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이크로소프트(사장 김 제임스)가 마이크로소프트 SQL Server 기반의 어플라이언스 첫 사례를 구축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신용카드 결제대행(VAN) 기업인 스마트로(사장 박춘수)가 마이크로소프트의 SQL Server 2008 R2 Parallel Data Warehouse(이하, PDW) 기반 데이타웨어하우스(이하, DW) 어플라이언스로 경영정보시스템을 위한 DW 구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DW 구축을 통해 스마트로는 데이타 추출과 검증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을 절감하고 현업사용자가 엑셀을 활용해서 원하는 데이타를 분석 할 수 있는 경영환경을 구축해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부가 데이타 분석과 판매라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까지 개발하게 되었다.
엔터프라이즈급 성능을 제공하는 MPP(고도 병렬처리) 아키텍처 기반의 SQL Server 2008 R2 PDW를 도입한 스마트로는 청구ㆍ정산, 신용, 매입 등에 대한 월 평균 2억건 이상의 트랜잭션 데이타를 빠르고 정확하게 추출과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가맹점과 카드사 중간에서 거래를 중계하는 스마트로는 데이터의 추출과 정합성 점검에 투입하던 IT 인력을 최대 80% 가량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스마트로는 기존에 사용하던 셰어포인트 서버(SharePoint Server)를 ETL(데이타 추출, 변환, 로드), BI,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및 실시간 데이터웨어하우징을 위한 툴까지 갖춘 SQL Server 2008 R2 PDW과 연동시켜, 청구ㆍ정산 외 신용, 현금 영수증, 매입, 검증 등의 분석 보고서를 셰어포인트 서버에 공유했다. 현업의 최종사용자들은 셰어포인트 서버에 올라온 양식을 기반으로 엑셀을 활용해 DW 상에서 간단히 데이타를 추출하고 원하는 추가적인 분석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사 차원의 보고서 관련 요청 업무가 62% 가량 줄었으며, 현업에서는 필요한 분석을 실시간으로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업무 생산성과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다.
사내 데이타 추출 및 분석 업무에 투입되는 인력이 현격히 줄어듬에 따라 기존 인력을 활용해 스마트로는 SQL Server 2008 R2 PDW 어플라이언스를 통한 분석 업무를 외부로 확장할 계획이다. 각 가맹점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매출, 지역, 고객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마케팅 서비스 업체(Marketing Service Provide)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에 도입된 SQL Server 2008 R2 PDW는 적은 비용으로 수백 테라바이트의 데이터에 엔터프라이즈급 성능과 확장성을 구현할 수 있는 MPP 아키텍처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BI 및 ETL 도구와 통합되어 있다. HP 및 델과 함께 설계한 어플라이언스 모델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번 구축 작업에는 HP 엔터프라이즈 기반 어플라이언스가 공급되었다.
스마트로 IT본부 VAN운영부 김병곤 부장은 "마이크로소프트, IBM, 오라클의 DW 어플라이언스를 비교한 끝에 최종 사용자 도구가 엑셀이란 점과 운영의 편의성에서 경쟁 우위에 있는 SQL Server 2008 R2 PDW를 도입했다"라며, "DW 구축 후 원하는 데이타의 추출과 분석이 가능해져 현업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IT부서의 업무가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마케팅 오퍼레이션즈 사업본부 김경윤 상무는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DW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가격 대비 뛰어난 성능과 활용 편의성을 갖춘 SQL Server 2008 R2 PDW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이번 스마트로 사례는 DW 어플라이언스 시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SQL Server 기반의 어플라이언스로 구축한 첫 사례이며 이를 계기로 DW 어플라이언스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빅데이터를 위해 보다 최적화되어 성능 및 확장성, 경제성이 향상된 PDW의 차기 버전인 SQL Server 2012 PDW를 1분기 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진성 기자 mount@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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