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대표 홍사곽)는 고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매우 높은 동적 범위를 제공하는 RF 다운 컨버팅 믹서(제품명: LTC5551)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 LTC5551은 상용화된 기존의 IIP3 특성의 패시브 믹서 제품들과 비교하여, +36dBm IIP3의 우수한 선형성, 9.7dB의 낮은 노이즈 수치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7dB ~ 9dB의 변환 손실을 보이는 기존 패시브 믹서 제품들과 다르게, LTC5551은 2.4dB의 변환 이득을 제공하여 수신기의 동적 범위를 실질적으로 향상시킨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이 디바이스는 폭넓은 RF 주파수 범위 성능도 제공하여, 300MHz ~ 3.5GHz 범위에서 동작한다.
또한, 패시브 믹서 제품들은 일정 IIP3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높은 LO(local oscillator) 드라이브를 요구하는데, LTC5551은 0dBm 드라이브 레벨만 요구하는 LO 버퍼가 내장되어 있어 외부 회로 및 비용이 최소화된다. 사용자 수신기에서 높은 전력의 LO 신호를 제거하기 때문에, 이 제품은 바람직하지 않은 방사 노이즈의 잠재적 원인을 실질적으로 감소시켜 필터링과 RF 차폐 요구조건들이 간단해 진다.
LTC5551은 +18dBm로 높은 1dB 컴프레션 포인트(compression point)에서 뛰어난 무선 성능을 보장한다. RF와 LO 입력 모두는 발룬(balun) 트랜스포머를 통합하고 있어, 비용 및 외부 부품수를 감소시키면서 설계 작업을 단순화시킨다. 믹서는 204mA의 전류 소모로 3.3V의 단일 전원에서 전력을 공급받으며, 우수한 저전력 기능을 통해 고성능을 발휘한다. 필요할 경우, 이 제품은 ISEL 핀을 통해 제어되는 저전력 모드도 갖추고 있다. 이 저전력 모드에서, 전류 소모는 30%까지 감소되어 142mA가 되며, IIP3 성능은 +29.3dBm로 약간 저하될 수 있다.
이 제품은 멀티 캐리어 GSM, 4G LTE, LTE-고성능 멀티모드 기지국, 포인트투포인트 백홀, 군사 통신, 무선 중계기, 공공안전 무선(public safety radios), VHF/UHF/ 공간 방송 수신기, 라디오, 항공 등처럼 강력한 전파방해 소스에 노출되고 있는 광범위한 범위에서 필수적인 고성능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이 믹서는 인에이블 제어 핀으로 편리하게 셧다운될 수 있다. 디스에이블 될 때, IC는 최대 100µA 이하의 대기 전류만을 소모한다. 디바이스는 500ns내에서 켜지고 꺼지므로, 버스트 모드 수신기에도 적합하다. LTC5551은 -40°C ~ 105°C 케이스 온도에서 동작하도록 규정되었다. 믹서의 최소 외부 회로 및 16핀 4mm x 4mm QFN 패키지는 매우 컴팩트한 솔루션 풋프린트를 제공한다.
회사가 공개한 LTC5551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LTC5551은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7.25 달러에 책정되어 있으며, 대량 생산수량으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www.linear.com/product/LTC5551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원영 기자 goora@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