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플래시 스토리지 전문 기업인 퓨어스토리지(지사장 강민우, www.purestorage.com)는 북미 프로 아이스하키팀 새너제이 샤크스로 유명한 미국 스포츠 기업 샤크스 스포츠 앤 엔터테인먼트(Sharks Sports & Entertainment, 이하 샤크스)가 자사의 고성능 플래시 어레이를 도입해, 가상 데스크탑 환경(VDI, 이하 VDI)을 최적화 했다고 밝혔다.
퓨어스토리지의 플래시어레이 구축으로 샤크스는 인라인 방식 데이터 압축 및 중복제거 기술을 통해 데이터를 1/12로 줄였으며, 지연현상 없이 VDI 환경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 SQL 데이터베이스, 파일 공유,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워크로드를 더욱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고 퓨어스토리지측은 전했다.
샤크스는 현재 미주 전역에 250대 이상의 데스크탑에 VDI환경을 구축하고 기존의 레거시 디스크 어레이에서 퓨어스토리지 올플래시 어레이로 전환해 스토리지 비용을 대폭 절감하여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플래시어레이의 복구 및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와 무중단 용량 업그레이드를 통해 향후 비즈니스 성장에 따른 VDI 확대에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고.
이번에 도입된 퓨어스토리지의 플래시어레이는 설치 시간이 짧고 간단해 사용자들이 단 몇 분만에 올-플래시 스토리지의 장점을 경험할 수 있으며, 디스크 스토리지와 비교해 10배 이상 빠른 성능과 뛰어난 확장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올플래시 스토리지는 인라인 방식의 데이터 중복 제거와 압축을 통해 데이터양을 대폭 줄여주고 같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디스크 스토로지에 비해 1/10 미만의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공간효율성이 높다. 특히, 액티브/액티브 고가용성 아키텍처 방식을 제공하며, SSD 장애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방지하는 'RAID-3D' 등을 통해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디스크 스토리지에 비해 쿨링 및 관리 등이 용이해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샤크스의 IT 담당 이사인 우이 우트(Uy Ut)는 "퓨어스토리지의 플래시어레이의 뛰어난 성능과 빠른 설치 시간, 간편한 스토리지 관리 기능, 스케일-아웃 및 스케일-업이 가능한 아키텍쳐 등으로 샤크스사의 VDI 성능을 보다 강화할 수 있었다"며, "현재 시장에 출시된 모든 스토리지 옵션을 평가해본 결과 퓨어스토리지만이 우리가 원하는 조건을 모두 만족시켰다"고 말했다.
퓨어스토리지코리아 강민우 지사장은 "퓨어스토리지가 제공하는 향상된 스토리지 경험은 단순한 기술이 아닌 전체적인 완벽함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퓨어스토리지의 플래시어레이는 VDI환경에서 요구되는 성능, 복구, 확장성, 효율성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샤크스와 같이 VDI를 도입하는 기업들에게 완벽한 솔루션이다"라고 전했다.
김종렬 기자 obtain07@noteforum.co.kr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