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소비자 70%, 피싱 피해 경험 있다…DMC미디어, 보안·사생활 침해 소비자 인식 조사 발표

2013.04.11 소프트웨어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소비자의 70% 이상이 디지털 공간에서 해킹, 바이러스, 개인 정보 유출 등의 보안위협에서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80% 이상은 이름, 주소, 사진 등 사적인 정보들이 사용자 본인이 의도치 않게 노출되거나 악용되는 사생활 침해에서도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날로 수법이 교묘해 지며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 피싱, 스미싱, 파밍 등 신종 금융 사기에 대해서도 대다수가 안전하지 않다고 느껴 불안감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디지털 신종 사기경험을 묻는 질문에 피싱은 82.0%, 스미싱은 45.6%, 파밍은 12.4%가 시도를 당했거나 실제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디지털 미디어 및 마케팅 솔루션 전문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 www.dmcmedia.co.kr)가 최근발표한 '디지털 공간에서의 보안위협과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및 개인정보의 광고마케팅 활용에 대한 태도'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소비자 대다수가 보안위협 및 사생활  침해에 대한 불안함으로 이용에 있어 제약을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디지털 공간에서의 보안위협과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불안감이 디지털 미디어와 서비스 이용을 얼마나 저해하고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모바일 결제(69.8%)와 인터넷 결제(65.7%)와 같은 디지털 결제 서비스가 보안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소비자가 이용을 가장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P2P는 59.3%, 모바일은 58.2%의 디지털 소비자가 불안해서 이용하기 꺼려진다고 답해 보안위협에 대한 불안함이 디지털 미디어와 서비스 이용에 큰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생활 침해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이용이 가장 꺼려지는 디지털 미디어는 소셜 미디어로 나타났다. 디지털 소비자의 58.3%가 소셜 미디어가 대중적으로 확산되어 있지만 개인 정보 및 사생활 보호에 대해 민감한 층들은 앞으로도 소셜 미디어 사용에 있어서 미온적인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분석됐다. 그 밖에 모바일 앱(51.0%)과 PC 메신저(50.0%)도 디지털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사생활 노출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이용에 부담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안위협과 프라이버시 침해에 대한 소비자 인식 보고서는 지난 3월 11~19일까지 9일간 진행됐으며, △디지털 보안과 프라이버시, 신종 전자금융사기에 대한 전반적 인식 △디지털 기기,미디어, 서비스별 보안과 프라이버시 침해 인식 △디지털 개인 정보의 광고마케팅 활용에 대한 태도 등에 대한 설문조사로 이뤄졌다. 만 19세 이상 49세 이하의 남녀 중 최근 1개월 간 인터넷과 스마트폰 사용 경험이 있는 총 300명이 해당 조사에 참여했다.

 

한편, 개인 정보를 활용한 광고마케팅 이용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보안 위협에 안전하고, 더 나은 혜택 제공이 약속되는 선에서 수용하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웹사이트 접속 기록이 남아 이용자의 방문, 구매 등의 정보를 담는 인터넷 쿠키에 대해서는 안전성이 보장되는 상황에서 10명 중 6명 정도(57.9%)는 인터넷 사용의 편리함을 위해 어느 정도 쿠키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찬성했으며, 스마트폰의 위치 기반 서비스(LBS)에 대해서도 10명 중 6명은(63.1%) 안전이 담보되면 개인 맞춤형 정보 및 혜택을 위해 활용되는 것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DMC미디어 관계자는 "디지털 기기의 기술 혁신과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하는 디지털 서비스는 날로 발전하고 있으나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 부분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면서, 서비스 이용의 저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 이번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며, "디지털 서비스들이 기존 이용자의 이탈을 막고, 새로운 소비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보안과 보호라는 측면에서의 기업 및 정부의 정책적인 뒷받침과 교육 등이 필수적"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MC리포트(www.dmcreport.co.kr)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후 확인 할 수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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