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은 오늘, 대학교 학생들이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교실 안팎에서의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겨루는 글로벌 대회인 델 에듀케이션 챌린지 (Dell Education Challenge)에서 포워드 튜터링(Forward Tutoring)이 우승을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대회에는 전 세계에서 400개가 넘는 팀이 프로젝트를 출품, 교육 현안 및 이슈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했는데 여기에는 델의 지원으로 최근 실시되었던 교육 관련 여론 조사 활동에 참여했던 참가그룹도 있었다. 전 세계에 걸쳐 실시된 여론조사의 응답자들은 기술이 학생들에게 보다 개별화 된 경험을 제공해 주는 것은 사실이나, 오늘날 학교에서는 이러한 기술에 대한 니즈가 충족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델 에듀케이션 챌린지는 델 소셜 이노베이션 챌린지(Dell Social Innovation Challenge)에 대한 델의 파트너십의 연장선상에 있는 프로그램. 델 소셜 이노베이션 챌린지는 학생들이 사회적 혁신을 만들어내고 또한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세계 최대의 플랫폼으로 텍사스 주 오스틴에 소재하고 있는 텍사스 대학 LBJ 공공정책 대학원에서 관리하고 있다.
포워드 튜터링은 학생들이 각자 속해있는 커뮤니티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크레딧을 다른 자격이 있는 학생들로부터 개인 교습 혹은 강습을 받는데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여기서 교습 혹은 강습을 제공하는 학생들은 순서에 따라 다른 후원 기관으로부터 장학금이나 인턴십 기회를 제공받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최종 우승 상금 10,000 달러와 더불어 그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보다 발전시킬 수 있는 여러 지원 기회를 두고 경합하기 위해 다른 결선 진출 프로젝트들과 함께 델 월드에 참여했다. 포워드 튜터링은 우승 상금 및 지원을 액세스가 가능한 온라인 튜터링 시스템을 각 지역 커뮤니티에 제공할 수 있도록 대학의 참여를 독려하는데 활용할 예정이다.
포워드 튜터링 프로젝트 팀의 데이비드 치(David Chi)는 "델 그리고 우리를 응원해 준 모든 분들께 어떻게 고마움을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 교육에서의 혁신은 숨이 가쁘도록 빠른 속도로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가 그러한 혁신의 한 순간에 동참하게 되었다니 너무나 기쁘다"라며, "포워드 튜터링은 오늘의 이 놀라운 성과를 보다 훌륭한 품질의 무료 튜터링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기회를 확장해 나아가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물론 지역이나 경제력에 대한 제한 없는 기회에 대해서 말이다. 우리가 교실 문 안쪽에서 멈추지 않는, 교육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새로운 시대를 안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니 기쁨이 멈추지 않는다"라고 수상의 기쁨 및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말했다.
델 교육 부문 부사장인 마크 호런(Mark Horan)은 "학생들이 교육 환경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해 그들의 아이디어를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면, 그리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배움과 관련한 혁신적인 변화는 교실 안에서 혹은 밖에서와 상관없이 실질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델 에듀케이션 챌린지를 통해 전 세계 학생들의 열정과 아이디어를 볼 수 있었다는 것이 너무나 즐겁다. 이제 이들의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열매를 맺는 것을 생각하니 기대가 크다"라고 말했다.
우승을 차지한 포워드 튜터링을 포함, 총 4개의 팀이 결선에 진출, 오스틴에서 열리고 있는 델 월드에 참여했는데 나머지 세 팀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그 밖에, 7가지 가능성 있는 프로젝트도 선정되어 각각 1,000 달러씩의 아이디어 발전 지원금을 제공받았다. 델 에듀케이션 챌린지에 출품된 프로젝트는 모두 2013 델 소셜 이노베이션 챌린지 에 진출하게 되는데, 이 경연대회는 전도 유망한 젊은 사회적 혁신가들에게 교육, 훈련, 초기 자본, 멘토 및 자문단, 혹은 마인드가 비슷한 학생 신분의 사회적 기업가 그룹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현재 최고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교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개최되는 대회이다. 참여하는 모든 프로젝트는 350,000 달러 이상의 상금은 물론, 각자의 아이디어를 현실화 할 수 있는 기타 포상을 두고 경쟁을 펼칠 것이다. 2013 델 소셜 이노베이션 챌린지 대회에 참가하고자 하는 팀들은 2013년 1월 28일까지 프로젝트를 제출해야 한다.
델 소셜 이노베이션 챌린지의 수석 디렉터(Executive Director) 인 수지 소사(Suzi Sosa)는 "우리의 첫 번째 국제 대회에서 조명을 받게 된 우승자를 축하하게 된 것을 너무나 기쁘게 생각한다. 우리는 교육이야말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이슈라고 생각한다. 젊은 소셜 기업가들이 이 분야에 대한 해답을 찾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은 너무나 흥분되는 일이다. 앞으로 연 단위로 학생들의 직접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글로벌 현안 및 사회 이슈에 대한 집중 조명을 해볼 수 있는 많은 기회가 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회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dellchallenge.org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