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재 및 통신, 산업 및 의료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아날로그 IC 제조·설계업체인 ams(지사장 이종덕, www.ams.com)는 어떤 종류의 마이크로컨트롤러도 SPI를 통해 인터페이스 하도록 자동차 배터리를 측정하는 AS8515 시스템인패키지(SiP)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소자는 전류, 온도 측정을 위해 두 개의 고정밀 ADC 채널을 포함한 시그널 프로세싱 다이로 구성된 스택다이 패키지로서 전압 조절이 가능한 고전압 CMOS 다이, LIN 트랜스시버와 와치독 기능을 가진다. 제조업체들의 ISO26262 안전 규제 조항을 준수하는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이 소자는 전기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내연기관을 가진 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적합한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이다.
정밀성과 리니어 16비트 출력을 제공하는 AS8515는 개방 회로 전압과 쿨롬 집계의 특성을 통해 자동차 배터리의 충전 상태(SoC)를 감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데 이상적이다. 또한 자동차의 유압과 공압 혹은 기압식 시스템을 통해 사용되는 압력 센서와 같은 기타 소자를 통해 소형 시그널을 선형으로 전환시키며 극도의 정밀성도 제공한다.
단일 패키지 안에서 전압 조절과 시그널 프로세싱 회로로 이루어진 LIN2.1 트랜스시버를 집적한 AS8515는 완벽한 전류와 전압 측정 시스템을 제공하며 전류 측정에는 간단한 마이크로컨트롤러와 정밀한 션트 저항기만이 추가로 필요하다.
AS8515의 하부(시그널 프로세싱) 다이는 지난 2011년 1월 ams에서 출시한 AS8510 센서 인터페이스 칩에서 사용된 다이와 동일하다. 이는 자동차 산업에서 최상의 성능을 자랑하는 전류, 전압, 온도 센서 인터페이스다.
두 개의 독립적인 고해상도 16비트 ADC 채널로 구성된 이 제품은 초미세 볼트로부터 200마이크로 볼트까지 시그널을 측정할 수 있으며 100 마이크로 옴 션트를 통해 1마이크로 볼트에서 2000A까지의 범위에 걸쳐 전류를 측정한다. 모든 측정은 오프셋 프리와 소자의 특정한 대기 온도 범위(-40℃에서 +115℃까지)에 걸쳐 고도의 선형성을 가진다. 이 두 채널은 기능적인 안전을 지원하는 여분의 설계를 제공하기 위해 동시에 동일한 입력을 측정하도록 설정될 수 있다.
SiP의 상부 다이는 LDO를 통한 전압 조절, 자동차용 인증 LIN 2.1 트랜스시버, 파워온 리셋과 윈도우 왓치독 등 다양한 시스템 모니터링과 보호 사양으로 이루어진 시스템 기반 칩(SBC)이다.
외부 마이크로 및 그 I/O 포트와 함께 사용되는 AS8515는 셀 밸런싱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멀티플 인터페이스가 필수적인 리튬 이온 BMS 애플리케이션 설계의 유연성도 제공한다.
ams의 자동차 사업부의 부사장이자 총괄 매니저인 번드 게스너(Bernd Gessner)는 "AS8515는 정밀하고도 정확한 전류와 전압 측정이 가능한 전력 관리와 LIN 통신 기능을 결합해 자동차 배터리 시스템 설계자들이 필요로 하는 집적도를 제공한다. 일반적인 SPI 인터페이스를 통해 AS8515는 설계자들이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MCU를 선택하도록 자유로움과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AS8515 집적 센서 인터페이스는 현재 샘플 신청이 가능하며, 가격은 1,000개 단위로 개당 7. 50 달러이다. 현재 AS8515 의 데모 보드 신청이 가능하며, AS8515 에 대한 샘플 신청과 더욱 자세한 내용은 www.ams.com/integrated-sensor-interface/AS8515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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