해상도 지원은 물론 JPG 뿐만 아니라 RAW 촬영이 가능해 전문가 들이 사용하기에 손색없는 스펙을 보여주는 제품으로 최대 12800 의 ISO 설정이 가능해 플래시나 삼각대를 사용하지 않고도 어두운 실내나 야간에 만족스런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엔트리급 모델이지만 기본적인 카메라 설정은 상위 버전 제품들과 차이가 없다.)

 

 

최고급 모델답게 다양한 화이트밸런스를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동, 태양광, 흐림, 형광등 (W, N, D), 백열등, 플래시, 사용자 설정 뿐만 아니라 수동기능이라 할 수 있는 색온도 설정도 지원되며 화이트밸런스를 선택한 상태에서 십자버튼 상단을 눌러 미세조정도 가능하다.) 이미지를 주제에 맞게 보정하는 픽쳐 위저드를 지원해 분위기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다. (3개의 사용자 설정을 지원하여 임의로 컬러, 채도, 샤프니스, 콘트라스트 등을 조합해 자신만의 느낌을 만든 후 쉽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컬러를 강조해 시선을 사로잡는 사진을 만들 수 있는 색상강조 기능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정된 컬러 이외에는 흑백으로 처리된다. 테스트 부분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AF 모드를 지원하며 다양한 AF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MF Assist를 통해 수동초점시 화면 확대가 가능하며 측거점과 노출연동 및 프레임 모드, OIS 설정을 지원한다. (2단계 손떨림 보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 테스트에 사용된 20-50mm 렌즈의 경우 OIS를 지원하지 않아 비활성화 되어 있다. OIS를 지원하는 렌즈 장착시 메뉴가 활성화 된다.

 

 

1초에 8장을 촬영할 수 있는 고속 연속촬영을 지원해 어떠한 상황도 완벽하게 포착할 수 있으며 플래시 및 측광 설정을 지원한다. 또한 명암 차이로 인해 손상된 부분을 자연스럽게 보정하는 스마트 레인지 설정 및 색공간 설정이 가능하며 브라켓 세부 설정을 통해 촬영된 사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설정에 따라 3장의 사진이 촬영된다.)

 

 

사용자 설정 메뉴의 모습으로 ISO 스탭 설정이 가능하며 고급 모델답게 노이즈 감소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반셔터로 초점을 잡은 후 수동으로 초점을 조정할 수 있는 DMF 및 초점이 맞지 않을 경우 셔터가 작동하지 않는 AF 우선촬영 설정이 가능하다.

 

 

렌즈의 아이펑션 버튼을 누를 때 조절할 수 있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메인 UI 에 표시되는 아이콘 등을 임의로 지정이 가능하며 후면 하단과 상단에 있는 스마트 링크 버튼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고 안내선을 지정해 보다 정확한 앵글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환경설정 메뉴를 알아보도록 하자. 글로벌 기업 삼성 제품답게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띄며 파일명을 날짜로 지정할 수 있다. 또한 파일번호 지정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며 (파일이름이 겹칠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연속으로 설정하기 바란다.) 포맷 및 설정 초기화 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바로보기, 자동화면 꺼짐, 날짜 등의 설정을 지원하며 사운드, 센서클리닝, 비디오 출력 설정이 가능하다.

 

 

기기 후면부에 있는 재생 버튼을 이용하여 촬영된 동영상이나 사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사진 하단부에 각종 촬영정보가 기본적으로 표시되어 보다 직관적으로 촬영 환경을 파악할 수 있으며 DISP 버튼을 이용하여 보다 자세한 촬영정보 및 RGB 히스토그램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전문적인 용도로 촬영하는 유저들에게 큰 만족감을 주리라 예상된다. (타 제조사 제품들에 비해 사진이나 동영상의 삭제도 무척 간편하다.)

 

 

3/15/40 의 분할화면 기능이 지원되어 원하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최고급형 모델 답게 분할화면에서 페이지를 넘기면 다소 버벅이는 보급형 모델들과 달리 딜레이 없는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공유 설정을 지원해 Wi-Fi 로 간편하게 SNS 및 이메일로 전송 및 업로드 할 수 있다. @ 모드 다이얼을 통해 쉽게 썸네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기존 모델과 달리 NX1000 은 설정 메뉴를 통해 15개, 40개 중 하나를 지정해야 한다.

 

 

재생 설정의 모습으로 파일의 삭제 및 공유, 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편집 기능을 사용해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사진보기 설정 및 자동회전. DPOF (인쇄정보 설정) 가 지원되고 있다.

 

 

슬라이드 쇼 설정의 모습으로 사진 선택이 가능하며 효과, 간격, 배경음악 등을 지정해 즐길 수 있다.

 

 

 

UI를 통해 기본적인 기능을 확인해 보았다. 이번에는 NX1000 의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인 Wi-Fi를 자세히 알아보고 사진 및 동영상 화질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와이파이 모드를 실행한 모습으로 사진과 같이 총 7개의 메뉴가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삼성 디지털 카메라 만의 차별화된 기능들로 재미있게 카메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단의 사진은 사진 파일을 스마트폰에 전송하기 위해 모바일 링크를 실행한 모습이다. (모바일 링크는 프로요 이상의 OS를 탑재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으로 마켓에서 '모바일 링크' 로 검색해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후 사용할 수 있다.) @ 모바일 링크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스마트폰에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모바일 링크를 실행하면 촬영한 사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미리보기가 표시되며 스마트폰 으로 전송하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한 후 'Share'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카메라 자체적으로 Wi-Fi 신호를 뿌려주게 된다. (외부의 Wi-Fi를 사용하지 않는, Wi-Fi 다이렉트를 지원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Wi-Fi를 검색하면 사진과 같이 NX1000 으로 시작하는 신호가 검색되어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다. (Wi-Fi를 통해 카메라와 스마트 폰이 연결된 것이다.)

 

 

스마트폰의 모바일 링크 어플을 실행하면 상단의 사진과 같이 NX1000 에서 선택했던 사진이 표시되며 복사 버튼을 눌러 스마트폰 으로 전송할 수 있다. 하단의 사진은 갤러리의 모습으로 완벽하게 스마트폰에 사진 파일이 저장된 것을 알 수 있었다. @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폰으로 카메라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리모트 뷰파인터 기능의 실행 모습으로 (모바일 링크와 같이 Wi-Fi 다이렉트로 스마트폰과 카메라가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마켓을 이용해 리모트 뷰파인더 어플을 설치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와 스마트폰이 동일한 화면을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측면의 셔터 버튼을 누르면 사진이 촬영되며 촬영된 사진은 NX1000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에도 저장되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리모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 장소에 카메라를 미리 설치하고 촬영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다이렉트로 SNS 에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는 소셜공유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사무실에 있는 무선 공유기의 Wi-Fi 신호를 연결 한 후 원하는 SNS 사이트를 선택해 사진을 전송할 수 있다. @ Wi-Fi 가 지원되지 않는 야외에서 사진을 전송하고자 할 경우 스마트폰의 모바일 AP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모바일 AP 는 스마트폰을 인터넷 AP 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3G 신호를 Wi-Fi 로 뿌려준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미투데이 어플을 실행해 원할하게 사진이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과 같이 NX1000 의 선명한 원본사진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 카메라 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의 선명한 사진을 간편하게 업로드 할 수 있어 SNS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리라 예상된다.)

 

 

 

촬영한 사진을 간편하게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이메일 메뉴를 실행한 모습으로 받는 사람의 이메일을 입력하고 보낼 사진을 선택한 후 발송할 수 있으며 코멘트 입력도 지원하고 있다.

 

 

소셜 공유와 마찬가지로 Wi-Fi 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사무실에 있는 공유기와 연결 후 테스트를 진행 했다.) 하단의 사진은 메일함을 확인한 모습으로 사진이 완벽하게 배달된 것을 알 수 있다. (지인들에게 사진을 실시간으로 보내주거나 업무용으로 고화질 사진을 보내주어야 할 경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 SkyDrive를 지원해 촬영한 사진을 간편하게 업로드 할 수 있다. (SkyDriv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디 및 패스워드를 만들어야 한다. 필자의 경우 MSN 을 사용하고 있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 중요한 사진을 백업해야 할 경우나 메모리가 가득 차 있을 경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촬영한 사진을 간편하게 PC에 저장할 수 있도록 자동저장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우선 기본 제공되는 CD를 이용해 Intelli Studio 와 Auto Backup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한 후 USB 케이블로 카메라와 PC를 연결해 서버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카메라가 어떤 PC에 데이터를 백업해야 하는지 인지해 주는 과정이다.)

 

 

 

PC 와 카메라의 연동 작업이 끝나고 난 후 Wi-Fi 가 연결된 상태에서 (카메라와 PC 모두 네트워크에 연결 되어 있어야 한다.) 자동 저장 기능을 실행하면 사진과 같이 메모리의 파일이 자동으로 PC에 저장된다. (단순한 백업 용도 뿐만 아니라 촬영한 사진을 바로 모니터로 확인해야 하는 촬영 전문가 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다.) @ PC가 Wake on Lan을 지원할 경우 카메라가 PC를 검색하면 자동으로 PC의 전원이 켜진다.

 

 

 

TV 공유 기능을 지원해 DLNA를 지원하는 대화면 TV에서 사진 및 동영상을 무선으로 즐길 수 있다. (TV 와 카메라 모두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상단의 사진은 TV 공유 기능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NX1000 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TV 의 리모콘을 이용해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었다.

 

 

촬영한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무선이기 때문에 딜레이가 심할 것이란 예상과 달리 비교적 빠르게 원본 사진을 재생하는 것이 무척 마음에 들었다. (일일이 케이블을 연결해 사진을 감상해야 하는 기존 제품들과는 달리 무선의 편의성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634 Review 3,424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