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2M(Machine-to-machine, 사물지능통신) 모듈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업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즈(대표 데릭 상, www.telit.com 이하 텔릿)는 스타 토폴로지(star-topology, 모든 네트워크 노드가 중앙의 허브 컴퓨터에 접속된 네트워크 구조) 방식의 포인트-투-포인트 근거리 무선 모듈 LE70-868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LE70-868은 태양/풍력 발전소나 농장 자동화 시스템 등 광범위한 지역의 유무선 네트워크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시장을 위한 제품으로 무료 라이선스인 868MHz 유럽 ISM 대역을 지원한다. 제조업체들은 이 제품을 활용해 유선 네트워크 시스템을 무선 통신 및 제어, 센서 노드로 간편하게 전환하는 한편 근거리 무선 링크 상의 규정을 완벽하게 준수할 수 있다.
LE70-868은 전통적인 장비 제조업체들에게 다방면의 이점을 제공한다. 139dB의 무선 링크 버짓을 제공해, 복잡하고 높은 비용이 소요되는 NRE를 설계할 필요 없이 호스팅 하드웨어에 간편하게 통합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BOM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500mW의 구성 가능한 무선 출력에 -112dBbm의 감도를 결합해 기기의 운영 범위를 최대 10km까지 확장시킬 수 있으며 안정성을 높였다. 최소한의 전류 (1μA)를 유지해 토양 습도 모니터링 기기 및 홀효과 (hall-effect) 폐쇄 탐지기, PIR 감시카메라 등 수년 동안 배터리를 유지해야 하는 장비에 적합하다.
소형 모듈로서 26x15mm 크기의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57.7Kbps의 데이터 전송률을 유지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이 가능하며, AES 암호화를 지원해 기밀 데이터 전송 제품에도 활용할 수 있다. LE70-868은 텔릿의 근거리 모듈 제품군으로서 지그비(ZigBee) 및 저전력 메시 (Mesh) 제품들과 완벽하게 호환 가능한 폼팩터를 제공하며, 소출력 전파 모델이자 포인트-투-포인트 스타 토폴로지 근거리 무선 제품인 LE50 시리즈와 무선 인터페이스의 호환이 가능하다.
텔릿의 도미니쿠스 헐 (Dominikus Hierl) CMO는 "LE70-868은 전통적인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전자 기기 제조업체들이 쉽고 빠르게 무선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이다"고 설명하며, "이 제품은 기존 텔릿의 모든 셀룰러 및 근거리 모듈의 설계와 같은 컨셉을 차용해 업계 최고의 성능 및 기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최저 수준의 BOM 비용을 지원하며 설계의 복잡성을 최소화했다. 고객들은 자사의 RF 설계에 담긴 노하우와 전문 지원 서비스의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고성능 모델인 LE70-868은 텔릿의 종합적인 지원과 더불어 광범위한 근거리 RF 설계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와 함께 제공된다. 또한 다양한 전문분야별 노하우가 뒷받침되어 전자 기기 제조업체에서 직접제조/구매의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LGA 및 DIP 마운팅 솔루션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셀룰러 게이트웨이 등 다양한 개발 툴 및 관련 제품에 활용이 가능하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