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이크로소프트, 향상된 임베디드 플랫폼 CE 6.0 R2 출시

2007.11.15 소프트웨어 편집.취재팀 기자 :

 

한국마이크로소프트, 한층 향상된 임베디드 플랫폼 CE 6.0 R2 출시

 

- 서비스 기반의 임베디드 디바이스 개발을 위한 플랫폼 제공
- 국내 임베디드 산업의 비즈니스 기회 확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임베디드 운영체제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www.microsoft.com/korea, 사장 유재성)는 오늘 윈도우 임베디드 CE 6.0의 새로운 버전(R2: Release2) 출시 기자간담회를 통해 임베디드 시장 전략과 국내 기업들과의 협력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윈도우 임베디드 CE 6.0 R2는 다양한 환경에서 디바이스 간의 실시간 연결을 지원하면서, 보다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 및 개인용 기기를 개발하는 제조업체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이번 버전에서 강화된 주요 기능으로는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영상 전화 기능, 웹 서비스 (Web Services on Devices API), 씬 클라이언트 (thin-client) 구현 기술 등이 있다.

 

[ 윈도우 임베디드 CE 6.0 R2의 강점 ]

  • 디바이스상의 웹서비스 (Web Services on Devices)
    윈도우 임베디드CE 6.0 R2 는 윈도우 비스타에서 제공되는 디바이스상의 웹서비스(Web Services on Devices) API 전체를 제공한다. 네트워크상에서는 디바이스를 윈도우 비스타 기반 PC에 가상으로 연결해도 직접 연결된 것처럼 작동하므로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은 보다 풍부한 사용자 경험 및 제품 차별화를 제공할 수 있다.
  • 새로운 VoIP 화상 전화 기능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은 기존 CE 6.0 디자인에 VoIP, 영상 및 3자간 음성 통화 등 흥미진진한 디바이스 시나리오를 신속하고 용이하게 추가할 수 있다.
  • 인터넷 익스플로어 강화 및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OCX 7 지원
    이번 출시에서는 웹사이트 및 페이지 렌더링 속도가 크게 향상되고 온-디바이스 (on-device) 음향이 더욱 강화되었으며, 리치 텍스트 편집 (rich text editing) 지원 및 Active X 컨트롤이 새로 추가되었다.
  • 새로운 플러그인 가능 폰트 엔진 (Pluggable Font Engine)
    플러그인이 가능한 폰트 엔진 기술의 신규 지원을 통해 윈도우 임베디드CE 6.0 R2는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제삼자(3rd Party) 폰트 엔진 사용을 선택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보다 작은 OS 이미지 크기를 갖는 디바이스 개발을 용이하게 해준다.
  • 자동 감지(auto-detection) 기능을 갖춘 최신 씬 클라이언트 기술 컴포넌트
    씬 클라이언트가 윈도우 서버 2008의 최신 버전 및 주요 특징에 매끄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윈도우 임베디드 CE 6.0 R2 를 탑재한 디바이스들은 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서버 2008 환경의 컴퓨터 등을 포함한 다양한 디바이스들과의 상호 연결성을 제공한다. 또한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은 기존 CE 6.0 디자인에 VoIP, 영상 및 3자간 음성 통화 등 새로운 기능을 각 서비스 환경에 맞게 신속하고 편리하게 추가할 수 있다.

 


▲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윈도우 임베디드 사업부 김순곤 상무

 

마이크로소프트 본사 윈도우 임베디드 사업부의 김순곤 상무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임베디드CE 6.0 R2의 개발 및 혁신을 통해 파트너들과 함께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네트워크에 연결해 손쉽고 편리한 사용환경을 즐길 수 있는 비전을 실현해 가고 있다”며 “개발자 및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의 신규 시장 진입, 제품 출시 시간 단축, 제품 및 서비스의 차별화를 돕기 위해 계속해서 임베디드 영역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순곤 상무는 이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통신 및 디지털 미디어 디바이스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과 다양한 정보 디바이스들의 원활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최상의 개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디바이스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삼성전자, LG 노텔, 셀런 등을 비롯한 국내 디바이스 제조업체들과의 적극적인 기술 및 사업 협력을 강화해 한국 임베디드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LG 노텔의 안종대 상무는 “이번에 LG 노텔에서 출시한 UC 기반의 전화기는 임베디드 실시간 운영 체제로서의 역할을 입증해 온 윈도우 임베디드 CE를 기반으로 개발되었다”며, “윈도우 임베디드CE 6.0 R2 출시는 LG 노텔의 통신 장비 및 네트워킹 솔루션에 큰 경쟁력을 부여해, 궁극적으로 당사 솔루션의 보다 원활한 엔터프라이즈 호환성 및 연결성, 개발 효율화, 출시 시간 단축을 실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 마케팅 담당 웡이완(Yiwan Wong) 상무는“윈도우 임베디드CE 6.0 은 세계 유수의 디바이스 제조업체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환경을 제공해 왔다”며 “특히 최근 출시한 윈도우 임베디드CE 6.0 R2기반의 보드 서포트 패키지(Board Support Package)는 삼성전자의 기존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 시리즈와 함께 GPS 네비게이션 및 기타 미디어 디바이스 분야의 개발 기간을 더욱 단축시켜줄 것”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특징 및 혁신적인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바이스를 선보일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 윈도우 임베디드 제품 ]

  • 윈도우 임베디드 CE
    윈도우 임베디드 CE는 설치 공간이 적은 리얼 타임 디바이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고안된 맞춤형 임베디드 운영체제이다. 처음 개발 후 지난 10년 동안 윈도우 임베디드 CE는 전세계적으로 핸드 헬드, 씬 클라이언트, 로직 컨트롤러, 첨단 가전 제품 등을 포함하여 수백만 대의 디바이스에서 사용되었다. 윈도우 임베디드 CE를 기반으로 구축된 소프트웨어 플랫폼 중에는 스마트폰용 윈도우 모바일과 차량 내장 솔루션용 윈도우 오토모티브(Windows Automotive)가 포함된다. 업계 최고의 운영체제인 이 제품의 최신 버전인 윈도우 임베디드 CE 6.0은 2006년 11월에 출시되었다.
  • 윈도우 XP 임베디드
    윈도우 XP 임베디드는 비 PC(비 데스크톱)용 디바이스 사용에 특화된 운영체제로서 컴포넌트화 시킨 윈도우 XP 프로페셔널 주요 기능과 종합적인 개발 툴셋으로 구성되어 있다.
  • 윈도우 임베디드 POS (WEPOS)
    윈도우 XP 임베디드를 기반으로 구축된 WEPOS는 소매점 및 접객업소의 POS 시스템(매장관리 시스템)용으로 최적화된 OS이다. WEPOS 플랫폼은 사용하기 쉬우며 현재와 미래의 소매점 시나리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내장하고 있고, 유지 비용도 낮다. 소매점 디바이스의 주변 장치를 위한 시동 및 재생(plug and play) 기능을 제공하는 최초의 POS 운영체제 플랫폼인 WEPOS는 표준형 플랫폼과 친숙한 관리 기술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설치, 사용 및 관리하기가 쉽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2년 간 윈도우 임베디드 제품 개발 및 관련 연구개발에 1억 달러 이상을 투자했으며, 올 한 해만도 관련 커뮤니티 및 학계 발전을 위해 5백만 달러 투자를 포함해 투자액을 33% 증가한 7천5백만 달러로 늘린 바 있다.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3,462 Review 3,512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