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UHD·맨틀·트루오디오 기술 더한 라데온 R9 · R7 시리즈 그래픽 카드 발표

2013.09.26 컴퓨팅 편집.취재팀 기자 :

AMD가 라데온(Radeon)™ R9 290X, R9 290, R9 280X, R9 270X, R7 260X, R7 250 그래픽 카드를 새롭게 발표했다.

 

이들 제품은 게임 엔진 개발의 새로운 중추인 울트라 HD(UltraHD)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몰입도 높은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이다. 여기에 더해 AMD가 새롭게 선보이는 기술인 맨틀(Mantle)과 AMD 트루오디오(TrueAudio) 기술도 함께 발표 했으며, 이에 대해 AMD는 GPU를 재정의 할 만한 혁신적인 최신 기술로 초고화질 게임을 구현하여 향상된 오디오 성능을 구현하는 등 새로운 게임 시대를 여는 AMD 최초의 GPU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매트 스키너(Matt Skynner) AMD 그래픽 사업 부문 기업 부사장 및 총괄 책임자는 "AMD 라데온 R9 와 R7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새로운 게이밍 시대를 위한 새로운 GPU다"라며, "새로운 게이밍 시대는 배틀필드4 와 같은 초고화질 게이밍과 흥미로운 기대작들로 이루어지며, 이는 AMD 독자적인 통합 게이밍 전략(Unified Gaming Strategy)에 따라 매우 강력한 방식으로 형성되었다. 따라서, AMD가 세계 최고의 게임 개발사들과 협력해 AMD 라데온™ 그래픽만으로도 잠재력이 마음껏 발휘되는 통합적인 게임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AMD 라데온 R9 와 R7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화려한 수상경력을 갖고 있는 그래픽 코어 넥스트(GCN, Graphics Core Next)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GCN 아키텍처는 AMD 그래픽 카드와 APU(가속처리 장치)에 탑재된 AMD 라데온 그래픽을 이용해 어디서든 일관된 PC 게이밍 경험을 전달하고자 하는 AMD의 통합 게이밍 전략의 원동력이다. 이 통합 게이밍 전략의 핵심은 콘솔, 클라우드, 콘텐츠, 클라이언트로, 이 4가지 모두 맨틀의 도입과 함께 통합 된다.

 

맨틀을 이용한 DICE의 배틀필드4 같은 게임들은 GCN 아키텍처를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더욱 향상되어 다른 그래픽 제조사 제품이 따라올 수 없는 심도 깊은 수준의 하드웨어로 최적화 돼 있다고 AMD측은 강조하고 있다. 맨틀은 또한 GCN 기반 플랫폼을 위한 게임 개발 과정에서 GCN 기반 PC와 콘솔 간의 공통점을 이용해 게임 개발자들이 단순한 작업만으로 게임을 다양한 플랫폼에서 구현할 수 있게 한다.

 

AMD측은 맨틀의 도입으로 빠르고 효율적인 개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선두적인 회사로써의 입지를 굳건히 다지게 되었다고 전했다. 맨틀은 11월 11~13일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개최될 AMD 개발자 회의(AMD Developer Summit) 'APU13'에서 더욱 자세히 공개될 예정이다.

 

AMD 트루오디오 기술은 세계 최초로 GPU에 있는 오디오 파이프라인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게임 개발자들은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그래픽 파이프라인을 이용해 PC 그래픽으로 구현하듯이 동일한 방식으로 게임 오디오를 통해 자신만의 비전을 구현해 낼 수 있다. 트루오디오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게임들은 보다 현실적인 환경 동력학(environmental dynamics), 더욱 풍부한 음향효과, 놀라운 지향성(directional) 오디오 기능 등이 가능하다고 AMD측은 전했다.

 

AMD 트루오디오 기술은 인간의 뇌가 인지하는 실제 오디오를 시뮬레이션해 게임 오디오의 생생한 음질을 향상시키고, 사용자의 기존 오디오 하드웨어와 함께 작용해 향후 출시될 스퀘어 에닉스의 '씨프(THIEF)'나 제이비언트의 '리치돔(Lichdom)' 같은 게임에서 더욱 실제 같은 오디오 경험을 구현한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AMD 라데온 R9 및 R7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울트라HD(3840x2160) 디스플레이를 위해 제작된 것으로, 향후 출시될 AMD  카탈리스트(Catalyst™) 드라이버와 함께 논타일 2160p60 디스플레이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AMD 아이피니티(Eyefinity) 멀티 디스플레이 기술에 익숙한 게이머들은 자신의 시스템에서 DVI 혹은 HDMI 출력기에 맞는 모니터를 연결해 디스플레이 출력기를 자유롭게 조합해 사용할 수도 있다.

 

AMD 라데온 R9 및 R7 시리즈 그래픽 카드는 근 시일 내 출시 될 예정이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동영상리뷰

HOT REVIEW

LASTEST REVIEW

NOTEFORUM
노트포럼 대표 김원영 사업자번호 : 635-02-00945 주소 : 서울시 용산구 효창원로 94, B1 등록번호 : 서울 아04916 제호 : 영테크
발행·편집인 : 김원영 등록 : 2018.01.09 발행 : 2018.01.09 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원영 이메일 : master@noteforum.co.kr
2006-2025 NOTEFORUM. Co. All Rights Reserved.

02-711-2075

월-금 09:00-18:00 / 주말,공휴일 휴무
News 53,462 Review 3,512
2006-2025 NOTEFOR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