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세미, 자동차 품질 인증 전장 애플리케이션용 개별 소자 및 표준 IC출시

2013.08.13 컴퓨팅 김원영 기자 : goora@noteforum.co.kr

실리콘 솔루션 제조사 온세미컨덕터(www.onsemi.com)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 맞게 설계된 AEC-Q100과 AEC-Q101 인증 표준 부품의 포트폴리오를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회사측은 자동차에서 전장 제품의 증가에 따라 설계자들은 승용차 시스템의 각종 작동 환경을 충족시키기 위해 물리적이고도 전자적인 성능을 안정적으로 발휘할 AEC-Q 인증 부품을 더욱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다.

 

시장조사분석업체인 IHS에 따르면 집적회로를 비롯해 각종 소자, 파워트레인, 차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 고급 승용차에 장착되는 반도체 부품은 대당 약 336달러 어치에 달한다. 특히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용 IC의 값어치는 OEM시스템용의 경우 대당 52달러, 애프터 마켓용의 경우 대당 81달러에 달한다.

 

IHS의 선임 자동차 전자 애널리스트인 루카 드 앰브로기 (Luca De Ambroggi)에 따르면 "자동차에 소요되는 반도체들의 숫자와 가격이 최근 몇 년새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전체 전장 부품의 증가에 따라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고급 승용차에 들어가는 표준 집적회로의 수는 5천개에서 6천개에 달한다.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용 반도체 부품의 품질은 백만개 당 불량율 제로에 도전하는 매우 중요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온세미에서 출시된 신제품은 100% '전자 사태' 에너지 테스트를 받은 N-채널의 NVMFS 싱글과 NVMFD 듀얼 제품군, 로직 레벨, 전력 MOSFET 이다. 이 소자들은 낮은 저항성과 높은 전류 용량을 가지고 전도 손실을 최소화해 자동차 파워트레인 뿐 아니라 직접 연료 분사, 에어백, HVAC, 하이브리드 전자 시스템 등 안전과 차체 제어 모듈 애플리케이션에 내구성 있는 부하 성능을 제공한다. 소형 풋프린트에 얇은 SO-8FL 패키지로 제공되는 이 소자들은 유사한 전력 처리 효율성의 기존  DPAK 패지키에 비해 50% 이상 공간을 절감시켜 준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ESD(Electrostatic Discharge) 와 유해한 과도 전압으로부터 FlexRay™ 트랜스시버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신제품 NUP2115LT1G 트랜시버 ESD 보호 다이오드는 각각의 데이터 라인에 대해 양방향 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높은 수준의 신호 무결성을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소형 SOT-23 패키지로 구성된 NUP2115LT1G는 시스템 설계자들에게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시하는 한편 엄격한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요구사항을 초과한다.

 

차량 내 네트워킹의 고속화로 인해 FlexRay™ 표준은 20 피코 패럿(pF)이하의  저 정전용량을 요구하며,  데이터 라인 정전용량 편차는 +/- 2 %이어야 한다. NUP2115LT1G 는 FlexRay™ 표준을 훨씬 능가하는 0.26 %의 정전용량 편차와  최대 10 pF의 업계 선도적인 표유 정전용량의 특성을 제공한다.

 

SOT-23과 SOT-223 패키지에100 볼트, 2 amp(A)PNP와 NPN 초저 포화전압 (VCEsat)과 고전류 소싱 양극성 트랜지스터 등 자동차 품질 관련 인증을 받은 온세미컨덕터의 NSV1C 제품군은 자동차 배터리 요구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고도의 에너지 효율성을 가진다. 이 제품의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은 계기판 모듈과 직접 연료분사용 ECU(엔진 제어 유닛)이다.

 

NSV1V 제품군은 자동차용 품질 인증을 획득한 여러 디지털 트랜지스터로써 1킬로 옴에서 100킬로옴에 이르는 저항값을 50볼트 100밀리 암페어 등급으로 제공하는 소자들이다. 싱글, 듀얼, NPN, PNP 및 상호 보완용 버전으로 제공되는 이 소자들은 7가지 패키지 형태로 출시된다.

 

고성능의 LDO(Low Drop-out) 전압 레귤레이터 시리즈인  NCV857x와 NCV87xx 들은 - 40 ~ +125℃ 범위의 작동 온도 범위에서 고성능을 발휘한다. 이 LDO는 인포테인먼트, 안전, 조명 뿐 아니라. 시스템 성능 개선을 위해 낮은 노이즈와 PSRR(Power Supply Rejection Ratio)이 필수적인 소형 모터 전자 제어 유닛 등에 사용된다 이 새로운 소자는 낮은 노이즈 수준이  결정적인 블루투스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또한, 이번에 출시된 자동차 등급 레벨 1 시리얼 EEPROM 제품군들은 -40 ~ +125℃의 작동 온도 범위를 가진다. CAV24Cxx I2C 버스와 CAV25Cxx SPI 버스 인터페이스 시리얼 EEPROM 제품군은 1 킬로바이트(Kb)에서 1 메가바이트(Mb) 밀도에서 제공된다. 0.18 µm의 실리콘 공정을 통해 온세미컨덕터가 제조한 이 제품들은 업계 표준의 SOIC & TSSOP 자동차 등급 패키지로 출시된다. CAV93C86 (16 Kb)은 마이크로와이어 버스 인터페이스 시리얼 EEPROM 제품군으로 출시된 최초의 소자이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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