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원이 다른 고성능 SSD 탄생, 삼성 SSD 840 Series

2012.10.29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PC의 저장장치를 SSD 로 교체한 후 많은 것이 달라졌다. 기존에 사용하던 HDD 와 달리 부팅시간이 엄청나게 빨라져 지루함 없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장 HDD 나 USB 메모리에 있는 고용량 동영상의 전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또한 웹서핑시 미세하게 발생하던 딜레이 현상이 말끔하게 해소 되었으며 온라인 FPS 게임을 즐길 때 항상 가장 먼저 로딩이 완료되 빠른 게임실행이 가능하다.

큰 체감성능 향상을 경험하기 힘든 일반적인 PC 부품과 달리 SSD 의 경우 HDD와 확연한 체감성능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지인들이 PC를 새로 조립하거나 업그레이드 문의를 했을 때 반드시 SSD를 사용하라 말하곤 한다. (CPU를 비롯한 다른 부품의 퀄리티를 낮추더라도 OS가 설치되는 메인 저장장치를 SSD로 구성하면 훨씬 만족스런 체감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삼성 SSD 840 은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으로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830 의 업그레이드 제품으로 동시에 출시된 840 PRO 가 프로페셔널을 지향하는 것과 달리 높은 성능에 합리적인 가격이 더해져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으리라 예측되고 있다. (840 PRO 와 840 의 가격차가 상당하다. 몇몇 특화된 작업을 제외하면 체감성능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은 840 만으로도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존 모델인 830 과 비교해 얼마나 큰 성능 향상이 이루어 졌는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기능, 성능, 기본 제공되는 S/W 등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0 x 69.85 x 6.8 mm의 크기와 53.5g (120GB : 52.5g) 의 무게로 대부분의 PC 및 노트북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HDD 나 기존 모델들과 비교해 가볍기 때문에 휴대성이 중요한 노트북에 장착해 사용할 경우 다소나마 무게를 줄일 수 있다.) 디자인은 로고를 가려도 삼성 제품임을 알 수 있을 정도로 대단히 고급스럽다. 최고급형 모델 답게 블랙 컬러를 적용해 중후한 느낌을 살렸을 뿐만 아니라 전면에 실버 라인을 적용해 포인트를 준 것 또한 상당히 마음에 든다. (PC 나 노트북에 내장되어 보이지 않는 부품이지만 고급스런 디자인을 적용해 제품의 가치를 높인 점은 높이 평가하고 싶다.)

이번에 출시된 840 시리즈 또한 기존 모델들과 같이 외부 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인 하우스 방식으로 제조 되었다. 다양한 제조사에서 관련 부품을 받은 후 조립하는 대부분의 SSD 와 달리 삼성 모델의 경우 디램이나 낸드 플래시를 자체 개발할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컨트롤러도 직접 개발에 적용하고 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보다 빠르고 명확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

기기 상단부의 모습으로 삼성 SSD 문구가 표시되어 있으며 S-ATA 와 전원 단자부를 삼각형으로 표시해 쉽게 단자부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 SSD 840 은 두가지 버전으로 출시된다. 리뷰를 진행하는 840 은 IT 전문가나 하이 퍼포먼스를 지향하는 전문가들을 위한 840 PRO모델 (MLC NAND) 과 달리 TLC 방식의 낸드 플래시를 적용한 모델로 일반 유저들이 파워플한 속도를 경험하기에 적합한 모델이다. (3년의 보증기간을 지원한다.)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PC 및 노트북 연결을 위한 커넥터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이 제품은 SATA II를 지원하는 구형 모델들과 달리 SATA III (6Gbps)를 지원해 최신 노트북 및 메인보드에 연결할 경우 최대 530MB/s 의 읽기와 330MB/s (500GB 기준) 쓰기가 가능하다. (최신 인터페이스 S-ATA 3.1도 지원해 호환성을 높였다. 용량별로 속도가 다른 모델로 스펙을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기기 상단과 하단부의 모습으로 노트북 가이드나 데스크탑 2.5형 베이 장착을 위한 홀이 설치되어 손쉽게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 830 이나 경쟁 제품들과 비교해 소비 전력을 획기적으로 줄인 모델이다. (작동시 : 0.071W) 0.1W 도 되지 않는 저전력 설계는 840 시리즈 만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가이드 장착을 위한 홀이 설치되어 있으며 기기의 용량 및 사양, 인증 등이 표시된 스피커가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MCX 컨트롤러를 사용한 830 과 달리 MDX 컨트롤러를 탑재 했으며 (트리플 코어, ARM Cortex-R4, 300MHz) 2배 늘어난 512MB 용량의 저전력 DDR2 캐시 적용으로 한층 쾌적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120GB 는 256MB 지원)

일반적인 2.5형 저장장치와 크기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 하지만 7mm 의 슬림함으로 9mm 저장장치를 지원하지 않는 몇몇 노트북에서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 HDD 와 무게를 비교한 모습으로 훨씬 가벼운 것을 알 수 있다. (이동성을 중요시 생각하는 노트북에 사용할 경우 매리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SSD 840 의 무게는 노트포럼 자체 측정으로 스펙과 다소 다른 것을 감안하기 바란다.

기기의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S/W 및 활용성을 알아보고 각종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3.5형 가이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데스크탑 PC에 설치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볼트를 이용해 가이드와 SSD를 고정시킨 후 케이스의 3.5 베이에 쑥 밀어넣은 후 볼트를 이용해 측면을 고정시켜 주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된다. @ 최근 출시되는 고급형 케이스의 경우 2.5형 베이를 기본 지원해 가이드 없이도 쉽게 장착할 수 있다. PC 조립에 서투른 유저라도 부담없이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대부분의 노트북이 2.5형 HDD를 사용하기 때문에 장착이 무척 간편하다. 사진과 같이 설치된 HDD를 분리하고 SSD와 노트북의 커넥터만 맞추어 넣어주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된다. @ 디자인 부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840 시리즈는 7mm 의 슬림함으로 모든 노트북과 완벽하게 호환된다. (9mm 의 일반 모델들의 경우 두께 때문에 설치하지 못하는 몇몇 노트북에서도 불편없이 사용 가능하다.)

본격적인 테스트에 앞서 기본적인 테스트 사양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상단의 사진은 필자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PC의 모습으로 SATA III 를 지원하는 메인보드에 샌디브릿지 i3-2100, 8GB DDR3 메모리를 사용 했으며 SATA III 케이블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고사양 PC는 아니기 때문에 SSD 의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인 테스트에 문제는 없으리라 보여진다.) @ 250GB 제품을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120GB 나 500GB 모델들 과는 성능이 다소 다르다는 것을 인지해 주기 바란다.

OS 설치 및 부팅시간 테스트 시 바이오스에서 ACHI 모드로 설정했다. @ ACHI 모드는 시리얼 ATA 방식의 저장장치를 SCSI 방식으로 인식시키는 기능으로 헤드의 움직임을 최소화 해 수명을 늘리고 입출력 속도를 향상 시킨다. (프리징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트림 기능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다.) SSD를 사용한다면 꼭 ACHI 모드로 설정 후 사용하기 바란다.

OS 설치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840 시리즈를 장착하고 USB 메모리를 이용해 MS Windows 7 Home Premium K 64bit 를 설치하고 있는 모습으로 윈도우 7 설치하기를 누른 후 바탕화면이 보일때 까지 12분 16초 가 소요 되었다. (HDD 의 경우 30분 이상 소요되며 일반적인 저가형 SSD 는 최소 15분 이상 소요된다.) 또한 OS 설치 및 기본적인 셋팅을 마치고 부팅 시간을 측정해 보았는데 (전원 버튼을 누른 후 바탕 화면이 보일때 까지) 23초 7 이 소요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필자의 PC는 메인보드 바이오스 로딩 시간이 9초에 육박한다. 상당히 빠른 시간이라는 것을 알아주기 바란다.)

Samsung Data Migration을 이용해 백업을 마친 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예상했던 대로 완벽한 체험지수 스코어를 보여 주었다. (7.9 이상으로는 점수가 올라가지 않는다.)

Anvil's Storage Utility 와 AS SSD Benchmark를 이용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840 PRO 나 기존 고급형 모델들과 달리 단순 쓰기 속도는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 할 수 있는 랜덤 쓰기 및 읽기 및 억세스 타임에서 기존 모델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 현재 사용하고 있는 S-ATA III 지원 SSD 의 AS SSD Benchmark 최종 스코어가 324점 인데 840 시리즈는 947 점을 보여주었다.

일반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프로그램간 결과값의 차이는 다소 있었지만 대부분 만족스런 스코어를 보여 주었다. @ 프로그램을 설치 하거나 파일을 복사할 때 HDD와는 비교되지 않을 만큼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온라인 FPS 게임 실행시 프레임이 높아지지는 않지만 가장 먼저 로딩이 완료되어 빠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이번에 출시된 840, 840 PRO를 비롯해 전작인 830, 470 시리즈 와 호환되는 백업 프로그램 Samsung Data Migration을 기본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상단의 사진은 별도로 840을 USB 에 장착해 백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PC 조작이 서투른 유저들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무척 심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기존에 사용하던 SSD 에 OS를 비롯해 각종 S/W 가 설치되어 있었다. OS 설치,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 설치, 윈도우 업데이트 등을 하다보면 하루가 금방 가 버릴  정도로 많은 시간이 소요 되는데 Data Migration을 이용해 20분 안에 동일한 환경을 만들 수 있었다. (C: 의 모든 데이터를 빠짐없이 840에 복사해 준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원본 디스크와 대상 디스크가 표시되며 (대상 디스크의 용량보다 원본 디스크의 데이터 용량이 크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 복제시작 버튼을 누르면 하단의 사진과 같이 디스크 복제 작업이 시작된다. (시중에서 흔히 사용하는 복제 프로그램의 경우 설정이 복잡해 초보자는 쉽게 사용하지 못한다. 하지만 Data Migration 의 경우 버튼만 두세 번 눌러주면 복제가 되기 때문에 전혀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 840 시리즈를 USB로 연결해 작업하면 속도가 다소 느리다. 빠르게 작업을 진행하고자 할 경우 PC의 S-ATA 단자에 직접 연결하기 바란다. 훨씬 빠른 속도로 복제가 가능하다.

별도의 관리툴을 지원하지 않는 대부분의 SSD 와 달리 삼성 제품들은 'Magician' S/W를 기본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다. (HDD 와 달리 SSD 는 사용자의 손길을 요구하는 부분들이 있다. 일반 SSD 의 경우 이런 작업을 수동으로 해 주어야 하는데 840 시리즈의 경우 Samsung SSD Magician을 이용해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자체적인 벤치마크 기능을 제공하며 성능 및 OS 최적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간편하게 SSD의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항상 최신의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초기화 및 데이터 삭제를 지원하며 디스크 복제 기능도 지원된다. 또한 상단의 사진과 같이 Over Provisioning을 통해 SSD 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필자의 기대를 충분히 충족시킬 만큼 성능이나 기능에서 완벽한 업그레이드가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840 PRO를 비롯해 타 제조사의 고급형 모델들과 비교해 쓰기 속도가 다소 떨어지긴 하지만 랜덤 쓰기, 읽기 등에서는 확연히 업그레이드 된 모습을 보여주어 만족스런 사용성을 보장하리라 자신한다.

스펙만 봐도 알 수 있듯 Advanced 20nm Class Toggle 2.0 NAND를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ARM Cortex-R4, 3코어, 300MHz 저전력 컨트롤러 탑재하고 512MB 의 DDR2 캐시를 사용해 한층 강화된 체감성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펌웨어, 디램, 낸드 플래시, 컨트롤러 등을 자체 개발하는 '인 하우스' 방식을 통해 SSD에서 속도 이상으로 중요시 되는 안정성을 만족시킨 부분이 인상적이다.

간단하게 기존 사용 환경을 그대로 복사할 수 있는 Data Migration 과 손쉽게 840 시리즈를 관리할 수 있는 Magician S/W 지원 또한 빼 놓을 수 없는 장점이라 말씀 드리고 싶다. (최대 1시간 이내에 기존 환경 그대로 셋팅이 가능하며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항상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다소 가격적인 부담이 있는 840 PRO 와 달리 부담없는 가격에 최고의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PC가 HDD를 사용해 스펙대비 체감성능에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확연히 다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삼성전자로부터 제품 체험 기회와 소정의 저작권료를 지원 받았습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2,634 Review 3,424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